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청소년을 위한 개념 있는 언어생활

[도서] 청소년을 위한 개념 있는 언어생활

최형규 저/코피루왁(김예지) 그림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사회에서 널리 쓰이는 말에는 그 사회의 지배적인 가치관이 담겨 있기 마련이다. 말을 만들어 내는 주체는 대부분 힘이 있고 권력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그들의 생각이 언어에 그대로 반영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언어에 깃든 낡은 고정관념을 극복하려면 평소에 무심코 사용하는 말들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단어 하나, 말 하나가 바뀐다고 세상이 곧바로 바뀌지는 않지만 변화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차별과 편견, 왜곡의 언어들을 없앨 수 있는 것이다. 시대가 바뀐 만큼, 사회가 변화하고 발전하는 만큼, 사회의 차별적 관행이 따라주지 않는다면, 우리사회의 미래는 어두울 수 밖에 없다.

말에는 강한 힘이 있어서 어떤 단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생각과 시선이 달라지고 나아가 사회문제 해결에 긍겅적 영향을 미친다.

아래와 같은 문제점을 생각해보며, 개념있는 언어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는 사람이 되길 바라본다.

 

[1장] 왜곡의 언어 : 어감으로 진실을 감추다

★사랑의 매 : 세상에 '맞을 짓' 이라는 건 없다. 매는 분명한 폭력이고 잘못이다. 체벌이 사랑의 매로 합리화되는 사회는 폭력적인 사회이다. 폭력이 사랑으로 둔갑해 정당화될수록 약자의 권리는 침해당하기 쉽다.

★가족동반자살 : 아동의 의사는 철저히 무시된 채, 가해자의 시선과 언어로 구성된 표현이다. 이는 가족동반자살이 아닌 명백한 극단적 아동학대 이다.

 

[2장] 차별의 언어 : 무시와 배제가 빚어낸 말들

★김여사 : 어떤 영역에서건 능력이 조금 부족하거나 실수를 하는 사람들이 있게 마련이다. 실수를 지적해 줄 수 는 있지만, 그런 사람들을 특정 성이나 계층으로 싸잡아 규정하는 것은 분명한 차별이며 폭행이다.

★여성스럽다 : 성차별에 대한 뿌리깊은 고정관념은 이제 뽑혀야 한다.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이 경단녀라는 단어도 만들었는데, '경력'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지금까지 경험한 직업이나 학력 따위의 일' 이라고 나와있다. 이런 의미에서 본다면 여성의 경력단절은 끊어짐이 아니라 출산와 양육이라는 다른 경력이 쌓인 것으로 인정해야 하는 것 아닐까. 남성들이 군대를 다녀온 것을 경력으로 인정되듯이 말이다.

★노키즈 존 : 이는 단순한 식당 출입을 막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를 혐오하고 그들의 존엄과 권리를 무시하는 차별 행위이다. 

 

[3장] 편견의 언어 : 언어에 덧씌워진 색안경

★저출산 : 여성은 출산하는 기계가 아니다. 남녀가 함께 하는 결환과 임신과 출산 과정을 전체적으로 살피지 않고 저출산이라는 결과만을 강조함으로써, 마치 인구 문제의 책임이 여성에게만 있는 것처럼 오인하게 만든다. 그러므로 '저출생' 이라는 표현을 써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폐경 : 인생의 끝물이라는 느낌을 주는 것과 다르게 '완경' 이라는 표현을 사용함으로써, 인생의 완성과 또다른 시작을 의미하고 여성의 행복을 위해, 나아가 여성 스스로 자신의 삶을 축복하기 위해 이런 긍정의 언어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유모차 : '어미 모' 자를 사용하는 유모차는 마치 육아의 책임은 여성에게만 있는 것처럼 표현하고 있으므로 유모차 대신 '유아차' 로 변경하고 성 역할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을 깨야 한다.

 

이 밖에도 몰카, 방탄국회, 장애우, 처남과 도련님, 양성평등, 막장드라마 등등 편견 가득한 단어들이 우리사회를 채우고 있으며, 아무렇지 않게 사용되고 있다. 나 자신을 비방하는 의미를 가진 단어임을 알면서도 그것이 잘못된 것임을 모르고 무방비하게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나 역시 마찬가지이고.

모든 것에 있어서 비판적인 사고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있는 요즘이다. 불만이라 생각하지 말고 괜찮다고 넘어가지 말고, 무언가 불편한 점이 있다면 한 번쯤 곱씹어 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사회변화에 도움되는 태도라 생각한다.

▶도서협찬, 뜨인돌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