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투자의 본질

[도서] 투자의 본질

박세익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주식시장을 들여다보다

박용범 독서작가(2022)

 

 

현명한 투자자는 시간을 이기는 '종목'이 아니라 시장을 이기는 '투자의 본질'을 공부한다. 변동성이 심한 한국 시장에서 잃지 않는 투자를 하기 주식시장이 갖는 변동성의 원리와 그 대응 전략을 반드시 갖고 있어야 한다.

주식을 구입할 때는 현금이 풍부하고 달러를 벌 수 있는 수출 대기업이면서 일등기업에 투자해야 한다. 주식투자는 대중들이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기업가치의 확장성에 내 돈을 과감하게 투자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가 어떤 주식에 투자하기에 앞서 우선 해당 기업의 가치 변화를 먼저 체크해야 한다. , 내가 투자하는 기업의 가치가 '확장 국면'에 있는지, 아니면 '수축 국면'에 있는지를 알아야 하고, 제품 수명주기 관점으로 봤을 때 그 기업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이 지금 성장기에 있는지 쇠퇴기에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스포츠이든 예술이든 그 분야의 전문가일수록 기본에 충실하고 신중하다. 그들은 초중급자일 때 겪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리스크'를 경고하고 '기본'을 강조한다. 조기 축구를 가봐도 '선수 출신'들은 반드시 몸을 제대로 풀고 경기를 뛰는데, 실력이 미천한 사람일수록 몸도 안 풀고 경기만 뛰려고 안달이다. 대가들일수록 모든 경기에 신중하고 기본 원칙을 철저하게 지키며 경기에 임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성공한 투자자가 되어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노후를 준비하는 것은 우연히 되는 것이 아니다. 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얻은 실력이 되려면 투자 관련서 몇 권 읽고 유튜브 몇 달 보는 수준이 아니라 예술의 경지에 이르러야 투자로 먹고사는 실력이 된다. 아지작 뉴턴 같은 천재도 실패한 곳이 바로 주식시장이다. 투자의 베테랑들이 잠깐 방심하면 10년 모아온 재산을 한방에 날려 먹는 곳이 주식시장이다.

 

일반 투자자와 주식 고수의 차이는 바로 '시장'에 있다. 시장 흐름을 파악하고 좋은 종목을 남들보다 빨리 찾아내기 위해선 과거의 데이터를 통해 지금 본인이 속한 시장이 어떤 흐름인지, 또 앞으로의 시장은 어떻게 흘러갈 것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모든 기업은 시장에 따라 가격이 크게 변하기 때문에 주식 고수들은 시장을 먼저 본다. 기업가치 변화에 대한 정확한 판단과 과감한 투자로 기회가 왔을 때 대량 득점을 하고, 또 변동성이라는 시장의 역습에서 최대한 실점을 줄이는 것. 그것이 바로 주식투자의 본질이다. 주식시장에서 나를 슬럼프에 빠지게 만드는 가장 큰 원인은 '교만'이며, 나를 슬럼프에서 끄집어 내줄 수 있는 구세주의 이름은 '겸손'이라는 점을 명심하자. 시장을 이기는 투자자가 되려면 먼저 내 마음속에 있는 '조급함''느긋함'으로 바꾸어 놓아야 한다.

 

인플레이션이란 채권자의 부를 채무자로 이동시키고, 무산자의 부를 자산가의 부로 이동시키는 세계 최대의 '날강도 시스템'이다. 내가 인지하든 인지하지 못하든, 내가 허용했든 허용하지 않았든, 내가 착실하게 살았든 못되게 살았든, 이 날강도 시스템은 평생 끊임없이 작동한다.

투자는 실수를 줄이는 게임이다. 우리가 장기적으로 투자하면서 실수를 피할 수는 없지만, 큰 실수를 하지 말아야 한다. 아마추어 골퍼가 스코어를 줄이려면, 버디를 많이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트리플 보기, 양파와 같은 큰 실수를 줄여야 하는 원리와 똑같다. 시장이 언제 조정이 오고 언제 거품이 생기는지는 알 수 없다. 이런 예측은 정말 무의미하고 시간 낭비다. 하지만 현재 내가 투자하고 있는 주식이 비싼지 싼지에 대한 가치 측정은 투자자가 가장 기본적으로 해야 할 임무이다.

 

 

 

투자의 본질(박세익 저)에서 일부분 발췌하여 필사하면서 초서 독서법으로 공부한 내용에 개인적 의견을 덧붙인 서평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