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나는 내가 죽었다고 생각했습니다

[도서] 나는 내가 죽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질 볼트 테일러 저/장호연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삶은 지금 이 순간, 여기에 있다

박용범 독서작가(20220

 

 

그저 '존재한다'라는 것의 의미에 감사하게 여긴다.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면서 오늘 지금 이 순간, 여기에서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이 성공한 인생이다. 우주의 흐름에 몸을 맡기면서 즐기는 것이다. 내 영혼은 우주만큼이나 거대하고 드넓은 곳의 주인인 것이다. 우주의 에너지 흐름에 나 자신의 기운이 뻗쳐있다. 우리 안에 흐르는 생명의 에너지에 우주의 힘이 들어있다.

나는 지금 재활 과정에 있다. 지금 이 시기에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는 것은 오롯이 나에게 달려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내 영혼이 우주와 하나이며 주위의 모든 것과 함께 흘러가고 있다. 무엇보다도 글쓰기에 자연스러워지기 위해서는 내 노력이 제일 중요하다. 결코 돈을 벌기 위한 글쓰기가 아니다. 명예를 얻기 위한 글쓰기 또한 아니었다. 경제적 자유에 이르지 못해 스스로 고통받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주어서 자본주의 사회에 잘 적응해서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사명에 의한 글쓰기가 이루어져야만 한다.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시도하려는 의지이다. 시도한다는 것은 만드는 것이다. 수천 번을 시도했는데 아무 성과가 없다가 어느 순간 약간의 성과가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시도하지 않는다면 영영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시각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물질적 부에서 행복감을 느끼려 하지 말고 영혼의 깨달음에서 행복의 평화로움을 느끼는 것이다. 지독한 공부로 열반의 희열을 느끼려는 자기 수행의 과정이 있을 뿐이다. 그로 인해 해탈의 경지에 도달하게 된다. 평화는 생각하기 나름이다. 평화를 이루려면 지배적인 왼쪽 뇌의 목소리를 잠재우기만 하면 된다. 우뇌를 더욱더 활성화시킨다면 뇌는 놀랄 만큼 역동적인 기관으로 끊임없이 변한다. 뇌는 외부 자극을 기반으로 세포의 구조를 바꾸는 탁월한 능력이 있다. 이런 뇌의 가소성이 성장과 학습 및 회복의 능력을 발달시킨다. 세포의 물리적 치유 과정에서, 충분한 수면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학습하고 인지적 과제를 수행하는 기간에는 충분한 수면이 보장되어야 한다. 뇌의 에너지는 수면으로 채워진다.

 

 

깨어 있을 때의 노력과 충분한 수면 시간 확보를 어떻게 조화시키느냐에 뇌기능 회복의 성패가 달려 있다. 에너지가 제한되어 있으므로 매일매일 해야 할 일을 아주 신중하게 선택해서 배분해야 한다. 가장 절실히 하고 싶은 것은 최우선 목표로 삼고 다른 일에는 기력을 낭비하지 말아야 한다. 성공적인 회복을 위해서는 할 수 없는 일이 아니라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장 과정 중에 현 상황을 넘어서려고 의식적으로 계속 노력해야 글쓰기의 성장에 성공할 수 있게 된다. 조금 더 나아지기 위한 수행 정진의 길을 계속 가는 것이 근본적인 성공의 비결 중 하나이다. 매일 새로운 도전을 하고 새로운 통찰을 얻게 될 것이다. 오늘을 살아가는 것이다. 글쓰기 성장은 지루하리만치 서서히 진행되지만 노력할 가치가 충분히 있다. 학습 능력을 매일매일 한계치까지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하다.

 

 

공부하는 수행 과정을 거치면서 나는 우주만큼 거대한 존재이면서 동시에 한 줌의 흙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그래서 행복하다. 삶의 실존적 의미에 대한 고찰이 이루어지면서 인생이 한결 가벼워졌다.

세상에 변화를 가져오고 싶다면 스스로 변해야 한다. 내 몸은 50조 개의 분자적 지성으로 이루어진 생명체이다. 세상에서 어떤 존재로 살고 싶은지 순간순간 선택하는 것은 바로 나 자신이다. 자신의 뇌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에 주목하라. 자신의 힘을 기르고 자신만의 삶을 살아가자. 활기차고 아름답게!

몸을 비우고 비만을 덜어내려는 일상생활이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다. 생활 속의 걷기를 실천하고 음식물을 오래 꼭꼭 씹어서 먹으면서 욕심을 내려놓는 명상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가지고 갈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되뇌면서 생활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죽는 그 순간까지 은퇴 없이 일을 하다가 갈 수 있는 생활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모든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돈은 그저 생활의 수단이자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정신 차림'으로 오늘의 시간을 이 공간에서 어떻게 보내느냐가 성공 인생의 핵심이다. 삶은 멀리 있지 아니하다. 바로 지금 이 순간, 여기에 있는 것이 삶이다.

 

 

나는 내가 죽었다고 생각했습니다(짐 볼트 테일러 저)에서 일부분 발췌하여 필사하면서 초서 독서법으로 공부한 내용에 개인적 의견을 덧붙인 서평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