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나의 빈틈을 채워주는 교양 콘서트

[도서] 나의 빈틈을 채워주는 교양 콘서트

김도균,이용주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동안 경제 관련 책에만 꽂혀 있다보니 다른 분야에 관한 독서도 필요할 것 같아서 찾아보고 있었어요. 제가 요즘 들어 드는 생각 중 하나가 상식의 부재인터라 2030 지식 교양을 쌓을 수 있는 책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알아보다가 <나의 빈틈을 채워주는 교양콘서트>라는 책 소개를 보고 읽어봐야겠다 싶었어요.

 


 

책 소개 자체가 저처럼 상식이 좀 아쉽다(!?) 싶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내용이 담겨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게 하더라고요.

24개의 키워드로 정리하는 이 시대 최소한의 교양

이라는 소개 자체가 눈길을 끌게 되어서에요.

최소한의 교양이라니 어떤 내용이 담겨있을까 궁금했어요.


 

2030 지식 교양에 필요한 내용이 모두 소개되어 있었어요. 최소한 이정도는 알아야 하지 않나?! 싶은 마음으로 책을 엮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런데 저는 이 최소한의 교양이 터없이 부족한 사람이었더라고요. 책을 통해 몰랐었던 부분, 희미하게 알고 있지만 누가 물어보면 명확하게 답할 수 없었던 부분에 대해서 좀 더 일목요연하게 정리를 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어요. 읽으면서 나도 모르게 계속 고개를 끄덕이게 만드는 <나의 빈틈을 채워주는 교양콘서트>였어요. 일단 교양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는 책 중에서도 깔끔하게 정리가 잘 되어 있고, 이해하기 쉽게 구성이 되어 있다는 점이 좋았어요. 총 4개의 파트로 나누고 그 안에서 다시 쪼개 총 24개의 키워드가 소개되어 있었어요.

PART 1 민주주의 : 내부에 적이 있다


 

첫 시작은 민주주의가 무엇인지에 대한 개념 정립부터 들어가요. 민주주의에 대해 누구나 다 알고는 있지만 과연 다른 사람한테 설명을 하자면 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빈틈이 넘쳐난다 싶었어요. 많이 들어는 봤지만 설명을 하려고 들면 못 하겠는 그런 2030 지식 교양을 하나하나 쌓아갈 수 있었어요. 나의 빈틈이 조금이나마 채워지길 바라는 마음을 갖고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홍콩, 영국 등 민주주의의 문제를 겪고 있는 여러나라의 역사와 발전 방향 그 속에 숨겨진 이야기까지 모두 접해 볼 수 있었어요.

PART 2 페미니즘: 갈등과 혐오를 넘어 연대로

 
 

페미니즘의 역사와 오해, 편견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었어요. 성(性)에 대한 부분은 참 예전부터 꾸준히 갈등이 있었던 부분인데 현대에 와서 왜 이렇게 서로가 서로를 못 잡아 먹어 안달인지에 대한 부분을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어요. 편가르기가 심해진 사회 속에 성에 대한 갈등은 더 커지게 되는 것 같아요. 왜 사회가 점점 더 각박해지고 이런 분열을 겪어야 하는지에 대한 부분이 씁쓸하기만 하더라고요.

PART3 기후위기: 보는 걸 넘어 행동으로


 

기후의 변화가 초래한 여러가지 문제들을 우리 사회 곳곳에서 겪고 있어요. 친환경이라는 부분에 대한 것이 화제가 된지 벌써 수십년이 지났고 각 세계 정부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단체적인 활동까지도 많이 하고 있잖아요. 그런데도 쉽게 나아지지 않는 기후위기와 이를 통해 야기되는 재난의 문제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폭염, 가뭄, 홍수, 태풍 등 지금 세계 곳곳에서 경험하고 있는 각종 자연재해를 보면서 참 무섭다는 생각을 해오고 있었어요. 기후위기에 대해 조금 더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었음 싶어요.

PART 4 미래사회: 앞으로 다가올 난제들

 
 

존엄사, 조력자살, 동물권리, 비거니즘, 메타버스, 인구감소 등등 2030 지식 교양을 쌓는데 필요로 하는 내용이 하나씩 소개되어 있었어요. 저는 말로만 듣던 비건에 대해서도 좀 더 자세히 알게 되었어요. 비건의 종류가 이렇게나 많을 줄이야~ 그냥 다 비건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게 아니더라고요. 세분화해서 나눠보면 참 다양한 것 같아요.


 

책을 읽으면서 느끼게 된 점은 역시 사람은 공부를 해야해! 책을 읽어야해! 라는 점이었어요. 나의 빈약한 2030 지식 교양에 대한 부분을 조금이나마 채워갈 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 것 같아서요. 단편적으로 알고만 있었던(신문이나 뉴스를 통해 들어본 적 있었던 정도) 사회 여러가지 현상에 대해 좀 더 ㅈ깊이감 있게 배워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 것 같아요. 또 다른 내용을 담아 다른 책도 나왔으면 좋겠네요.

#2030지식교양

#서평

#나의빈틈을채워주는교양콘서트

#책읽기

'컬쳐300 으로 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https://blog.naver.com/PostListByTagName.naver?blogId=choco_jellys&amp;encodedTagName=2030%EC%A7%80%EC%8B%9D%EA%B5%90%EC%96%91
https://blog.naver.com/PostListByTagName.naver?blogId=choco_jellys&amp;encodedTagName=%EC%84%9C%ED%8F%89
https://blog.naver.com/PostListByTagName.naver?blogId=choco_jellys&amp;encodedTagName=%EB%82%98%EC%9D%98%EB%B9%88%ED%8B%88%EC%9D%84%EC%B1%84%EC%9B%8C%EC%A3%BC%EB%8A%94%EA%B5%90%EC%96%91%EC%BD%98%EC%84%9C%ED%8A%B8
https://blog.naver.com/PostListByTagName.naver?blogId=choco_jellys&amp;encodedTagName=%EC%B1%85%EC%9D%BD%EA%B8%B0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