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기억의 뇌과학

[도서] 기억의 뇌과학

리사 제노바 저/윤승희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리사 제노바의 < 기억의 뇌과학 >입니다.

리사 제노바는 하버드대학교에서 신경 과학 박사 학위를 받았고, 지금도 꾸준히 신경질환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 <이토록 뜻밖의 뇌과학>이라는 과학 도서를 읽고 뇌과학에 대해 관심이 생겼는데, 뇌과학 중에서도 기억이라는 작용이 흥미로웠고, 구체적으로 우리 뇌가 기억을 하게되는 원리가 궁금해졌습니다.
그러던 중, 이번에 뇌과학에 관한 신간 도서가 나왔다는 소식을 듣고, 이 책에 손이 가게됐네요.
특히 뇌과학자 정재승 박사님이 추천하시는 책이라고 해서 더욱 기대가 되었습니다. 대중적으로 뇌과학을 가르치기 위해 열정적으로 힘쓰시는 분이죠. ^^


목차를 살펴보니,
1장. 기억의 과학
2장. 망각의 예술
3장. 기억의 숲을 가꾸는 법
이런 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맨처음에는 기억이 만들어지는 원리와 같이 ‘기억’에 대한 과학적 내용을 엿볼 수 있습니다. 특히 기억에 남았던 소제목은 ‘당신이 주차 위치를 잊어버린 이유’인데, 저도 평소에 사소한 것들을 자주 잊어버리기 때문에 그 이유가 궁금해져서 호기심을 가득 품고 읽게 되었네요.
이 챕터를 읽고 나니 그 궁금증이 해결이 되었습니다. 그 이유를 간단하게 설명해보자면, 우리는 주의를 기울여야지 기억을 하게 되는데 주차 위치를 눈으로 확인했어도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애초에 기억이 생성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주차 위치를 잊어버리는게 아니라, 아예 기억을 생성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처럼 평상시에 궁금했던 점들을 이 책을 통해 해결하며 읽으니 더 와닿는 것 같습니다. 이밖에도 우리 생활에서 쉽게 공감할만한 예시들이 들어있어 집중하며 읽을 수 있었습니다.
쉽게 설명하지만 깊은 내용을 담고 있는 < 기억의 뇌과학 >.
과학 교양도서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예스24 리뷰어 클럽 자격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