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리케

[도서] 리케

마이크 비킹 저/이은선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리케

/저자 마이크 비킹/출판 흐름출판/발매 2019.04.26.

 

 

행복의 본질적인 6가지 요소에 해당되는 것이 공동체 의식, , 건강, 자유, 신뢰, 친절이 바로 그것이다. 행복은 정서적 영역과 인지적 영역으로 분류한다.

 

정서적 행복은 일상에서 순간적으로 잘 살고 있다고 인지하는 것이다. 인지적 행복은 인생을 되돌아보며 전반적으로 잘 살고 있다고 인지하는 것이다. 모든 것이 그렇듯 가진 게 많을수록 거기에서 느낄 수 있는 행복은 줄어들게 마련이다. 맨 처음 먹은 케이크 한 조각은 끝내준다. 다섯 번째 조각은 그냥 그렇다. 경제학자들은 이것을 '한계효용의 법칙'이라고 부른다. 일부 국가에서 사람들이 돈이 많아져도 더 이상 행복해지지 않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 새로운 수준의 풍요로움에 적응되어버리기 때문이다. 행복연구소에서는 이것을 '쾌락의 쳇바퀴'라고 부른다.

 

 

돈으로 행복을 사는 방법 중 하나는 소비를 추억이나 경험과 연결하는 것이다. 사야 할 물건이 생기면 기념할 만한 일이 생길 때까지 기다리자. 기억과 결부돼서 실제보다 훨씬 값지게 느껴지도록 말이다.

 

책을 읽는다. 스마일 파일을 만든다. 돈을 쓰지 않아도 재미있게 놀 수 있는 모임을 결성한다. 과시적 소비는 행복과 멀어지게 한다. 과정에서 느끼는 행복에 방점을 찍어라. 손꼽아 기다릴 수 있는 경험을 구매하자. 소비를 추억이나 경험으로 연결하자. 경험은 행복을 위한 투자다. 물질은 행복의 필요충분조건이 되지 못한다. 자전거를 타라. 정신 질환에 대해 대화의 물꼬를 트자. 동료들끼리 칭찬함으로써 서로 신뢰를 쌓는다. 경쟁을 협동으로 바꾸자. 지식 나눔으로 행복에 다가가는 지름길에 도달하자. 다른 사람을 이해해 보라. 세계 친절의 날을 기념하자. 미소를 머금고 모르는 사람에게 말을 걸자. 묻지 말고 그냥 도와라.

 

 

P98~99

자기 인생의 방향을 스스로 결정할 수 없다고 느끼는 사람은 진정으로 행복할 수 없다. 야망에 관한 한, 우리는 영원히 갈증을 해소할 한방을 계속 찾아 헤매는 듯하다. 따라서 어떻게 하면 결과가 아니라 과정에서 느껴지는 행복에 방점을 찍을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 의미 있는 무언가를 추구하는 사람들은 행복은 결승선에 놓여있는 황금 단자가 아니라 과정의 부산물이라는 것을 잘 안다.

 

어느 날 아침, 곰돌이 푸와 피글렛이 세상에서 가장 좋아하는 게 뭔지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다. 꿀을 엄청 좋아하는 푸는 꿀을 먹는 것 자체보다 먹기 직전의 순간이 더 행복한데, 그걸 뭐라고 불러야 할지 잘 모르겠다고 했다.

 

 

P164

마음 챙김에서 '여기 있음'을 중요하게 여긴다. 바로 여기, 바로 지금, 바로 이 순간과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아끼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우리의 생각은 늘 미래나 과거 속을 맴돌지만 마음 챙김에서의 관건은 현재다. 분명한 것은 어떻게 살 건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는 사실, 내가 내 운명의 주인이라는 느낌이 행복과 연관 있다는 것이다. 직업을 선택할 대는 앞으로 얼마를 벌 수 있을까가 아니라 그 일을 통해 얼마만큼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지를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리케(마이크 비킹 저)에서 일부분 발췌하여 필사하면서 초서 독서법으로 공부한 내용에 개인적 의견을 덧붙인 서평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