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목적을 이루는 말하기

[도서] 목적을 이루는 말하기

아카바 유지 저/박양순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책과 함께 출판사의 도서 소개 페이지도 왔습니다. 3페이지에 불과한 종이인데 이런게 있으면 책갈피로 쓸 수 있으니 좋습니다. 사소한 배려인데 책을 읽는 내내 책갈피로 쓰니 편합니다.

저자 아카바 유지는 맥킨지에서 14년간 일하면서 배운 말하기 방법을 아낌없이 알려줍니다. 그런데 한국 LG그룹의 세계적인 도약을 지원했다는데 (2007년의 그 유명한 스마트폰이 아니고 피처폰에 집중하라는 맥킨지컨설팅 아닌가요?)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소문일 뿐 사실은 내용이 다르다고 하네요.

어찌됐든 맥킨지는 말로 먹고 사는 회사입니다. (보고서도 있겠네요.) 말로 계약을 따내고 보고서로 마무리를 짓겠지만 비즈니스적으로 제일 말을 잘하는 사람들이겠죠.

이 책은 어떻게 말을 해야하는 지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줍니다. 배울 점이 많은 책입니다.

이유는 반드시 3가지로 말한다.
일을 지시받으면 바로 내용을 항목별로 작성하여 확인한다.
그 제안의 명분은 무엇인가?
상대의 입장에서 20페이지 정도 메모쓰기를 한다.
아는 척하지 않고 묻는다.
등의 주옥같은 방법들을 계속 제시합니다. 많이 배우게 되고 제가 잘못했던 점들을 반성하게 됩니다.

실용적인 부분으로 구글알리미의 사용법이나 간단한 독서법을 제안합니다.
구글알리미는 아주 유용합니다. 저도 대여섯개 키워드를 잡아서 매일 오게끔 셋팅을 했습니다. 필요한 정보만 받으니 쓸데없이 인터넷을 뒤지는 시간낭비가 없습니다.
독서방법도 달랑 4개항목뿐인데 저자의 몇십년 노하우가 농축되어있습니다. 이 한마디에 책을 펼쳐볼만한 좋은 내용입니다.

살다보면 말이 안먹이는 때가 있습니다. 힘든 이야기를 해야되는 경우나 어려운 부탁을 해야할 시기가 있습니다. 그럴 때 종이에 해야할 말들을 적어보곤 하는데 생각하는 것보다 적으면 좀 더 치밀한 단어들이 떠오릅니다. 저만의 비법이라 생각했는데... 딱 그 방법이 나옵니다. 게다가 저보다 버전업이 되어있습니다.
232p에 있는 A4메모 작성법입니다. 그냥ㅊ 필요한 말을 적는 것이 아닙니다.
1페이지 1분내로 작성.
매일 10-20페이지씩 쓸 것.
생각이 나면 바로 쓸 것.

저는 하염없이 시간을 들여 작성했는데 1페이지 1분이라는 개념이 좋습니다. 집중력이 생기고 빨리 생각하게 됩니다. 저자는 '0초 사고'라 이름붙였군요. 순간 생각하라는 뜻인가 봅니다. 이름지을만 합니다. 독창적인 생각이니까요.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