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나도, 에세이스트

시간의 흐름 속에서 세월을 느낄 수는 없는 법이다. 오늘 아침 부쩍 추워진 날씨에 옷깃을 여미고 종종걸음을 치며 걷는다. 바람은 살결을 파고들고 머리는 찡하니 아파진다. 이렇게 추운 겨울을 보내야만 2021년을 새로운 마음으로 맞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파노라마처럼 스쳐 지나가는 일상의 시간 속에서 내가 내 시간을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날들은 많지 않았다. 항상 무언가에 쫓기고 어딘가에 밀려서 군중 속에 함께 떠밀려 가면서 편안하게 안주하던 지난날들의 잔상을 지워야 한다. 이번 겨울 12월에 그 모든 기억들을 떨쳐버리고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 지나간 시간들을 다시 되돌릴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거기에 집착하면서 시간을 보내는 것보다 어리석은 행동은 없다. 후회는 후회를 낳는다. 지난 세월들 오롯이 잘 정리하여 차곡차곡 추억의 공간에 저장한 후 새롭게 2021년을 시작해 보자.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전 세계 만연으로 달라진 일상이 되어버린 지금이다. 현실을 직시하고 잘 적응하면서 살아가는 사람이 진정 현명한 사람이 아닐 수 없다.



2021년에는 무엇을 한다고 나에게 약속을 하나. 많은 생각들이 스쳐 지나간다. 하루 이틀 고민해서 세울 계획도 아니다. 그저 떨쳐버린 옷에 묻은 먼지처럼 가벼운 문제가 아니다. 무엇을 할까? 내년에는 무엇을 하게 될까. 나도 나 자신에게 궁금하다. 먼저, 일상의 일에 집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 독서 작가가 되겠다고 선언해 놓고 내 딴에는 열심히 한다고 지난 349일을 지내왔는데 뚜렷하게 겉으로 드러나는 보이는 것이 없다. 시간이 조금 더 축적되면서 숙성되어야 한다. 책 읽기의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한 끝에 지금은 초서독서법이 자리를 잡아 노트에 필사를 하면서 독서를 하고 있다. 조만간에 나만의 이름으로 나 자신의 책을 출간할 날이 곧 오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일상은 그저 일상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 겨울에는 차가운 바람으로 겨울을 느껴고 봄에는 따뜻한 일상으로 봄의 아지랑이 피어나는 햇살을 느껴야 한다. 강한 책임의식으로 지배되어 살아온 세월들을 이제는 툭하고 던져버려야 한다. 하루에 한 번은 하늘을 보면서 눈이 부시도록 푸르른 하늘을 즐겨야 한다. 이제는 그런 소소한 자연의 행복을 만끽할 때가 되었다. 인생사 부질없다는 것은 올봄 조카의 극단적인 선택에서 뼈저리게 느끼지 않았던가.

 

 

2021년 일 년 동안 나에게 하는 약속은 어떤 것일까. 올 한 해는 세상에 통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일상의 순간을 즐기면서 오늘 하루의 최선에서 행복의 방도를 찾아야 한다. 행복하게 사는 삶이 멀리 있지 않다. 바로 지금 이 순간에 있다는 것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행복해지려고 노력하면서 살면 행복한 것이다. 돈에 대한 욕망을 내려놓지 못하고 돈에 이리저리 치이면서 더 이상 살아갈 필요는 없다. 이른 아침에 일어나 새벽 버스를 타고 인력시장을 헤매면서 하루 먹거리를 해결하려고 해서도 안 된다.

 

경제적인 문제는 나 자신의 소비와 철저하게 관련된 부분이다. 소비에 대한 욕망을 통제하고 정신적으로 여유로운 삶을 살아가는 가치관을 정립하게 되면 살아가는데 그렇게 많은 돈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 사람이 태어나서 일생을 살고 난 후에 저승 갈 때 노잣돈으로 쓸 돈 땡전 한 푼 가지고 가지 못한다. 그저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가는 것이 인생이다. 돈에 지나치게 휘둘리거나 고생스럽게 살아가는 어리석은 자의 삶을 사는 2021년은 피하도록 하자. 돈으로부터의 자유는 마음의 자유에서 온다. 무소유 수행 정진의 시간을 가지면서 명상으로 차분하게 마음을 다스리면서 살아가면 된다. 이제 더 이상은 돈이 내 인생에 발붙일 곳이 없는 원년으로 삼기 위해 경제적 자유를 누리기 위한 기반을 착실하게 다지는 한 해가 될 것이다

 

 

다른 방법이 없다. 지금 이 순간을 즐기면서 공부하는 2021년을 만들어나가자. 달력의 빈칸을 하루하루 열정으로 가득 채우면서 공부에 전념하는 것이다. 돈이 신경 쓰이면 '돈 공부'에 매진해서 돈에 대한 해결책을 강구하면 된다. 건강이 신경 쓰이면 건강에 관한 공부로 그 돌파구를 찾으면 된다. 공부하다 죽으면 그것으로 행복한 몰입의 경지에 빠져들도록 하자. 세상을 복잡하게 생각하고 모든 것을 다 잘하려고 살려고 하는 우매한 행위에서 벗어나자. 삶을 단순화시켜 공부하는 삶에 모든 역량을 쏟아부어 열정적인 삶을 살아가는 2021년이 눈앞에 펼쳐지는 듯하다. 아니, 펼쳐진다.

 

미래는 그저 미래로만 있어서는 안 된다. 지금 밖에는 올 들어 가장 추운 날씨와 겨울바람이 북풍 한파로 밀려내려와 있다. 하지만 100일의 시간이 지난 후에는 지금과 전혀 다른 날씨와 시간과 공간에 있게 된다. 그날을 그저 미래로만이 아닌 오늘로 만들기 위한 수행 정진 공부에 온 힘을 다 쏟아붓자. 공부하다 죽어도 좋은 2021년이 될 것이다.

 

 

꿈이 있으면 사람은 그것으로 충분히 행복한 일상을 보낼 수 있다. 오늘 이루지 못한 것을 이룰 수 있다는 희망은 사람을 건강하게 만든다. 활동적으로 만든다. 열정으로 하루를 살아가게 이끈다.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 마음공부를 하면서 마음의 역량을 키워야 한다. 그리움이 넘치는 시간들로 충만하게 내적 자아를 채울 공부의 시간을 가지는 것으로 2021년 나에게 하는 약속을 이어본다. 마음공부에 모든 것을 바치는 한 해가 되어 거듭해서 또 다른 자아로 태어나 제2의 인생길을 걸어가게 될 것이다. 희망은 멀리 있지 않다. 바로 오늘이 그 모든 것을 이룰 수 있는 성공의 열쇠다. 멀리 다른 곳에서 자꾸 찾으려 하지 말고 오늘의 나를 다시 돌아보면서 무소유 수행 정진 공부의 시간을 채워나가면 된다. 내일은 내일대로 희망찬 태양이 붉게 떠오른다. 오늘을 잊지 말고 최선을 다해 열심해 즐기면서 살다 보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행복한 삶을 이룰 수 있다. 삶이 아름답다는 것에 행복감을 느끼는 오늘 하루에서부터 2021년이 시작되어 간다. 지금 이 순간을 즐기면서 무소유 수행 정진 공부의 시간으로 가득 채우는 한 해가 지금부터 힘차게 시작되고 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