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12 1/2 부와 성공을 부르는 12가지 원칙

[도서] 12 1/2 부와 성공을 부르는 12가지 원칙

게리 바이너척 저/우태영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여러분, 게리 바이너척 아시나요?

게리 바이너척은 SNS 마케팅의 1인자로 알려져 있는 유명 CEO이자 연설가입니다. 무척 유명한 연설가라서 아마 유튜브에서 한 번 쯤은 보셨을거에요. ^^
연설이 좀 공격적이면서 시원시원해서 이 분을 광적으로 좋아하는 젊은 사람들이 무척 많다고 들었어요.
이 책 <부와 성공을 부르는 12가지 원칙>을 번역한 우태영 번역가도 광고로 뜬 영상을 보고 반해서 듣다보니 45분이 후딱 지나가 있었대요. 그 후로 팬이 되어서 이 책을 번역했다고 합니다.
게리비로 불리는 게리 바이너척은 10년 동안 아버지의 와인 가게에서 일하며 아버지의 가게를 엄청나게 성장시키고, 본인의 회사를 설립합니다. 와인 가게를 운영하며 익힌 모든 지식과 노하우를 가지고 자신의 사업도 승승장구 하고 있지요.
아직 이 분의 전작들을 읽지는 못했지만, 이 책을 읽으며 왜 성공했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얼마 전에 읽은 <웰씽킹>처럼 성공한 사람들이 성공하는 데에는 분명 이유가 있었어요.
이제 그것을 나에게 적용만 하면 되는거겠지요? ^^

?<게리비가 추천하는 12가지 원칙>

?
이 책의 원제는 TWELVE AND A HALF 입니다. 12와 1/2. 우리 나라 번역본은 <부와 성공을 부르는 12가지 원칙>이라는 제목인데, 이렇게 우리나라 제목에 '부'라는 키워드가 들어가는 것을 종종 보네요. ^^;
게리비의 12와 1/2은 다음과 같습니다.

1/2 친절한 솔직함
1 감사 GRATITUDE
2 자기인식 SELF AWARENESS
3 책임감 ACCOUNTABILITY
4 긍정 OPTIMISM
5 공감 EMPATHY
6 친절함 KINDNESS
7 끈기 TENACITY
8 호기심 CURIOSITY
9 인내심 PATIENCE
10 확신 CONVICTION
11 겸손 HUMILITY
12 야망 AMBITION

?이 목차를 보고 너무 평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뭔가 성공을 위한 엄청나게 구체적인 비밀을 예상하셨다면, 이 책은 오히려 심리학 책에 가깝습니다. <행복과 성공을 가져오는 심리학 책>이라는 점이 일반 심리학 책과는 다른 점이지요.
책의 제목에서는 <부>를 넣어 강조했지만, 이 원칙들은 우리가 행복한 삶을 살면서 원하는 성공에 이를 수 있는 귀한 가치들을 제공해 줍니다.
<웰씽킹>에 보면 가치를 선택하는 방법에 관한 부분이 있어요. 이것처럼 게리비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12 1/2의 가치를 말하고 있는 책이지요.

?[책의 문구]

* 아무리 고되고 힘들고 나쁜 날들이 좋은 날보다 많더라도 세상 인구의 절반 이상이 집에 제대로 된 화장실도 없이 살고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1. 감사> P 33

: 이 부분을 읽으며 우울증에 빠져 있던 안젤리나 졸리가 캄보디아에 <툼레이더>를 찍으러 가서 완전히 삶이 변화되었다는 이야기가 생각났습니다.
본인보다 불행한 사람은 없다고 생각했는데,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살아가는 사람들을 보면서 많은 것들을 느꼈던 것이지요. 이후 장남 매덕스를 입양하게 되는데요.
게리비는 이러한 관점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관점이 변하면 내가 어떤 상황에 놓여있든 감사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지요. 사람들이 봉사활동을 가서 오히려 본인이 더 많이 받아왔다고 하는 것이 이런 관점의 변화라고 생각해요.
저에게는 인생 책이라고 할 수 있는 몇 권의 책이 있는데, 그 중 한 권이 <히말라야 도서관>입니다. 세계 오지에 3천 개의 도서관을 짓고 백만 권의 희망을 전한 존 우드의 이야기인데, 이것이 저의 목표가 되었다랄까요?

?


8
* 부족한 어떤 능력을 끌어올리려고 너무 애쓰다가 가장 소중한 것을 놓치는 우를 범하면 안 된다. 나는 사람들이 자신의 장점과 재능에 더 집중했으면 좋겠다. 장점을 극대화하는 것이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려는 노력보다 훨씬 효과적이다.<2 자기 인식 > P 45

: 얼마 전에 어떤 유튜버의 예뻐지는 법에 관한 영상이 알고리즘에 떴길래, 한 번 열어봤어요. 거기에서 몇 가지를 이야기 하는데, 단점을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장점을 더욱 부각시키라는 말이 있었어요.
보통은 자신의 단점을 없애려고 노력하잖아요. 그런데 그렇게 하지 말라는거에요. 장점을 더 특별하게 만드는게 훨씬 효과적이라는 얘기였어요. 그 이야기를 듣고 충격을 받았는데, 게리비의 책에도 똑같은 이야기가 있네요.
이래서 자기계발 분야를 공부할 때는 영상이든 책이든 그냥 우선 많이 보는게 답인 것 같습니다. 내가 궁금히 여겼던 것들의 답이 여기 저기에서 마구 튀어나와요. 여러 번 듣다보면 뇌에 각인이 되지요. 그 효과를 잘 활용해야 할 것 같아요.


