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스타트업 성공 방정식

[도서] 스타트업 성공 방정식

양민호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코로나 사태로 인해 취업은 더욱 힘들어지고 영업 부진으로 인해 폐업을 하는 자영업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창업을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많은 투자금이 들기 때문이다. 그런 만큼 창업은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하는 일이다.

우리 집도 코로나 사태 바로 직전에 남편이 하던 일을 접었기 때문에 창업을 하려고 한다. 그전에는 대학 때 전공을 살린 교육 관련 일을 했는데 의욕이 떨어지니 실적도 부진해져 새로운 일을 하고 싶어 했다. 그래서 하던 일을 접었는데 코로나 때문에 새로운 일을 시작하지도 못하고 있다. 지금은 집안일을 도우면서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물색 중이다. 그래서 이 책 <스타트업 성공 방정식>이 남편의 창업 준비에 도움이 될 것 같아 보게 되었다. 그렇다고 남편이 새로 하려는 일이 정부로부터 벤처캐피탈을 지원받을 수 있는 스타트업은 아니다. 그럼에도 이 책에는 창업에 도움이 되는 조언이 꽤 많아서 유용했다.

이 책은 모두 14개의 성공 방정식을 조언한다. “위험을 감수할 자신이 있는가에서부터 어떻게 투자를 유치할 것인가까지 14개의 질문에 대한 답을 통해 창업 시 고려 사항들을 알려준다. 그 중 내게는 성공방정식 56으로 제시한 잘 모르는 영역에 도전에도 될까사업 구상할 때 중요한 세 가지 원칙이 특히 인상적이었다. 물론 나머지 영역들도 창업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점들임은 분명하다.

앞서 말했듯이 남편은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일을 하려고 하다 보니 어떤 것을 해야 할지 선뜻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새로 배우면 되지하는 마음으로 일도 하면서 창업하고자 하는 분야를 공부 중이긴 한데, 나이를 먹어서 새로운 분야를 배운다는 것은 의욕만큼 쉽지는 않다. 게다가 지금처럼 창업하기 힘든 때에 모르는 분야에 도전하기는 무척 어려운데, 이 책에서도 아는 영역의 일을 하라고 조언한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아는 일,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당연하겠지만, 선택이 여의치 않으면 모르는 일에도 도전하게 되는데, 이 글을 보고 모르는 일에 쉽게 손대는 것이 아님을 재확인했다. , “사업을 구상할 때 중요한 세 가지 원칙은 어떤 업종을 창업을 하든지 꼭 염두에 두어야 할 중요한 요소였다.

저자 양민호의 말대로 대부분의 경영 관련 책들이 이론가들의 머릿속에서 나온 지식서인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기업의 M&A 업무를 오랫동안 담당했고 직접 창업도 해봤던 저자 자신의 경험담이라서 실질적으로 유용한 내용들이었다. 벤처캐피탈 유치 시 준비 사항, 직원 관리 방식 및 직원들에게 제공하는 스톡옵션 계약서 샘플, 투자 설명서 제작 방법 등 스타트업 창업 시 준비사항에 대해 꼼꼼히 알려준다.

이렇게 이 책은 스타트업 창업에 특화된 전문서라고 할 수 있겠지만, 일반 창업자들도 읽고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나는 의류의 인터넷 판매가 꿈이기 때문에 스타일난다의 이야기를 매우 재미있게 읽었다. 그리고 지금은 성공한 쿠팡이나 배달의민족 등국내 11대 유니콘기업에 대한 설명도 흥미로웠다. 그래서 굳이 창업 계획이 없더라도경영 상식으로도라도 한번쯤 읽어봐도 괜찮을 것 같다.

어쨌든 창업은 신중히 결정해야 하는 큰일이다. 그런 만큼 경험자의 조언을 참조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런 용도로 읽어보기에 좋은 책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