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하버드 지혜 수업

[도서] 하버드 지혜 수업

무천강 저/정은지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누구든 지혜로운 사람이 되고 싶어한다. 나 또한 그렇다. 그런데 남편이  가끔 내게 말한다. “당신은 지식은 많지만 지혜롭지는 않은 것 같다. 나학창시절에 공부를 잘 했던 내가 생각밖으로 허당짓을 할 때 하는 말인데, 내가 생각해도 그 말이 맞는 것 같다. 그래서 늘 지혜에 대한 갈망을 갖고 있으며, 이 책 <하버드 지혜 수업>도 그런 차원에서 더욱 기대했었다. 그리고 하버드라는 보증수표도 이 책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는 데 한몫 했다.

이 책은 전부 10장에 걸쳐 각 장마다 7~9개의 조언을 들려주는데(78개다), 각 장의 키워드는 바른 마음가짐, 좋은 습관과 인간관계, 시간 관리, 목표 설정, 인성, 사고력, 자기 파악, 감정 조절, 마음 조절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키워드만 이야기해도 대략적인 성공의 자질들이 떠오르겠지만, 각 장마다 구체적인 이야기들을 일화와 함께 3~4쪽 내외 분량으로 들려주기 때문에 쉽게 읽고 기억하기에 좋다.

내가 무척 흥미롭게 본 편 몇 개를 소개하자면, 최악의 영화나 배우에게 시상하는 골든라즈베리 시상식에 간 할리 베리 이야기(‘비판은 입에 쓴 약이다에서), 불과 두 시간 차로 전화 에 대한 특허를 그레이에게 뺏기지 않은 벨 이야기(‘자기만의 시간 운용 법칙을 만들자에서), 자신을 비난했던 키신저에게 손을 내민 닉슨 대통령 이야기(‘작은 것을 양보해야 큰 것을 얻는다에서) 등이다. 이 책이 어떤 식으로 되어 있는지 쉽게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읽기 쉬운 편집으로 마음속에 새겨야 할 좋은 이야기들을 들려주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많이 읽었으면 좋겠다. 게다가 루즈벨트, 케네디, 부시, 오바마 대통령들, 빌 게이츠와 마이크 저커버크 같은 성공한 기업가들이 졸업을 했건, 수학만 했건 간에 하버드 출신들이라는 점에서도 청소년들이 솔깃할 것 같다.

청소년뿐 아니라 백세인생의 반평생을 더 산 나도 그동안 여러 자기계발서들을 보아왔기에 행복하고 성공적인 인생을 사는 방법으로 알고는 있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것들이 많은데 그런 것들을 점검하면서 남은 인생을 지혜롭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얻을 수 있으니 우선 모두에게 일독을 권한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