* 공감능력은 일과 삶에서 치트키와 같다. 이것이 핵심이다. 다른 요소들도 중요하지만 공감능력과 결합되어 활용되면 무적이 될 수 있다. 타인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느낄 수 있으면 어떤 상황이 와도 무서울 게 없을 것이다. < 5 공감 > P 67~68

?: 게리비의 소개글에 관심을 끄는 문구가 있었는데요, 바로 페이스북, 트위터, 우버 등의 완전 초창기 투자자라는 것과 NFT로 이미 1,000억을 벌었다는 얘기입니다. 사람들은 이제 막 NFT에 들어가는데 벌써 1,000억을 벌었다니요!
그런데 게리비가 이 얘기를 하는 파트가 바로 이 '공감' 파트예요.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감성요소는 '공감'이라는 거지요. 이들 회사의 초창기에 본인이 가진 모든 돈을 투자한 이유도 이 회사들이 가진 비전이 '소통'이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사실 소통과 공감은 동전의 양면 같은 것이니까요. 소통을 해야 공감을 할 수 있고, 공감을 하니 소통을 하게 되는거죠. ^^

?* 호기심과 공감능력을 합치면 직관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그 직관을 경험하면 확신에 이를 수 있다. 직관을 키우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행동을 깊이 관찰하고, 세상의 새로운 흐름에 주목해야 한다.새로운 기술과 산업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예측'해야 한다. 이때 나는 단지 예측만 하는 것이 아니다. 시장의 변화와 흐름을 관찰하고,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더 빠르게 실행한다. < 8 호기심 > P 86

?: 개인적으로 이 책을 읽으며 가장 소름끼쳤던 부분입니다. 어떻게 인사이트를 만들어내고 그 인사이트를 결과물로 만들어 내는지 너무 명확하게 써 있어서요. 이토록 명확하게 써 있는 걸 본적이 없습니다.
게리비는 NFT 투자가 바로 호기심 공감능력이 결합되어 나타난 결과라고 말하고 있어요. 이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NFT를 엄청나게 강조하거든요. 빨리 NFT 시장에 뛰어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답니다. ^^

?
* 나는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모든 학교 교육과정에서 인내심을 꼭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이가 어려서부터 인내심을 키우는 데 더 주력해야 한다는 걸 많은 부모들이 깨달았으면 좋겠다. < 9 인내심 > p 93

?: 게리비가 가장 강연에서 많이 언급하는 단어가 이 인내심입니다. 본인도 이게 너무 중요하다고 이야기해요. 인내심이 없기 때문에 불안해하고 조급해 하는 것이라구요. 저도 인내심 파트를 읽으면서 나에게 주어지는 시간의 소중함을 깨닫고 무엇이든 인내심을 갖고 도전하고 계속 밀고 나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 나는 내가 이 거대한 우주에서 얼마나 작고 하찮은 존재인지 늘 잊지 않으려 노력한다. <12 겸손> P 105

* 만약 당신이 사람들로부터 늘 긍정적인 평판을 얻고 존경받고 싶다면 '겸손'은 필수조건이다. 특히 사람들을 이끄는 리더의 경우는 겸손함 없이 성공을 지속할 수 없다. 돈을 많이 버는 것과는 별개의 이야기다. < 12 겸손 > P 106

?: 이 12 1/2에서 가장 어려운 원칙이 아닌가 싶어요. 겸손은 내가 스스로 겸손하다고 생각한다고 겸손한 게 아니니까요. 본인 입으로는 겸손하다고 말하는데 아닌 사람들이 많아서 그런지 나는 과연 어떤 사람인가 계속 반문하게 됩니다.


[행복하게 성공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게리비의 따뜻한 조언]
전 이 책을 이렇게 말하고 싶어요. 이 책은 단순히 돈을 많이 벌게 해 주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아니거든요. 게리비는 삶의 귀중한 지혜들을 자신의 경험에 빗대어 우리에게 말해주고 있어요.
어떤 분들은 위로를 받으실 거고, 어떤 분들은 도전을 받으실 거에요. 어떤 분들은 반성을 하실 거고, 또 어떤 분들은 몰랐던 새로운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게도 되실겁니다.
이 책의 2부에서는 [당신의 인생을 바꿔 줄 35가지의 조언]이라는 타이틀로 구독자들의 질문에 대한 게리비의 답변이 수록되어 있어요. 궁금한 부분을 찾아 읽으면 도움이 되실 거라고 생각되네요.

12가지 원칙을 모두 소개해드리지는 않았지만, 정말 좋은 책이니 한 번쯤은 읽고 성공자의 마인드를 공부해 보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

?

?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