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모든 경영의 답

[도서] 모든 경영의 답

제임스 맥그래스,밥 베이츠 공저/이창섭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3점

월급만으로는 현상유지하기에도 벅차기에 투자의 세계로 빠져들었을때 기술적 분석이나 기본적 분석이나 이런것을 할려면 제대로 배워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공계를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경영학을 전공하게 되었다. 기업이 생기고 사라지는 일련의 과정을 보면 기업도 결국은 살아있는 생물과 같다는 생각이 든다.  기업분석은 살아있는 기업의 계량적으로 평가할수 있는 근거를 제시한다. 기업을 제대로 분석하고 그 기업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서 투자에 대한 바른 생각을 가져야한다.

 

시간이 흐름에 경영에 쓰이는 전략과 전술은 다양해지고 새로운 대안으로도 대체되어 왔다. 지금 이책 '모든 경영의 답'은 백과사전식으로 경영에 쓰이는 다양한 기법들을 요점정리 해두었다. 시험을 보기전에 경영학 이론들을 노트로 만들어 둔 것을 세상에 내놓은 것 같은 느낌이다. 전공서적에서 배운 내용이라 대부분 책에 실린 내용들은 알고 있었지만 전혀 새로운 내용도 있었다.

 

각 장은 하나의 주제로 묶여져 있고 그 장에서 저자의 생각에 따른 최고의 이론을 선정해두었다. 뭐 그 선정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과 다를수도 있을 것이다. 경영기법들은 조직에서만 사용되는 것은 아니다. 그 기법들을 자신이나 개인에게 활용해서 더 좋은 성과를 얻을수도 있다. 이 책은 쭈~욱 읽어보면 쉽게 내용이 넘어간다. 그러나, 내용이 머리에 쉽게 저장되지는 않을 것이다. 보기는 좋으나 전반적인 내용을 알기에는 한계가 있다. 다만 누군가 이런 작업을 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은 있었다.

 

이 책은 문득 생각날때마다 펴 보면 좋을 것같다. 우리가 궁금한 것이 있으면 인터넷에서 찾듯이 조직관리나 동기부여 팀관리등 자신의 처지에서 막히는 분야가 생기면 참고할 이론이 있을까 생각하면서 그 주제에서 맞는 이론을 살펴볼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에 최고의 이론으로 파레토 법칙을 들고 나와서 이외이기도 했다. 최신의 다양한 기법들도 많았을텐데 파레토 법칙을 고른 것은 이 법칙이 삶을 살아가는 다양한 원칙에 어울리기때문일 것이다. 그 활용도 또한 광범위하다.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다. 그러나 우리가 선택한 것이 최선의 선택은 아니다. 다양한 기회비용을 고려해서 최선을 선택해야 하지만 인간이 그렇게 합리적이지도 않다. 다양한 이유로 오류적인 선택을 하게된다. 그래서 우리가 선택의 문제에 있을때 파레토 법칙을 고려해야된다. 20%의 선택으로 80%를 압도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의 연속이야말로 최고의 삶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