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플랫폼 승자의 법칙

[도서] 플랫폼 승자의 법칙

홍기영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먼저, 서평의 기회를 주신 YES24 리뷰어 클럽과 매일경제에 고마움을 전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S-s3TRm2OM

저자는 유튜브에 책의 이해를 돕는 영상을 올려주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시청 후 책을 읽으세요.


  코로나 19 이후 세계 경제는 디지털 전환 현상이 뿌리를 내려 비접촉 기술이 꽃을 피우며, 글로벌 가치사슬 공급망이 재편되는데, 특히 중국을 탈피하는 넥스트 노멀이 현실화 된다. 관리무역체제로 전환하여 산업에서의 독과점 현상이 심화 될거라 예상합니다. 저자는 이러한 변화 속에서 연구한 플랫폼의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과 경영전략을 설명합니다. 책은 크게 플랫폼 제국(업체)의 흥망을 다룬 PART1과 디지털 플랫폼과 혁신에 대한 PART2로 구성되었습니다.


  시가총액 1조달러를 돌파한 IT 4대 천왕이라 불리는 애플, 아마존, 구글, MS의 흥망성쇠를 다루며 이들을 대규모 현금을 보유하며 주력 사업이 확장 추세로 경쟁상대가 사라져가는 중에 투자의 수혜를 받는 안전한 우량주라 평가합니다. 구글이 유튜브의 약진으로 성과를 보이며 전문경영인 순다르 피차이에게 바통을 넘기며 인공지능의 새로운 세대의 신호탄을 쏘아올렸지만, 클라우드 사업 약세, 수익구조 다변화 절실, 정치적 불협화음 해소 등의 약점을 지적합니다. 애플은 실적 부진 속 주가 상승의 역설 현상을 보이는데, 서비스와 웨어러블 판매가 애플 생태계의 선순환으로 이익 증가를 관측의 결과로 봅니다.  10여년의 슬럼프에 빠진 MS를 깨운 건 2014년 CEO애 오른 사티아 나델라의 '모바일 퍼스트, 클라우드 퍼스트' 비전으로, MS는 클라우드를 넘어 혼합현실, 인공지능, 양자 컴퓨팅의 기술로 미래를 주도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주가조정을 거치며 시가총액이 1조달러아래로 줄어든 상태인데, 캐시카우인 클라우드 서비스, 아마존웹서비스 역시 성장률이 둔화 하는 등 수익성이 훼손된 결과입니다.


    금융기술과 기술금융이 격돌하는 백가쟁명 시대가 열려, IT 기업은 자체 비즈니스 생태계 완성을 통해 전랴적 시너를 극대화하며 금융서비스를 수행함으로써 고개을 고착화하고 있습니다. 주력 비금융 사업에서 형성한 고객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금융 진출 사례는 알리바바, 텐센트, 애플,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 등 많은 기업이 보입니다. 그러나 빅테크의 승자독식형 사업 특성상 소수에 의한 지배적 플랫폼이 구축되기 쉬워 소비자 후생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배송전쟁의 배달의 민족이 기업결합심사 도중 수수료 개편을 시도하는 일이 악영향의 사례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에서 재계 서열 30위권 대기업으로 성장한 카카오와, 콘텐츠 대전을 이끄는 넷플릭스를 보면  플랫폼 기업이 밝은 미래만 보인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빌리티 혁신이라 불리던 타다를 넘어뜨린 타다금지법과 기술기업으로 치장하였으나 공실에 대한 리스크를 모두 떠안는 위험한 경영계약을 숨겼던 위워크를 바라보며 플랫폼 기업에 대한 위험의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책에서는 플랫폼의 범죄학으로 N번방에 대해 여성을 성적 대상화하는 문화, 윤리의식 부재, 공감력 결여가 성폭력을 조장한다고 지적합니다. 범죄를 혈기왕성한 일탈이나 몹쓸 짓으로 칭하는 언변의 무능함, 본인과 상관없다 생각하는 사유의 무능함, 피해자에게 책임을 묻는 공감의 무능함이 암묵적 환경을 조성하는것을 다시 일깨우며, 플랫폼이 변해도 성범죄는 달라지지 않음을 밝힙니다.


  PART2에서는 플랫폼과 혁신에 대해 다룹니다. 보이지 않는 정보재의 가격 결정, 진화하는 구독경제의 확산, 지디털화폐의 전쟁, 플랫폼 전환의 전략과 생태계, 논쟁과 위기 비전을 제시합니다. 저자가 플랫폼은 평생 천착하겠다고 마음먹은 연구 주제라고 밝힌 프롤로그 처럼, 정말 폭 넓고 깊은 지식을 쉽게 설명하여 전해주는 책이다. 플랫폼에 관심이 있거나, 경제 흐름에 관심을 지닌 분이라면 추천드립니다.

YES24 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