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돈의 속성 200쇄 리커버에디션

[도서] 돈의 속성 200쇄 리커버에디션

김승호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돈의 속성>은 미국에서 사업가로 성공한 김승호 회장의 책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 책을 읽으셔서 200쇄 기념 에디션이 나왔더라구요. <웰씽킹>의 골드 에디션을 보는 느낌이었는데요, 읽고 나서 느낌도 두 책이 매우 비슷했습니다. 돈에 대한 생각, 삶을 살아가는 태도와 매너, 부자는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성공한 사업가의 인사이트를 배울 수 있었어요.

돈이나 백만장자와 같이 돈을 직접적으로 언급한 책을 선뜻 고르기에는 아직 저에게 돈에 대한 편견이 있었어요. 이런 책은 돈을 많이 벌어서 부자 되라는 얘기를 하며 나를 돈의 노예로 만들 것 같다는 선입견을 갖고 있었던 거죠.

하지만, 그런 선입견은 켈리최 회장의 <웰씽킹>을 읽으면서 좀 깨졌구요, 이 책을 읽으면서 <부의 추월차선>을 읽고 생각했던 '창업을 해야하는구나'라는 생각이 더 강해지게 되었어요. ㅎㅎ 참 하루에도 제 생각은 열두번도 더 왔다 갔다 하네요. ^^;;;

?* 돈의 다섯 가지 속성

'돈은 인격체다, 규칙적인 수입의 힘, 돈의 각기 다른 성품, 돈의 중력성, 남의 돈에 대한 태도'
?아마 이 책을 읽고 많은 분들이 가장 충격을 받으시는 부분이 이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돈은 인격체다'
돈이 인격체라니... 인격체라는 것은 스스로 생각하고 자아를 가진 나와 같은 사람이라는 건데, 돈이 인격체라니?
그런데 돈이라는 것이 왜 인격체인지 이렇게 설명하지요.

" 자기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에게 붙어 있기를 좋아하고,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겐 패가망신의 보복을 퍼붓기도 한다. 작은 돈을 함부로 하는 사람에게선 큰돈이 몰려서 떠나고 자신에게 합당한 대우를 하는 사람 곁에서는 자식(이자)을 낳기도 한다. 이처럼 돈은 인격체가 가진 품성을 그대로 갖고 있기에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겐 돈이 다가가지 않는다. "

"장사나 사업을 계획 중이라면 개천을 막아 여름 한철 하루 1,000만 원 매출을 올리는 사람을 부러워 말고 매일 수십만 원씩 꾸준한 돈이 들어오는 국밥집을 부러워해야 한다. "

?김승호 회장은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이 얼마나 강력한지를 이야기 합니다. 현금흐름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경제적으로 윤택한 삶을 살 수 있다는 건데요, 일반적으로 갑자기 큰 돈을 벌게 되면 사람들은 그것을 앞으로도 계속 벌 수 있을거라고 착각하고 큰 단위의 지출을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돈을 쓰게 되면 결국 모으지 못하게 되지요.

?그래서 수입이 비정규적인 사람은 자산을 정규적인 수입 자산으로 옮기는 작업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일정한 소득을 얻을 수 있는 부동산이나 배당을 주는 우량 주식을 사는 방법 등으로 소득을 옮겨야 한다는 것이지요. 이런 현실적인 조언들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재산 증식 과정을 보면 1, 2, 3, 4, 5처럼 양의 정수(자연수)로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1, 2, 4, 8, 16과 같이 배수로 늘어난다. 이 원리를 이해하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 "

?돈도 중력처럼 다른 돈에게 영향을 주며 가까이에 있는 돈을 잡아당기기 때문에 이 원리를 잘 이용하면 작은 돈으로 큰 돈을 만들 수 있대요. 처음에 1,000만원을 만들 때의 노력이 100이라면, 두 번째 1,000만원을 모으는 것은 95의 노력만 있으면 되고, 세 번째 1,000만원은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빨리 모을 수 있다는 거에요. 저는 이것을 잘 몰랐기 때문에, 계속 똑같았나봐요... ㅎㅎ

세금이나 공금 같은 공공 자산을 함부로 하는 사람은 자신의 돈 역시 함부로 대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남의 돈을 함부로 하지 않을 때 내 돈도 함부로 취급받지 않는다."


