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

[도서]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

필립 피셔 저/박정태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주식 투자는 도토리나무 키우는 것과 같다

박용범 독서작가(2022)

 

 

더 많이 자료를 구해 공부하면 할수록 시야가 점점 더 명확해지는 느낌이 들 것이다. 물론 조사해야 할 내용은 산더미같이 많을 것이다. 주식을 매수할 때 해야 할 일을 정확히 했다면 그 주식을 팔아야 할 시점은 거의 영원히 찾아오지 않을 것이다. 전쟁이 터지거나 전쟁 우려가 고조됐을 때 주식을 사야 하는 이유는 전쟁 그 자체가 주주들에게 이익이 되어서가 아니다. 그것은 화폐가치가 떨어지고 이로 인해 화폐 단위로 표시되는 주가는 당연히 오를 것이기 때문이다.

 

 

P230

우선 투자자는 매수하고자 하는 주식은 물론 그 기업이 속해있는 업종에 대해 증권가에서 현재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를 사실적으로, 또 분석적으로 짚어봐야 한다. 어떤 업종이나 기업과 관련해 증권가에 널리 퍼져있는 분위기와 바라보는 시각이 확실하게 드러난 사실들보다도 매우 부정적으로 치우쳤다는 것을 발견했다면 군중을 따르지 않음으로써 추가적인 이익을 거둘 수 있다.

또 현재 증권가에서 가장 주목받는 기업이나 업종의 주식을 매수할 경우에는 자신이 매수하려는 이유가 충분히 사실에 근거한 것인지, 또 분위기에 휩싸여 너무 높은 가격을 지불하는 것은 아닌지 다시 한번 주의 깊게 돌아봐야 한다. 기본적인 사실마저 너무 긍정적으로 해석하는 것이야말로 일시적인 유행에 따라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대다수 군중들의 의견을 꿰뚫어보고 현재의 진실이 무엇인지를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면 주식 투자 분야에서 엄청난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투자 대상 기업을 찾는 15가지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1. 적어도 향후 몇 년간 매출액이 상당히 늘어날 수 있는 충분한 시장 잠재력을 가진 제품이나 서비스를 갖고 있는가?

2. 최고 경영진은 현재의 매력적인 성장 잠재력을 가진 제품 생산라인이 더 이상 확대되기 어려워졌을 때에도 회사 전체 매출액을 추가로 늘릴 수 있는 신제품이나 신기술을 개발하고자 하는 결의를 갖고 있는가?

3. 기업의 연구개발 노력은 회사 규모를 감안할 때 얼마나 생산적인가?

4. 평균 수준 이상의 영업조직을 가지고 있는가?

5. 영업이익률은 충분히 거두고 있는가?

6. 영업이익률 개선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

7. 돋보이는 노사 관계를 갖고 있는가?

8. 임원들 간에 훌륭한 관계가 유지되고 있는가?

9. 두터운 기업 경영진을 갖고 있는가?

10. 원가 분석과 회계 관리 능력은 얼마나 우수한가?

11. 해당 업종에서 아주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 별도의 사업 부문을 갖고 있으며, 이는 경쟁업체에 비해 얼마나 뛰어난 기업인가를 알려 주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는가?

12. 이익을 바라보는 시각이 단기적인가 아니면 장기적인가?

13. 성장에 필요한 자금 조달을 위해 가까운 장래에 증자를 할 계획이 있으며, 이로 인해 현재 주주가 누리는 이익이 상당 부분 희석될 가능성은 없는가?

14. 경영진은 모든 것이 순조로울 때는 투자자들과 자유롭게 대화하지만 문제가 발생하거나 실망스러운 일이 벌어졌을 때는 "입을 꾹 다물어 버리지" 않는가?

15. 의문의 여지가 없을 정도로 진실한 최고 경영진을 갖고 있는가?

 

 

어떤 주식이 지난 몇 년간 올랐다거나 오르지 않았다는 사실은 현재의 주가 수준을 결정하는 게 전혀 중요하지 않다. 정말로 중요한 것은 지금 시장이 결정한 주가 수준보다 주가를 결정적으로 더 높여줄 수 있는 충분한 개선이 일어나고 있으며, 혹은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가 하는 점이다.

4~5년 전의 주가수익 비율이 몇 배였건 그것을 안다고 해서 어떤 주식의 현재 주가 수준을 가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정말로 중요한 것은 현재 그 회사가 놓여 있는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앞으로 몇 년 동안 어떤 일이 벌어질지를 이해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는 말이다.

기업이 현재 가지고 있는 역량과 수익성이 1년 후에, 3년 후에, 5년 후에 어떻게 변화될지에 대한 치열한 고민은 하지 않은 채, 재무제표의 수치만 보고 앞으로 그럴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 속에서 투자를 해서는 안 된다.

 

 

주식은 기업이다. 주식 투자는 도토리나무 키우는 것과 같다. 기업주가 씨앗을 팔면 투자자는 그것을 사서 물을 주고 지켜보고 썩게 되면 버리는 것이다. 그러나 나무가 자기 키를 넘길 때까지 팔지 않는다. 왜냐하면 씨앗이 우량하면 비바람이 불어도 꿋꿋이 버텨내거나 오히려 성장해 나갈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나무가 커서 열매를 맺어 떨어지면 다른 도토리나무를 사 나가는 것이다. 운이 좋으면 도토리나무 농장 되어서 환경 보호나 다른 공익에 쓰이게 될 것이다.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필립 피셔 저)에서 일부분 발췌하여 필사하면서 초서 독서법으로 공부한 내용에 개인적 의견을 덧붙인 서평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