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는 당신이 오래오래 걸었으면 좋겠습니다

[도서] 나는 당신이 오래오래 걸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나카 나오키 저/송소정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7년전 요맘때였던 것 같으니 꽤 오래된 셈입니다. 보스톤에서 열린 학회를 다녀와서 갑자기 왼쪽 무릎에 통증이 느껴지더니 점점 심해지는 것입니다. 정형외과에도 가보았지만, 원인을 콕 짚어내지 못하고 약을 처방받고 물리치료만 받았습니다. 며칠을 다녀도 차도가 없어서 결국은 집에서 소염제를 바르고 찜질을 하기로 하고 병원 다니기를 그만두었습니다. 그러기를 7~8개월 한 끝에 겨우 치유가 되었습니다. 중간에는 계단오르기도 힘들어서 한 계단씩 올라야 했구요.

3년인가 뒤에는 반대편 무릎이 같은 증상으로 아파서 역시 꽤 오래 자가치료를 해야 했습니다. 그러면서 여기저기 조금씩 통증이 느껴지기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운동부족인가 싶으면서도 나이가 들면 어쩔 수 없는 변화라고 받아들이게 되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지금부터 바벨을 들어 올리면서 몸만들기에 나서는 것도 적절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무래도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던 참에 <나는 당신이 오래오래 걸었으면 좋겠습니다>를 읽게 된 것입니다.

책읽기에도 인연이라는 것이 있다는 생각은 오래전부터 해왔습니다. 즉 무언가 알아보고 싶다는 간절한 생각이 들 때 그런 생각과 연관이 있는 책을 읽게 되는 경우가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제목이 묘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읽어보니 이해가 갑니다. 저자는 일본의 재활치료사이면서 세계 수영선수권대회에 출전하는 일본의 국가대표팀 트레이너로 활약하고 계시다고 합니다. 즉 아픈 사람을 치료한 경험이 풍부하다는 것이지요. 환자를 치료하면서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책을 쓴 것이기에, 특히 저처럼 여기저기 아픈 사람이 읽다보면 공감하는 점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자는 자신이 환자를 만날 때 바로 이 책의 제목처럼 ‘당신이 오래오래 걸었으면 좋겠습니다’라는 생각을 가졌던 것이 틀림없습니다.

그래서 ‘누구나 수명이 다하는 날까지 자기 발로 걸어 다닐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근육과 관절을 부지런히 움직여야 한다. 잘 걷기 위해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근육을 단련할지도 알고 있어야 한다. 그 방법을 안내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라고 서문에 밝히고 있습니다. 저자는 특히 필자처럼 나이가 든 사람들이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하지 않도록 근력을 강화하는 법을 아주 쉽게 설명합니다. 즉 아침에 텔레비전에서 하는 피트니스체조처럼 빠르지 않고 진진하게 하면서도 나이든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근력을 얻는 방법을 그림으로 설명합니다.

저처럼 나이가 든 사람들이 꼭 기억해야 할 대목은, “나이에 따라 근력을 키우는 방법이 다르므로, 나이와 상관없는 일반적인 근력 트레이닝은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다. 심지어는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35쪽)”라고 경고합니다.

생각해보니 최근까지 여기저기 소소하게, 때로는 조금 심각하게 여기저기가 아팠던 것은 근근막성 통증이었던 것 같습니다. 신체를 무리해서 움직여서 생긴 것이 아니라 운동 부족이나 장시간 앉아 있었기 때문에 염증이 생긴 것이라는 것입니다. 생각해보니 제가 하는 일이 몸을 활발하게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책상에 앉아 컴퓨터작업을 하거나 회의를 하는 일이 대부분이더라구요. 근육들이 움직이지 않고 있느니 근섬유들이 서로 붙어있다가 갑자기 일어난다던가 하면서 서로 상처를 입게 되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 그나마 조금 나은데 자세가 바르지 않으면 근육에도 무리가 간다고 하겠습니다.

저자는 나이가 들수록 걷는게 힘들어지는 이유를 몇 가지 들었습니다. 1. 보행과 관려된 근육무리들이 약화되는 것, 2. 나쁜 자세가 악순환을 만들어낸다는 것, 3. 일상적인 보행 부족, 4. 부자연스러운 걸음걸이, 등입니다. 따라서 바르게 걷는 방법에 따라서 매일 충분한 거리를 걷는 것만으로 근력과 건강을 유지하는 지름길이라고 합니다. 나이 들어 여기저기 아픈 분들이라면 충분히 읽어 도움을 받을 내용이 많은 책읽기였습니다.

 

-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26

댓글쓰기
  • 벨랴

    우수 리뷰 되신거 축하드립니다. 예전에는 정말 열심히 걸어다녔는데, 핑계 되며 안걷게 되었는데, 조금씩이라도 다시 걸어 봐야겠어요.^^

    2018.06.29 15:23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눈초

      감사합니다. 벨리아님...
      요즘 정신이 없어서 예스블로그를 제대로 챙겨보지 못하게 됩니다.

      2018.06.29 15:44
  • 파워블로그 waterelf

    눈초님, 이주의 우수리뷰로 선정된 것을 축하합니다.^^

    2018.06.29 19:47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눈초

      감사합니다. waterelf님.
      이 책에 실려있는 운동법을 스마트폰에 담아 따라해보려 합니다.
      사실은 책읽는 것 만으로도 벌써 힘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2018.06.30 08:34
  • 파워블로그 아그네스

    눈초님, 우수 리뷰 선정을 축하드립니다~.
    저는 평소에 걷는 걸 좋아해서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녀요.
    앞으로도 열심히 걸어야겠네요. ^^

    2018.06.29 21:15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눈초

      감사합니다. 아그네스님.
      그동안 글을 쓰느라 주말에도 방콕했는데, 이 책을 읽고나니 안되겠다 싶었습니다.
      적어도 주말에 한번은 2시간 걷기에 나서고 있답니다.

      2018.06.30 08:35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