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구루들의 투자법

[도서] 구루들의 투자법

찰리 티안 저/조성숙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이 책의 내용에서 절대로 잊지 말아야 할 것을 딱 하나만 꼽는다면 '좋은기업만 사라'이다.

좋은 기업만을 고집해야 하며, 합리적인 가격에 사야하고, 계속 공부해야 한다.

이것이 구루들의 투자법이다.

 

구루포커스닷컴(www.gurufocus.com)을 만든 찰리 티안의 저서로 원제는 Invest Like a Guru이다.

이책은 가독성이좋은 책이고 주식시샂을 이기는 작은책의 느낌이 나는 책인데 가치투자시 유의할 점과 업종별 투자지표등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시장의 구루들은 어떻게 기업을 평가해서 좋은 기업을 매수했고, 좋은기업은 어떤 가치평가와 체크리스트로 확인했는지...그리고 마지막으로 시장 순환에 대해 언급했다.

 

저자는 어떤 기업이 좋은기업이고 어떻게 확인할 수 있고, 확인해야 하는것들은 무엇인지 알려준다. 어떤 기업이 좋은 기업인가?

 

1. 이 기업은 호경기이건 불경기이건 상관없이 꾸준하게 높은 이익을 달성하고 있는가?

 

☞ 10년동안 흑자를 냈으며, 영업이익률은 경기 침체와 업계 불황에도 두 자리수를 안정적으로 유지

 

2. 이 기업은 ROIC(투하자본수익률)가 높은 자산최소화 사업 모델인가?

 

☞ 회사는 자본이 적게 들고, 영업현금흐름 중 설비투자에 쓰는 돈은 30%정도에 불과하다. 또한 ROIC는 20%가 넘고 ROE는 15%가 넘는 고수익 사업이다

 

3. 기업의 매출과 순이익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가?

 

☞ 10년동안 EPS는 매년 두 자릿수로 성장했으며, 순이익 성장도 일관적이고 경기침체와 업계 불황에도 영향을 받지 않았다.

 

4. 이 기업이 과거에 그토록 우수한 영업실적을 거둘수 있었던 사업적 특징은 무엇인가?

 

→ 경영, 재무적 견실함, 가치평가 등

- 책 내용중 -
 
가치평가 접근법은 ⑴ 가치평가 비율, ⑵ 내재가치, ⑶ 수익율 세가지 범주로 설명했는데 이건 책에서 확인하시는 걸로^^
 
저자의 마지막 중요한 지침을 정리하면,
1. 저실적주를 사는 순간 영구 자본손실의 리스크에 노출된다. 아무리 싼값에 샀어도 리스크는 여전하다.
2. 좋은 기업을 꾸준하게 흑자를 내는 기업이다.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 두 자릿수 투하자본수익률, 두 자릿수 성장률을 유지하는 기업이다.
3. 좋은 기업만 사야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사야한다.
4. 가치 함정을 조심하라.
5. 경기와 시장의 순환을 잊지 마라.

http://www.gurufocus.com/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