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노코딩 AI

[도서] 노코딩 AI

하세정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코딩프로그램없이 어떻게 코딩을 할지 궁금했습니다.
코딩을 하기 전에 가지는 마음가짐일까요? 코딩이 잘되었는지 확인하는 관리자인걸까요? 이런저런 궁금증이 폭발하기 전에 책이 도착했습니다.

제목이 노코딩AI, 부제로 코딩없이 AI 만들기라 쓰여있습니다.
코딩을 안해도 만들어지는 AI인가?
코딩기술이 필요없는 인공지능인건가?
그렇다면 생각만 해도 신나는 책이지요. 어려운 프로그래밍 언어도 할 필요없고, 문과출신인 사람도 자연스럽게 접근할 수 있을 것같은 노코딩.

1장을 읽었는데 뭔가 AI솔루션을 쓰라는 겁니다. 이건 뭘까? 코딩의 다른 이름인가. 이름을 바꿔서 코딩을 안하는걸까?
AI시대의 변화, 태도, 지식, 기술의 순서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3장에서는 합성곱레이어, 필터, 활성화함수, 풀링, 먁스풀링, 완전연결계층, 드랍아웃 등등 엄청난 무시무시한 이야기가 가득 나옵니다. 이거 저자가 AI를 싫어해서 독자들로 하여금 멀게 느껴지게 하는 음모인가 생각될 즈음에 드디어 4장에서 노코딩의 본모습을 보여줍니다. 다행이지요.

오렌지3나 텐서플로와 함께 드디어 비밀인것같은 AI솔루션이 등장합니다. 삼성에서 개발한 브라이틱스, 딥파이, 써로마인드, 아일리스, 아마존웹서비스 등의 이용법을 안내합니다. 4장이 핵심입니다. 이 부분이 없었으면 우울할 뻔했습니다. 게다가 코딩을 배울 수 있는 좋은 사이트와 정부지원, 민간의 배울 곳들을 소개합니다. 정리가 잘 되어있습니다. (아니. 제목이 노코딩인데 코딩을 배우라고 하는거네? 하는 모순이 있지만 계속 어렵게 이야기하다가 쉬운 프로그램과 방법을 소개하니 반가울 뿐입니다)

어쩌면 몇달, 몇년내로 AI가 더 발달하여 복잡하고 어려운 코딩없이 인문학적으로 메모한 것이 (혹은 구술로 푼 것이) 저절로 구현되는 세상이 올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책은 그런 세상에 들어가기 전에 마음의 준비를 하는 시작책이 되겠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