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주식회사의 약속

[도서] 주식회사의 약속

주식농부 박영옥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투자는 미래를 보고 하는 것이다

by 박용범 독서작가(2021) ybphia@naver.com

 

 

비상식적인 일이 상식처럼 벌어지고 있는 우리 주식시장은 한쪽으로 많이 기운 운동장과 같다. 개인투자자들에게 불합리한 점이 있지만 여전히 돈이 일하기에 가장 좋은 곳은 기업이며 주식회사의 약속을 충실히 이행하는 기업가가 있는 회사에 농부처럼 투자한다면 얼마든지 부자가 될 수 있다. 주식시장에 불합리하고 비상적인 면이 있더라도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자가 되려면 기업의 주인이 되어 돈이 일하게 해야 한다. 동행하는 기업 5개만 있어도 노후의 든든한 동반자가 될 수 있다.

상식에 기대어 시간에 투자하는 것이 느려 보이지만 성공적인 투자의 지름길이다. 농부가 농사를 짓듯이 기업에 대해 열심히 공부하며 차근차근 진행하면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다. 투자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이라면 단기간이 아니라 평생 투자자로서 살아야 한다면 자본시장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질 수밖에 없다. 돈이 될까 싶어 그냥 한번 해보는 사람과 수업료를 치르더라도 어쨌든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을 아는 사람의 차이는 크다. 지금 가장 효율적으로 돈을 버는 곳은 기업이다. IMF 이후 모든 돈이 기업으로 몰리고 있다. 서두르지 않아도 우리의 투자를 기다리는 기업들은 늘 거기에 있다. 자본주의를 좀 더 알기 위해서는 깊이 공부해야 한다. 자신의 거의 전부를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 한두 달의 생활비를 제외하고는.

 

 

P31

투자는 미래를 보고 하는 것이니 손실에 대한 위험은 늘 있다. 비상식적인 수익을 노리면서 스스로 개미지옥으로 걸어 들어가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기업에 투자한 주변 사람들이 정당한 대가를 받는 모습을 많이 보게 되면 어떨까? 위험을 감수한 만큼 은행 이자보다 훨씬 높은 배당을 받는 친구가 하나둘 늘어가면 어떤 생각이 들까? 손실을 낸 경영자가 소액주주들 앞에 직접 나서서 마치 상장할 때처럼 간절한 자세로 손실을 만회하고 더욱 성장할 비전을 제시한다면 그 기업과 주식을 어떻게 생각할까? 우리 자본시장에 대한 신뢰는 당연히 커질 것이다. 그러면 더 많은 사람이 상징적인 투자를 하게 될 것이고 이는 우리 자본시장이 튼튼해지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 자명하다.

 

 

투자 전략에 없어서는 안 될 첫 번째 요소는 시장의 작동원리와 투자자들의 실수를 바라보는 일관된 사고방식이라 할 수 있는 투자철학이다. 자기에게 맞는 투자철학과 실행 방법을 찾으려면 자기성찰이 필요하다. 자기 자신을 알아야 성격과 관심에 맞는 투자 전략을 찾을 수 있다. 전략은 투자자의 성격과 기술, 취향, 관심 등과 어울려야 한다. 대가들에게서 영감을 얻을 수는 있지만, 아무 생각 없이 무조건 대가들의 전략을 모방하는 건 좋은 생각이 아니다. 대가의 전략이 자신에게도 꼭 맞는다면 예외일 수 있다. 자신에게 어울리는 전략을 고르는 건 시작일 뿐이다.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일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도 전략을 고수할 수 있는 규율이다.

 

많은 대가들이 공통적으로 밝히는 최대 실수는 부채비율이 과도하게 높은 기업에 투자했다가 실패한 사례다. 재무 상태가 건전하지 못한 기업은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지 못한다. 실제 인생을 건 투자의 가장 어려운 부분은 최적화된 전략을 찾는 것이 아니라 강세장과 약세장을 거치면서 건실한 전략을 고수하는 것이다. 투자의 가장 큰 리스크는 거의 언제나 투자자의 단기적인 행동이다. 투자할 때 가장 어려운 일은 지식의 문제가 아니라 감정의 문제다.

저축하라. 무엇인가 하고 싶다는 감정적 욕구 충족을 위해 시장놀이를 해야겠다면 당신이 당신의 능력을 걸고 전문가들을 이기겠다고 도박하는 것임을 알아두라. 세금을 이유로 투자에 나서지 마라. 주식거래 중개인과 뮤추얼 펀드 판매 직원들에 대해 헷갈리지 마라. 그들의 일은 당신한테서 돈을 버는 것이다. 낯설고 흥미로운 종류의 투자 대상에 투자하지 마라. 원자재에는 손대지 마라. 채권이 보수적이거나 안전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는 이유만으로 채권에 투자하지 마라. 당신의 장기 목표, 장기적인 투자 계획, 부동산 계획 등을 작성한 후 그것을 유지하라. 자신의 감정을 믿지 마라. 행복하다고 느낄 때 부상을 입게 될 것이다. 우울할 때는 새벽이 오기 직전이 가장 어둡다는 것을 명심하라. 그러니 아무 행동도 하지 마라.

 

 

 

 

 

주식회사의 약속(박영옥 저)에서 일부분 발췌하여 필사하면서 초서 독서법으로 공부하고 개인적 의견을 덧붙인 서평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