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2013 세계, 기회와 도전

[도서] 2013 세계, 기회와 도전

kotra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5점

2013년 올해의 전망과 예측에 대해서 유달리 관심을 가지고 뉴스와 책을 접하고 있다. 올 한해는 남들과 다른 실익을 얻었으면 하는 작은 바람을 가져 보면서 KOTRA 세계전망을 읽고 있다. 증권사나 연구소에서 나온 미래 전망에서 빼놓을수 없는 것이 세계경제를 좌지우지 하는 G2에 대해서 나오고 유럽에 대해서도 비중있게 다루고 있다. 그리곤 신흥경제국에 대해서 다루기도 하고 그냥 넘기기도 한다. KOTRA 전망은 그들의 정보망이 세계 각국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서 그런지 다양한 국가의 실정과 내용을 담고 있어서 더 큰 시장을 전망하기에 좋은 책이었다.

미국의 어려움은 언제 해결될지 아무도 모르는 상황에서 기대반 우려반의 목소리는 모든 전망이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리고 중국에 대해서도 이제 세계의 제조생산구에서 그들의 경쟁력인 노동력이 점차 자리를 잃어 가고 있음에 내수로 전향하고 GDP성장률을 7%로 맞추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중국은 조금 어려움은 있지만 세계의 엔진으로서 여전히 역할을 할 것이라 개대하는 목소리는 비슷한 것 같다. 그리고, 유럽의 문제는 점점 더 악화되고 있고, 그들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지만 그들의 문제가 해결 되기에는 요원하게 느껴진다. 특히, KOTRA 전망은 유럽의 미래가 분열로 이여질수도 있음을 보여줘서 걱정이 이만 저만이 아니다. 알지 못하던 내용도 상세하게 알게 되어서 유럽연합의 실상도 많이 알게 되었다.

유럽연합에 가입하기 위해서 대기중인 나라들의 입장도 알수 있었고 러시아와 브라질 동남아시아의 상황도 어느정도 정세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역시 많은 정보원이 있어서 각국의 상황을 적나라하게 보여줄수 있었던 것 같다.

예전에는 소비시장이 미국이 대부분이었는데 지금은 각 나라의 신흥중산층들의 성장으로 소비가 다양화 되고 있다. 특히, 중국이나 동남아시아, 의외의 아프리카 여러나라들의 글을 보면서 소비도 세계화 되어 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못사는 나라가 잘사는 나라를 따라가는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그들의 생활과 문화는 동시대를 지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아무리 어려운 나라라도 스마트폰은 이제 대중화가 된 것이 적절한 예이다.

앞으로 어떤 상품과 서비스가 대세가 될지에 대해서도 각나라의 유행하고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실버산업이나 신에너지 사업, 신기술 사업등 다양한 성공하거나 유행하는 상품들은 우리나라에 적용되어 어느 기업이 잘 할 수 있을지 전망해보면서 같은 서비스 업체를 찾아보거나 관련 일을 하는 기업을 생각해본다. 투자라는 세계에 발을 들여 놓은지 5년이 넘었다. 어느정도 투자를 하다보니 앞으로 전망있는 기업에 주식을 사서 그냥 묻어두고 잊고 지내는 것이 가장 상책인것 같다. 진작에 LG생활건강이나 오리온 같은 업체의 성장을 믿고 사서 묻어둔 사람은 얼마나 좋을지 상상해본다.

책에서 작은 힌트라도 얻어서 좋은 기업을 찾았으면 하는 바람으로 읽은 시간이었다. 국제적인 투자를 하는 기관이나 사람은 꼭 읽어봐야 할 책이라 생각된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