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오르는 집으로 가자

[도서] 오르는 집으로 가자

이광석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부린이. 부동산 어린이. 네~ 접니다. 저는 부린이예요. 평소에 재테크에 신경을 안 쓰고 살던 매우 둔한 제가 갑자기 부동산 공부를 해 보겠다고 책을 집어 들었습니다.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내가 왜 부동산에 신경을 쓰지 않았는지(뭔들 신경썼겠느냐마는 ㅋ) 후회가 밀려오네요. ^^;;


이 책 <오르는 집으로 가-자>는 블로그 <카인드 부동산랩>의 운영자님이신 자유개척가님(이광석)이 쓰신 책이예요.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은 마음으로 퇴사 후, 다양한 부동산에 투자하며 경력을 쌓고 수백건의 부동산 상담 사례를 보유하고 계셔서 이 책에는 다양한 사례들이 정말 많이 있어요. 탈잉에서도 부동산 수업을 하고 계셔서 수강생들의 내 집 마련 성공 사례들이 생생하게 담겨 있는 것 같아요.

?
* 3천만원으로 서울에 내 집 마련하기

p 19 [ "3천만 원으로 집을 살 수 있다고?" 놀란 표정과 함께 친구는 그게 가능한 일인지 되물었습니다. 돌아보면 2016년은 내 집 마련을 하기에 너무나도 좋은 시기였습니다. 대출규제도 심하지 않았으며 부동산 가격도 지금처럼 높지 않았습니다. 더욱이 매매가 대비 전세가 비율이 80~90% 가까이 되는 아파트가 많이 있어, 매입 후 전세 임차인을 받는다면 매매가의 10~20%만으로 아파트를 구입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친구에게 말해주었던 아파트도 같은 상황이었습니다. 매입과 동시에 전세 임차인을 받는다면 3천만~4천만 원 정도의 금액으로 아파트를 구입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 때 구입했던 아파트의 현재 시세는 4.5억 정도 오른 8.5억 정도의 금액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

이웃분의 블로그에서 3천만원으로 아파트를 구입했다는 글을 보고 이게 가능한건가란 생각을 했었어요. 그 때부터였던 것 같습니다.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이.
재테크에 별 관심을 갖지 않고 살았고, 부동산 가격이 워낙 높게 형성되어 있다보니 더욱 생각이 없었는데, 몇 천만원으로도 구입이 가능하다니 눈이 확 떠지더군요.

그런데 이 책에도 이런 내용이 있었습니다. 2016년이긴 하지만, 서울에요. 이제라도 부동산 공부를 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
* 막막한 부린이를 위한 핵심 부동산 지식들

아마 많은 부린이분들은 부동산 공부에 앞서 크게 2가지 정도가 궁금하실 거예요.
대체 무엇부터 공부해야 하나? 그리고 어떻게 하면 (가격이 오를) 집을 살 수 있나? 저도 아는게 별로 없기 때문에, 우선 이 정도가 궁금했어요.

?우선 이 책의 목차를 보면 챕터 1에서는 내 집 마련에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와 지금 집을 사야하는 이유에 대해 우리에게 말해줘요. 즉, 너도 집을 살 수 있어. 그러니까 잘 따라와봐. 라고 하는거죠.
챕터 2에서는 바로 우리가 궁금해 하는 것들을 이야기하기 시작합니다. 무엇부터 공부해야 할지 부린이를 위한 핵심 부동산 지식들을 마구마구 풀어주죠.

저자가 이야기하는 부동산 공부의 10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부동산 공부의 10단계>

?1. 지도(지역 위치) 암기
2. 핵심 일자리 지역 파악
3. 지하철 노선도 파악
4. 지역별 호재 파악
(교통, 일자리, 재개발 등)
5. 지역별 가격 순위 분석
6. 부동산 가격 흐름에 대한 이해
7. 지역별 랜드마크 아파트 파악
8. 지역 답사(임장 활동)
9. 각종 부동산 데이터 분석법 학습
10. 다양한 투자 방법론 학습

?정말 부동산에 대해 아는게 하나도 없었는데, 이 부분만 읽었는데도 뭔가 알 것 같은 생각이 들기 시작했어요. 이해하기 쉽게 잘 써 주셔서 정말 술술 잘 읽었습니다.

?챕터 2에서는 이것 말고도 정말 다양한 부동산 지식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부동산의 흐름 속에서 기회를 찾는 방법, 매매가보다도 더 중요한 전세가의 비밀, 알면 돈이 되고 모르면 독이 되는 호재 구분법, 가격이 오르는 입지를 찾아내는 법, 전문가가 아닌 우리에게 꼭 필요한 부동산 세금 지식, 내 집 마련에 큰 힘이 되는 필수 대출 지식까지 초보자들에게 너무 좋은 정보들이어서 계속 밑줄을 쫙쫙 그으면서 재미있게 읽었어요.

?* 저자의 경험을 토대로 한 사례들

챕터 3에서는 부동산 빅데이터 보는 법과 오르는 아파트 한눈에 찾아내는 방법, 챕터 4에서는 세상의 모든 내 집 마련 비법으로 아파트, 오피스텔, 재개발, 재건축 등을 나누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어서 스스로 좋은 투자처를 고를 수 있는 힘을 길러줄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책을 읽으면서 특히 좋았던 부분이 저자와 지인들의 경험을 토대로 한 사례들이 많이 있다는 것이었는데요.

?파트 2의 <가격이 오르는 입지 찾아내는 법>에서는 입지에 관한 설명 후에 입지 분석 적용 사례를 직접 설명해줘요.
부동산의 입지의 요소로 교통, 일자리, 주거환경, 학군을 들고 있지만, 중요한 것은 이 지식들을 어떻게 적용해서 가격이 오르는 집을 고를 수 있느냐잖아요. 저자는 자신이 상담한 직장인의 예를 들어 광운데 인근의 아파트를 매입하게 된 경위를 설명해줍니다.

?또, 파트 4에서는 저자가 빌라를 매입했던 사례를 들고 있는데요, 2억 1,300만원에 빌라를 분양받았는데, 저자가 최종적으로 투자한 금액은 400만원이었어요. 분양수수료를 협상을 통해 600만원을 할인받고 2억 1,000만원에 전세 세입자를 맞춰 400만원의 돈으로 투자를 할 수 있었던거죠.

?사례들을 보다보니, 엄청 큰 돈을 지금 당장 갖고 있지 않아도 부동산을 매입할 수 있는데, 너무 아무 생각 없이 산거 같아서 많은 반성을 하게 되었어요... ^^;;;

?* 나의 첫 부동산 투자 교과서
이 책은 제가 생전 처음 읽은 부동산 투자에 관한 책이에요. 그런데도 이해하기 어렵지 않게 쉽게 쓰여 있고, 중요한 부분들이 잘 체크되어 있어서 저의 첫 부동산 투자 교과서로 너무 잘 만난것 같아요. 읽고 나니 더 이상 가만히 있으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

?올해의 전망에 대해서는 부동산 시장에서도 여러 전문가들의 견해가 엇갈리는 것 같아서 조금 관망하면서 지켜보고 그동안 부동산 공부를 좀 하려고 합니다. 저자의 방법대로 잘 따라해서 저도 올해 부동산 투자를 시작해봐야겠습니다. ^^

?p 26 [ 우리의 소중한 보금자리가 되어줄 부동산은 언제 사는 게 가장 좋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부동산 구입은 하루라도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


저처럼 부동산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부린이 여러분들이 읽으시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함께 읽고 우리 부동산 시작해봐요!

*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 리뷰입니다. ^^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