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쓰레기 대폭발

[도서] 쓰레기 대폭발

클레어 이머 글/밤비 에들런드 그림/황유진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쓰레기대폭발,사파리

 

쓰레기는 더는 필요하지 않거나 못 쓰게 되어 내다 버리는 물건을 말합니다.

쓰레기 더미를 통해 각 시대별로 사람들이 무엇을 먹었고, 음식을 어떻게 준비했으며, 어떤 포장재를 주로 썼는지 등 삶의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2015년 유엔환경계획이 추산한 바에 따르면, 한 해 동안 전 세계에서 버려지는 쓰레기가 70억~ 100억 톤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는 1톤짜리 북극곰 70억~100억 마리의 무게로 이 북극곰들을 한 줄로 세우면 지구에서 달까지 최소 27번을 오갈 수 있는 거리라고 합니다.

지구가 더 오염되기 전에 과연 이 쓰레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지은이는 아직 시간이 남아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쓰레기에 대한 많은 문제점을 살펴보고 톡톡 튀는 생각을 가진 멋진 사람들과 계획들을 우리에게 전해줍니다.

 

 

첫번째 이야기는 쓰레기의 시작입니다.

미국 플로리다주의 에버글레이즈 지역의 나무섬은 약 5천 년 전, 에버글레이즈에 살던 사람들이 버린 뼈, 조개껍데기, 음식 찌꺼기, 타고 남은 숯, 깨진 그릇과 도구 등 수많은 잔해들이 분해되어 거름이 되었고 그 위에 식물이 자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동록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터키의 고대 도시 유적인 토로이의 고도는 쓰레기 때문에 지난 4천 년 동안 100년마다 1미터 이상씩(대략 12층 건물의 높이) 높아졌다고 합니다.

또한 영국 잉글랜드 북부 노섬벌랜드에 있는 고대 로마 유적 빈돌란다에서는 고대 로마 군대 야영지의 쓰레기더미가 발견되어 그 시대의 역사를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렇듯 쓰레기는 역사 뒤에 숨겨진 수많은 이야기들을 들려줍니다.

 

 

두번째 이야기에서는 왜 쓰레기가 대폭발하게 되었는지를 알려줍니다.

가장 큰 이유는 인구가 급속도로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산업화로 도시에 사람이 모여들었고 경제 호황으로 많은 제품이 생산되었습니다. 그결과 많은 포장 쓰레기들이 생산되었습니다.

 

 

세번째 이야기에서는 쓰레기를 어떻게 처리하는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재활용는 한 뒤 남은 쓰레기는 소각로에 태워 전력을 생산하고 수명을 다한 매립지는 나무를 심어 공원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네번째 이야기에서는 음식물 쓰레기를 재활용 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유엔에 따르면 매년 전 세계에서 약 20억 명이 먹을 수 있는 엄청난 양의 음식이 버려진다고 합니다.

불량 식품 요리사나 못난이 과일과 채소들의 반란 운동, 클리닝 테트워크 등을 통해 많은 음식물 쓰레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이야기에서는 수질오염을, 여섯 번째 이야기에서는 쓰레기 산업을 소개합니다.

2015년 런던 첼시 구역의 하수관에서 발견된 기름산은 충격적입니다.

오수와 폐수는 수많은 전염병을 옮기고, 산업 폐기물은 토양과 수질을 오염시킵니다.

생태산업단지는 한 산업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다른 산업체의 원료로 활용해 쓰레기를 재활용합니다.

 

 

일곱 번째 이야기에서는 처리 불능 쓰레기인 플라스틱과 전자전기 폐기물을 다루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은이는 앞으로 쓰레기가 어떻게 활용되고 처리되어야 하는지는 이야기 합니다.

 

 

이 책은 쓰레기에 대한 재밌고 다양한 이야기들이 가득합니다.

쓰레기는 인간의 역사요 우리 생활의 결과이자 우리가 해결해야할 과제입니다.

지은이의 말처럼 세계 곳곳에는 이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수많은 사람들이 노력하고 있습니다.(세계 환경 지도 참조)

우리도 이제 동참하여 생활쓰레기들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일들을 생각해보고 실천해야 합니다.

쓰레기의 미래는 대폭발이 아니라 자원이요 에너지가 되길 기대합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