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투자의 신세계

[도서] 투자의 신세계

김영익,김한진,홍춘욱,염승환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주식 투자는 어렵습니다

by 박용범 독서작가(2021) ybphia@naver.com

 

 

주식 투자는 어렵습니다. 어려운 이유는 당장 성과가 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공부하고 시간과 함께 한다면 투자는 쉬워지고 자산은 증식될 것입니다. 기업 공부는 자산 증식의 출발점이지만 자산 증식의 속도를 늘려주는 것은 인내심입니다.

국제통화기금(IMF)에 의하면 2020년 중국 GDP가 미국 GDP70%를 넘어섰습니다. 중국이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한 2001년에 13%였고 2010년에는 40%였습니다. 이런 추세로 간다면 2030년 전후에는 중국의 GDP가 미국을 앞지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중국은 그동안 무역과 제조 강국을 추구했는데, 양적으로는 그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중국이 다음에 추구하는 목표는 기술 강국과 금융 강국입니다. 미국은 그 위치를 중국에 빼앗기지 않기 위해서 중국을 견제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무역 전쟁이 있었고 다음에 금융 전쟁 극단적으로 무력 전쟁까지 갈 수 있다는 시나리오가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은 양국 사이에서 매우 어려운 상황에 있습니다. 한국 산업의 경쟁력을 키울 수밖에 없습니다. 반도체가 우리에게 버팀목이 되고 있습니다. 그런 산업이 더 있어야 합니다. 2차 전지를 포함한 전기 자동차에서 그 가능성을 엿볼 수 있습니다.

 

 

세계 경제가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장벽을 넘어서야 하는데, 첫 번째는 각 경제 주체의 높은 부채이고 두 번째는 자산 가격 거품이다. 현재 경제 상황을 말하자면, 부채는 역사상 규모가 가장 크고 증가 속도가 빠르며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상항이 계속 지속된다면 1~2년 이내 글로벌 경제에 유례없는 위기가 닥칠지도 모를 것이라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미국과 같은 선진국들도 정부 부채가 크게 늘었다. 기업 부채가 다시 외환위기 전 수준으로 올라가고 있는데 이는 가계와 정부가 부실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을 중심으로 부채가 급증하고 주식 시장에 부분적으로 거품이 발생하고 있는데 이는 어떤 계기가 있어야 해소될 수 있을까? 애매모호한 정답이 아닌 답은 정해져 있다. 바로 미국의 인플레이션과 금리에 달려 있다. 또한 전문가들은 중국이 인플레이션 진원지가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수요 측면에서 인플레이션 가능성을 보이고 있고 공급 측면에서도 물가를 상승시킬 요인이 많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한국은 어떨까? 미국에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고 시장 금리도 오를 것이라 앞서 예측했는데 이제껏 똑같은 방향으로 흘러왔듯이 한국 물가 상승률과 금리도 미국 같은 방향으로 오를 가능성이 높다. 다만, 한국에서는 세 가지 요인을 고려할 때 장기적으로 저금리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글로벌 환경이 급변하는 지금 어떻게 자산을 분배할 것인지 고민해야 합니다. 다가오는 위기는 부를 확대할 기회이기도 합니다. 현명한 투자자는 시장 앞에 겸손하고 유연합니다. 통찰력도 훌륭하지만 무엇보다 주식을 대하는 태도가 매우 성실한 것 같습니다. 주식 투자에서 성공하는 방법 중 하나는 반드시 다가올 미래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어떤 산업이 세상을 바꿀지 많은 시간 고민해 봤습니다

 

2021년 현재 부채에 의한 성장의 후반기에 해당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미국의 인플레이션과 금리 정상화 과정에서 시장 금리 상승이 부채 위기를 촉발할 수 있다. 앞으로 부채로 인한 성장의 한계가 드러나고 여기다가 자산 가격의 거품마저 붕괴되면 세계 경제는 1~2년 이내에 다시 극심한 침체에 빠질 수 있다.

특히 가계와 기업이 부실해졌기 때문에 통화 정책의 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다. 때문에 쓸 수 있는 정책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이 경우 세계 경제는 2020년 이후 침체의 현상을 보일 것이다. 수요가 급격하게 위축되면서 인플레이션 문제는 수면 아래로 가라앉을 수 있다. 그러나 앞서 살펴본 공급 측면 물가 상승 요인을 고려하면 세계 경제가 일시적으로 스태그플레이션(경기 침체와 물가 상승 동시 발생)을 겪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투자의 신세계(김영익,홍춘욱,김한진,염승환 공저)에서 일부분 발췌하여 필사하면서 초서 독서법으로 공부한 내용에 개인적 의견을 덧붙인 서평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