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저는 주식투자가 처음인데요 : 기본편

[도서] 저는 주식투자가 처음인데요 : 기본편

강병욱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주식투자의 첫번째 원칙은 돈을 잃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그 두번째 원칙은 첫 번째 원칙을 절대 잊어버리지 않는 것이다." (P127)   -  벤저민 그레이엄 (워런 버핏의 스승)의 투자 원칙

경제나 주식에 아무리 관심이 없다고 해도 직장인이라면 아니 돈을 벌고 돈을 벌고 싶은 사람이라면 요즘에는 주식에 절로 귀가 기울여지는 시대이다. "동학개미운동"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개인투자자들의 주식투자 입문이 대폭 증가하였다.

코로나로 인해 많은 경제활동이 위축되고,  침체되어 있는 현실에도 주식시장은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우며 고공행진을 하고 있으니, 이쯤되면 주식투자를 하지 않고는 재테크를 논할 수 없다.  얼마전에는 초등학생이 수익금 1000만원을 인증하면서 여의도 증권가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주식교실을 열기도 했다. 지금도 수많은 사람들이 조금이라도 수익률을 내보고자 모니터 앞에 앉아있을 것이다.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해 멀리 볼 것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것을 인지하고, 시장을 이해하고 늘 주시하면서 밑바닥부터 차근차근 시작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기초적인 내용을 정확히 짚고 전문적인 내용은 필요한 것만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초보자를 배려하려고 애쓴 흔적이 역력하다.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이들이 반드시 알고 가야 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초보 투자자들의 나침반이 되고 싶어하는 마음을 담았다고 한다.

 

제  1 장  기초 이해하기


주알못 (주식투자를 알지 못하는 사람) 인 일광씨를 가상 인물로 내세워 그가 처음으로 주식에 발을 들여놓기 전에 기초를 확실히 알아두는 과정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주식이 무엇인지 유상증자 무상증자가 무엇인지 용어 설명을 자세하게 해주고 있다. 물론 코스피라고 하는 종합주가지수며 주식상하한가제도등 주식투자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부분을 확실하게 짚어준다.

 

제 2 장 - 매입 준비하기

 


 

2장에서는 자신의 투자성향을 파악하는 자가 진단을 거쳐 주식 계좌를 만든다

증권사를 선택하고 어디서나 할 수 있도록 HTS(홈트레이닝시스템)을 다운 받는다.

책에 다운 받는 방법이 순서대로 나와있기에 어렵지 않게 따라 할 수 있다.

이책에서는 영웅이도 하는 영웅문 - 키움증권사 를 소개하고 있다. 나도 수년째 사용하고 있는 데 그 이유는 우선 수수료가 가장 저렴하기 때문이다. 단타를 하는 개미일수록 수수로 한푼이라도 아껴야 하는 게 현실이다.

이 장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이 계좌관리이다.

1. 투자원금을 모두 매수에 쓰지 말고 일정금액은 현금으로 남겨두는 습관을 가진다.

2. 투자할 금융상품은 꼭 정해놓고 투자한다.

3. 수익이 생기면 그대로 계좌에 두지말고 다른 통장으로 이체한다.

- 매수는 가급적 천천히 하고, 매도는 재빠르게 한다.

 

제 3 장 - 시장 파악하기


주식을 분석할 때 주로 사용하는 2가지 분석법이 있다.

하나는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환경과 해당 산업이 전망 뿐 아니라 기업의 제반 요소들을 분석하는 기본적 분석이고, 아근 하나는 과거 주가의 움직임을 통해서 매매 타이밍을 찾는 기술적 분석이다. 이 기술적 분석은 다시 하향식 분석과 상향식 분석으로 나뉜다.  하향식 분석은 경제를 분석하는 것이고, 상향식 분석을 좋은 기업을 먼저 찾아 보는 것이다. 돈을 잃는 많은 사람들은 하향식 분석을 따랐던 사람들이고, 돈을 따는 극소수의 사람들은 상향식 분석법을 따랐던 사람이라고 한다. 

주식 시장 속설 중에 "주식을 사야 할 때는 돈이 없고 주식을 팔아야 할 때는 주식이 없다."라는 말이 있다. 주식을 사야 하는 좋은 타이밍에는 이미 다른 것에 돈을 탕진해서 투자에 들어갈 기회를 놓친다는 말이다. 초보자라면 정말 마음 속 깊이 새겨둬야 할 것 같다.

 

제 4 장 -  종목 선정하기


 

돈을 주고 물건 하나를 사기 위해서 당신은 무엇을 따집니까? 돈을 내기까지 얼마나 고민하시나요? 사소한 것 하나를 사더라도 따져보고 고민하면서 과연 주식은 소문만 듣고 사도 되는 지 의문해 봐야 한다.

그 누구보다 스스로가 먼저 기업을 분석하고 판단해야 좋은 주식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1. 기업의 능력을 파악한다. - 경영진의 능력 / 신제품 개발능력/ 시장점유율

2. 기업의 주력 상품을 확인한다.

3. 기업의 재무제표는 필수적으로 확인한다.


 

제 5 장 - 차트 분석하기

이 장은 진짜 볼 것이 너무 많고 유익하다. 흔히 경제 tv에서 볼 수 있는 챠트들이 자세히 나와 있고 하나 하나 설명이 되어 있다.


 

주가의 차트는 그 주식의 희노애락이 다 담겨져 있다고 할 수있다.

차트를 통해 주가의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나아가 미래까지도 예측할 수 있다.

또한 봉차트 흔히들 캔들차트라고도 불리는 차트는 시가, 고가, 저가, 종가를 구성된 가격 차트로 1일, 1주일, 한달 단위로 작성한다. 일봉차트는 단기 흐름을, 주봉차트와 월봉차트는 중장기 흐름을 파악하기에 좋다. 

이동평균선 - 추세의 변동을 알 수 있도록 구간을 옮겨가며 평균을 구하는 것.


 

제 6 장 - 고수 따라잡기


기초부터 기본적인 분석과 기술적인 분석을 거쳤으니 조금 더 고수의 투자를  배워보기로 한다. 우선 배당투자와 장기투자의 방법과 설명. 파생상품과 주가와의 관계를 알고 투자하는 것.말로만 들어봤던 주가지수 선물과 옵션,ETF 등등. 사실 이부분 까지는 조금 벅찬 감이 있지만 언제가 선물이 어쩌고 옵션이 어쩌고 하며 투자자들과 이야기 할 날들을 상상해보며 열심히 공부해야 겠다.

마지막으로 주식을 시작하기 전 저자가 알려주는 투자 원칙은 꼭 알려주고 싶다. 

1. 머리와 꼬리는 버린다.

2.지나친 매매는 삼가한다.

3. 분할 매수, 분할 매도를 한다.

4. 손절매에 과감해진다. 

5. 물타기는 절대 하지 않는다.

6. 사고 팍고 그리고 반드시 쉰다.

7. 정부정책에 역행하지 않는다.

8. 주식투자를 사업과 같이 생각한다.

9.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린다. 

상투가 확인되지 않을 때는 주식을 꼭 들고 있어야 한다. 살 때와 팔 때를 기다려서 적기에 매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지나치게 눈 앞의 이익에만 매달리지 않고 보다 큰 그림을 그려 주식투자 성공해서 모두가 부자되는 날까지 화이팅입니다.

 

YES24 리뷰어 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