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보도 섀퍼의 이기는 습관

[도서] 보도 섀퍼의 이기는 습관

보도 섀퍼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보도 섀퍼라는 이름을 처음 들었던 것은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를 소개 받고 나서였다. 재테크 책을 소개한 어떤 글에서 이 책을 본 것이다. 제목이 좀 어린이스러웠지만, 믿고 구입해서 보았는데 어린이 책이라고 하기에 너무 좋은 내용들이어서 두고 두고 계속 보고 있다.
보도 섀퍼의 <이기는 습관>은 성공한 사람을 만드는 30가지 습관에 관해 소개한 책이다. 목차만 보면 다 아는 내용으로 착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 문장이 너무 좋아서 책에 거의 모든 부분에 스티커를 붙여 놓은 것 같다. 이렇게 너무 많이 포스트잇을 붙인 책은 리뷰가 힘든데 큰일이다. ㅠㅠ 소개하고 싶은 문장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 세상에서 가장 큰 행운이 무엇인지 아는가? 내가 내 자신의 코치가 되어주는 것이다. 그 누구도 아닌 내 자신의 목소리를 마음 속으로 들으면 내가 올바르게 나아가고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된다. 자신을 믿지 않는 사람, 자신의 목소리를 신뢰하지 않는 사람이 성공하는 경우는 없다"(p 6)

서문에 쓰여 있는 이 말은 나를 신뢰하는 것이야말로 나를 성공시키는 열쇠임을 말한다. 사람들은 저마다 성공의 방법을 찾으려고 애쓰지만, 정작 가장 중요한 자신을 믿는 그 믿음은 장착하지 못한채 방법만 찾아 헤매고 있다. 이런 사람들에게 보도 새퍼는 아무리 많은 성공자들의 방법을 배운다 하더라도 '나를 믿는 믿음'이 없다면 불가능하다는 것을 책을 읽기도 전부터 우리에게 강하게 말하고 있다. 내가 해 낼 수 있다는 것을 믿는 것이야 말로 모든 성공에 있어서 단 하나의 방법일지 모른다.


------------------------------------

이 책은 30가지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습관이 하나씩 소개되고 있다. 모든 습관이 다 좋았지만, 특히 나에게 와 닿았던 것 위주로 나머지 리뷰를 작성해 나가려고 한다.

1. 결정을 내려라

" 중요한 결정에 필요한 것은 천재적인 전략과 통찰, 탁월한 선택이 아니다. 이별하는 용기다. " (p 15)

저자는 결정이라는 독일어가 떠난다는 의미의 단어가 포함되어 있음을 설명하며 우리가 무엇을 결정하는 것은 무엇으로부터 떠난다는 것을 말한다고 이야기한다. 생각해보니 내가 어떤 결정을 하는 것은 내가 그동안 해 왔던 것을 떠나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겠다는 선포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지금 현재 나의 모습을 떠나려고 하지 않아 결심하지 못했던것이라는 것을 꺠닫고 나니 현재 내가 떠나야 하는 것을 리스트업하여 하나씩 그것들을 버리고 새로운 습관들을 만들어야겠다고 결심하게 되었다.


2. 배우고 성장하라.

"똑같이 주어진 시간 안에서 더 ㅁ낳이 배우고 더 많이 성장하는 삶, 그것이 가장 성공한 삶이다. "
"살아있다의 정의는 무엇인가? 바로 '성장한다'는 것이다. " (p 27)

아무것도 배우지 않고 성장하지 않을 때 사람이 살아 있다고 느끼지 못함을 왜 깨닫지 못했던걸까? 지금 배우고 성장하려고 노력하니 힘들어도 사는 것이 재밌어졌는데,,, 앞으로 더 배우고 성장해야겠다고 다짐해본다.

"삶에서 모든 일은 '합산'으로 나타난다."

뭔가 무서운 말이다. 조금씩 빚을 지면 어느 날 가난해 질 것이고 조금씩 저축을 하면 어느 날 부자가 되어 있을 거라는데, 정말 그럴것 같아서, 지금 현재를 잘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7. 스트레스를 내 편을 만들어라.

"스트레스는 우리의 '두려움'을 먹고 자란다."

이 말을 보면서 완전 맞는 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두려워할 때 스트레스를 받는구나. 완전히 맞는 말이다. 이 책에서는 스트레스를 내 편으로 만드는 24가지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너무 많아서 다 쓰지는 못하지만 이런 방법들을 통해 스트레스를 정복해야겠다.

10. 태도가 팔 할이다.

"좋은 태도는 영원히 남는다. 명심하라. 성공의 팔 할은 '태도'다." (p 104)

15.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아가라

<위너들이 문제를 대하는 자세>
1) 위너들은 문제를 결코 최종적인 상태라고 여기지 않는다.
2) 위너들은 하나의 문제가 삶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끼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3) 위너들은 자책하지 않는다

16. 오래된 습관을 떠나라

"최악의 고용주는 나쁜 습관이다. (p 159)
"습관은 재능과 노력만으로 형성되지 않는다. 철저한 자기 통제력, 그리고 자기결정력이 동반되어야 비로소 좋은 습관이 탄생한다. 나쁜 습관보다 좋은 습관을 들이기가 어려운 이유가 여기에 있다." (p 162)


24. 나만의 재능으로 살아가라

"인내심이 언제나 재능을 이긴다. " (p 229)

------------------------

너무 좋은 문구들이 많아서 다 적고 싶었지만, 이 정도만 해도 이 책이 좋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의 가장 좋은 점은 각 습관마다 실천 연습이 있는데 그게 정말 실천을 통한 성장을 가져올 수 있는 과제들이어서 마음에 들어요. 30개 과제를 천천히 다 채우고, 저자가 마지막에 권하는 것처럼 이 책을 매일 다시 읽어나가야겠습니다.

좋은 책을 읽을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


* 예스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쓴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