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코드 한 줄 없이 시작하는 MicroSoft RPA 파워 오토메이트

[도서] 코드 한 줄 없이 시작하는 MicroSoft RPA 파워 오토메이트

김성준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코드 한 줄 없이 시작하기는 하지만 코딩 관련 용어나 문법적인 개념은 필요합니다. 블록코딩과 유사하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MicroSoft RPA 파워 오토메이트는 윈도우에서 바로 앱을 검색해서 설치할 수 있어서 편리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고 다운로드 받아 설치 버튼을 누르는 일련의 과정이 없이 바로 버튼 하나만 누르면 자동 설치됩니다.

 

 

<코드 한 줄 없이 시작하는 MicroSoft RPA 파워 오토메이트> 책 시작하기전 글이 돋보입니다. 기업위주로 설명하는 국산 RPA의 좁은 시각에 비해 중학생도 배운다는 폭넓은 사실에 놀라웠습니다.

아무래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학교 오피스 계정과 연계되는 점 등으로 RPA 자동화를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학교가 있는 듯 합니다.

 

 

PAD (Power Automate Desktop)는 무료이지만, Power Platform 연계는 프리미엄 계정(유료)이 필요할 수 있다로 39쪽 소개되어 있듯이 개인 컴퓨터 내 응용프로그램 자동화와 웹 브라우저 자동화를 PAD로도 충분히 해볼 수 있었습니다. 대신 만든 자동화 흐름을 외부에서 원격 실행하거나 정해진 시간에 실행하는 등의 서비스는 프리미엄 계정이 필요했습니다. 이 부분은 대부분의 RPA 서비스와 비슷합니다.

AI연계가 바로 된다는 점은 기존 다른 RPA와 차별화 되겠습니다. 관련 내용은 8장에 소개됩니다.

코딩 한 줄 없지만 2장부터 4장까지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 개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변수를 만들고, 데이터 형을 살펴보고, 조건문과 분기문과 반복문을 실습을 통해 따라해봅니다.

파일을 열고 닫는 실습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UI 자동화"의 "창의 UI 요소 클릭" 이라는 메뉴를 사용하여 컴퓨터에게 무엇을 해야하는지 하나 하나 일일히 지시해주는 과정을 따라해봅니다. 이를 '단계별로 레코딩한다'로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하나씩 지시하는 것이 때로는 번거롭기 때문에 '데스크톱레코더'를 이용하여 일련의 액션을 연결해 녹화할 수 있는 실습도 아래와 같이 해봅니다. 그러나 녹화하다가 도중에 실수하면, 다시 녹화해야한다는 번거로움이 실제 있었습니다. 레코딩 중에 불필요한 작업을 삭제할 수 있기는 한데 녹화 중간에 삭제해주어야 합니다.

한가지 팁은 파일을 저장할 때 경로는 레코드 버튼을 누르기 전에 파일경로 전체를 복사해 놓고, 레코딩 할 때는 붙여넣기로 경로를 넣어주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응용프로그램을 시작에서 못찾을 때가 번번이 있어서 UI요소추가 메뉴로 응용프로그램을 열고, 연 상태에서는 데스트톱 레코더를 사용하는 등 두 가지를 혼용해서 쓰는 게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웹 브라우저 자동화가 필요했는데, 28번 실습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브라우저 자동화'의 '웹 양식 채우기' 중 '웹 페이지 버튼 누르기' 메뉴를 제공하는데, 매우 정확합니다. 국내 에이웍스 rpa의 ObjectClick 등과 비교했을 때 더 정확한 것 같습니다.

응용프로그램에서와 마찬가지로 작업 단위별 녹화 '브라우저 자동화'와 모든 작업을 한 번에 레코딩하는 '웹 레코더'를 각각 실습합니다.

웹 브라우저 자동화에서 화면 위 아래 스크롤할 때 필요한 마우스 휠을 자동 조종하는 방법이 역시 PAD에도 없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6장과 7장은 엑셀과 엑세스 활용법이 소개되어 있고, 8장은 OCR로 이미지에 저장된 텍스트를 인식하여 텍스트로 변환하는 기술 활용과 Azure와 Google의 이미지 분석, AI Builder의 문서 분석 등 인공지능을 활용한 실습을 제공합니다. AI Builder과 같은 프리미엄 유료 서비스입니다.

프리미엄 계정 서비스는 9장과 10장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예약한 시각에 자동화 실행하는 서비스는 역시 유료 서비스 입니다.

모바일 기기에서 개인 컴퓨터의 PAD 흐름을 실행하거나 웹에서 실행하는 원격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 권으로 전반적인 파워오토메이트를 사용해 볼 수 있도록 안내되어 있어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았으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하였습니다]

28번부터 32번까지 웹 브라우저 자동화에는 검색 결과를 이메일 또는 카카오톡으로 자동 전송하는 실습을 따라해볼 수 있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