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독서 습관 캠페인


피터 드러커 자기경영노트

피터 드러커 저/조영덕 역
한국경제신문사(한경비피) | 2020년 03월

 만능 천재처럼 모든 분야의 전문가가 되라는 뜻이 아니다. 그 대신 전문 영역에서 성과를 발휘하는 사람들을 더욱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이것이 바로 목표 달성 능력을 키우는 방법이다. 자원 공급을 늘릴 수 없다면 바로 목표 달성 능력을 키우는 방법이다. 자원 공급을 늘릴 수 없다면 자원의 생산성을 높여야 한다. 그리고 목표 달성 능력은 능력과 지식이라는 차원에서 더 많은, 그리고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하나의 수단이다. 그러므로 목표 달성 능력은 조직에서 꼭 갖추어야 할 능력 가운데 최우선순위다. 나아가 경영자의 도구로, 그의 성취와 성과를 달성하는 수단으로 한 층 더 높은 우선순위를 선점할 만한 가치가 있다. 

 만약 목표 달성 능력이 음악에 대한 재능이나 그림에 대한 심미안처럼 타고나는 것이라면 어쩔 도리가 없다. 특정 분야에서 뛰어난 재능을 타고나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목표 달성 능력의 잠재력을 지닌 사람을 일찍 발견하여 최선을 다해 그 재능을 개발하도록 훈련시켜야 한다. 훈련만이 살아남는 길이다. 

 컨설턴트인 나는 많은 조직에서 경영자들과 함께 일한다. 목표 달성 능력은 두 가지 면에서 내게 매우 중요하다. 첫째, 컨설턴트는 원래 자신의 지식에 따른 권한 말고는 아무 권한이 없으므로 스스로 성과를 내야 한ㄷ. 그렇지 않으면 컨설턴트는 아무것도 아니다. 둘째, 가장 유능한 컨설턴트라도 성과를 내려면 고객의 조직 내에 있는 사람들에게 의존해야 한다. 그르므로 컨설턴트가 자신의 일에 공헌하고 결과를 이룰지, 또는 경비만 축내는 '비용센터'에 불과하거나 기껏 광대 노릇밖에 못하게 될지에 대한 결정은 컨설턴트의 목표달성 능력에 달려 있다. 나는 '목표를 달성하는 성격'이 따로 존재하지 않는 사실을 곧 깨달았다. 

 목표 달성 능력은 다른 말로 하면 하나의 습관이다. 즉 습관적인 능력들의 집합이다. 그리고 실행 능력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단순하다. 심지어 일곱 살짜리 아이도 그 실체를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실행 능력을 충분히 유지하는 것은 무척 어렵다. 구구단을 익힐 때처럼 몸에 익혀야 한다. 다시 말해 '6x6=36'이 무의식적이며 조건반사적으로 확실히 몸에 밸 때까지 지겹도록 반복해야 한다. 실행 능력은 연습과 반복으로만 익힐 수 있다. 아무리 위대한 피아니스티일지라고 악보를 보고 꾸준히 반복해서 연습하지 않았다면 지금처럼 모차르트를 연주하지 못했을 거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목표 달성 능력의 필수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