* 돈을 버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돈을 지키는 것이라는 가르침

얼마 전에 <부의 추월차선>을 다시 읽어서인지, 빨리 돈을 벌어서 젊을 때 성공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끼치자는 생각을 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이 책에 이런 말이 있는거에요.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 된다." 어? 빨리 부자가 되려고 하지 말라고? 심지어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라고 하니, 이게 무슨 말인가 싶었어요. 한참을 읽다보니 김승호 회장이 왜 이렇게 말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돈을 버는 기술과 돈을 모으는 능력, 돈을 유지하는 능력, 돈을 쓰는 능력을 골고루 배우려면 나이 50도 버거운 것이 사실이다. "

아, 돈을 벌고 지키는 데 필요한 능력들이 있기 때문이었어요. 그래서 이런 능력들을 모두 배워서 골고루 잘 사용할 수 있으려면 50세 전후에 부자가 되는 것이 좋겠다고 한거였습니다. 읽고 나니 이해가 되더군요. 젊은 나이에 열심히 일해서 돈을 아무리 많이 벌어도 돈을 모으는 능력, 돈을 유지하는 능력, 돈을 쓰는 능력 등을 제대로 배우지 못하면 돈을 하나도 모으지 못할테니까요.

?* 부자가 되는 것보다 중요한 매너들

이 책을 읽으면서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태도와 매너에 관해 강조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보통 이런 책들에서 긍정적인 생각과 멘탈 같은 것들에 대한 이야기는 쉽게 볼 수 있지만, 국제적 에티켓과 매너에 관한 것들은 사실 보기 힘들었지요. 그도 그럴 것이 이런 책을 쓰는 외국인의 경우 그들에게 에티켓은 기본 중의 기본이니 쓸 필요가 없는 것이었을테고, 국내에서 백만장자가 되신 분들은 국제 무대에서의 에티켓까지 다룰 필요가 없었을테니까요.
그런데 이 분은 미국에서 사업을 하시다보니, 우리의 젊은 CEO들이 외국에 나갔을 때 예의가 없는 행동인줄 전혀 알지 못한 채 하는 행동들을 보고 놀라셨던 거지요. 그래서 책에 그 부분에 대한 교육 내용이 나와 있었는데, 보통 예의있는 사람이라면 하지 않을 행동들이긴 하지만, 또 하더라도 그렇게 욕을 먹을 행동들은 아니어서 고개를 끄덕일 수 밖에 없었어요. 이 부분은 국제 비즈니스를 하시려는 분들이라면 꼭 보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 실천할 것

이 책을 읽고 실천해야겠다고 다짐한 것은 이것들이에요. 당장 신용카드를 잘라버릴 거구요. 한국은행 사이트에서 <경제용어 700선>을 다운 받았어요. 바로 경제용어를 공부하려구요. 이것들을 공부하면서 자산 규모가 노동 급여를 앞지르게 되는 독립기념일을 빨리 만들어야겠습니다. ^^

?- 경제 용어 공부하기
- 신용카드 잘라버리기
- 자식을 부자로 만들려면 기업가가 되게 해라
- 그 분야의 1등 주식을 한달에 하나씩 사서 모아가기
- 급여에서 50만원씩 빼서 한국에서 가장 큰 회사의 주식을 매달 구입하기
- 나의 독립기념일(자산의 규모가 내 노동 급여를 앞지르는 날)을 빨리 갖기
- 방안의 물건 정리하기(곤도 마리에 방법으로, 집 안 전체로 확대): 부자가 되기 위해 해야할 일

<웰씽킹>을 읽으셨던 분들이시라면 <돈의 속성>을 통해서도 많은 것들을 배우실 수 있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단순히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닌, 삶을 살아가는 태도와 방법, 그리고 돈에 대한 생각까지 많은 것들을 다시 생각하게 해 준 책이예요. 왜 그렇게 많은 분들이 읽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
돈과 삶에 대해 어떤 태도로 살아야 할지 궁금하시다면 한 번 읽어보시길 바랄게요!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