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초보자를 위한 투자의 정석

[도서] 초보자를 위한 투자의 정석

우석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배움이 주식투자에 우선한다

박용범 독서작가(2021)

 

 

언제나 배움이 먼저고 성공은 그다음에 오는 것이다. 성공하려면 내 몸에 맞는 투자법부터 찾아라. PER은 업종 기준으로 판단한다. PBR이 낮을수록 싸게 거래되고 있다는 것이다. ROE는 기업의 돈 버는 속도를 말해준다. 수치에 집착하면 정작 중요한 것은 놓칠 수 있다. 주식투자에 성공하려면 본능을 극복하라. 근시안적 본능을 극복해야 성공한다. 공포감을 느낄 때 매수하라. 최악의 상황일 때 매수하라. 마음 편한 선택이 아니라 옳은 선택을 하라. 용기 있는 사람이 주식투자에 성공한다. 주식투자 잘 하려면 남과 달라야 한다. 정보에 대한 남다른 해석이 필요하다.

 

 

주식 투자의 목적이 확실해야 한다. 그저 취미로 사고파는 행위가 아닌 사업가적인 관점에서 통찰을 지니고 기업의 가치를 파악하며 어떤 원인으로 인하여 가격이 50%까지 바겐세일된 판매를 하고 있는 기업의 주식을 조용히 사들이면 된다. 주식 투자의 성패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바로 '매입 가격'이다.

투자자는 기업의 사업 내용에 초점을 맞추고 매매자는 주가의 장단기 흐름에 따라 사고파는 사람이다. 투자자로 살아갈 것인가. 매매자로 살아갈 것인가. 선택은 본인에게 달려 있다. 사업을 안다는 것은 쉬운 듯하면서도 결코 쉽지 않다. 회사의 오우너인 CEO마저도 5년 후의 회사의 이익을 예상할 수가 없다. 지속 가능한 경영을 인간의 보편적 소비 심리에 근거해서 판단해야 한다.

 

 

나는 투자에 성공할 만한 자격을 갖추었는가.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그럴 만한 자격이 있어야 한다. 자격도 없는 사람에게 상을 줄 만큼 세상이 아직까지 미치지는 않았다. 지금 미국 주식시장은 S&P 500 지수가 역사상 최고점을 찍고 있다. 한국의 코스피 시장도 역사상 최고점인 3300 포인트를 찍은 후 3000 포인트 언저리에서 주가 지수가 움직이고 있다.

장기간 저금리로 인한 유동성과 코로나19로 인한 예상치 못한 통화량의 증가로 실물 경제는 회복되지 않은 채 금융시장만 호황을 만난 꼴이 2년째 지속되고 있다. 지금은 주식을 살 때인가, 그렇지 않다. 정상적이지 않은 유동성으로 인한 주가 지수의 버블은 어쩌면 마지막 칵테일 잔을 따르면서 우아하게 건배하며 상대방을 잔을 유심히 살펴보고 있는 지도 모른다. 와인병의 와인이 다 떨어지면 연회장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댐으로 막아 놓은 하류에는 더 이상 물이 흐르지 않는다. 하지만 알 수 없는 연유로 댐이 붕괴되기라도 하면 수많은 집과 사람들이 수마에 쓸려 비극을 맞이하게 된다. 지금 댕의 붕괴 조짐이 여기저기서 보이고 있다.

정부에서는 주식시장의 붕괴를 달가워하지 않는다. 정치인들은 정권 연장을 위해 자신이 권력을 쥐고 있는 상황에서 취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하고자 한다. 그렇게 주식시장은 인간의 본능과 욕망을 안고 유지되고 있다. 만약에 이것이 그렇게 쉽게 무너진다면 인류는 자본주의 시대의 종말이 다가왔음을 인정해야 한다.

 

 

인간의 본능에 반하는 투자법만이 지속적으로 효과를 발휘해서 살아남을 수 있다. 끊임없는 연구와 공부를 기반으로 해서 자신을 이기는 사람만이 주식투자에서도 이길 수 있다. 투자함에 있어서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하라. 그리고 실패를 통해 배우면서 자신만의 투자법을 찾아라. 자신만의 투자법을 차지 못하면 남의 말만 듣다가 결국은 투자는 실패로 끝나게 될 것이다.

 

 

P8

우리 모두는 실패의 경험을 통해서 배우게 된다. 실패를 통해서 진지하게 자신을 되돌아보고 교훈을 얻게 됨으로써 더 나은 투자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니 주식투자에 실패했다고 낙심하지 마라. 아름다운 장미를 얻기 위해서 가시에 찔렸을 뿐이다. 언제나 배움이 먼저고 성공은 그다음에 오는 것이다.

 

 

P13

산의 정상에 오르는 길은 여러 갈래가 있다. 어떤 길이 가장 좋을까? 자신에게 맞는 길이다. 자신에게 맞는 등산로를 찾는 것이 등산의 시작이자 끝이다. 투자도 비슷하다. 그래서 주식 투자에 성공하려면 자신에게 맞는 투자법을 스스로 찾아야 한다.

 

 

투자의 본질은 무엇이런가. 투자자의 삶의 통찰에 이르는 길로 접어드는 것이다. 수련하는 자세로 세상에 접근하고 삶을 대하는 것이다. 차곡차곡 쌓여가는 수련의 시간들이 성공 투자로 가는 등산로를 내는 것이다. 실패와 성공이 어우러진 투자의 세계에서 죽는 그날까지 일희일비하지 않으면서 평생 현역 투자자로 살아가면 그 자체로 행복이 아닌가 싶다. 109세까지 현역으로 투자한 어빙 칸처럼만 투자자로 살고 싶다.

 

 

 

 

초보자를 위한 투자의 정석(우석 저)에서 일부분 발췌하여 필사하면서 초서 독서법으로 공부한 내용에 개인적 의견을 덧붙인 서평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