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썬킴의 세계사 완전 정복

[도서] 썬킴의 세계사 완전 정복

썬킴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요즘은 역사를 쉽게 이해시키기 위한 책과 TV 프로그램이 눈에 많이 보입니다. 저도 시간나는대로 챙겨보려고 하는 편인데요, 이런 저런 강사님과 저자들 중 유독 눈에 들어오는 사람이 있게 마련입니다. 그 중 '썬킴'이라는 이름을 내걸고 팟캐스트 <썬킴의 세게사 완전정복>을 운영하는 저자. 역사 전공자도 아니라는데 어찌나 박학다식한지 그의 팟캐스트는 네이버 오디오클립 1위, 누적 청취 수 3000만 회 돌파 등 엄청난 기록을 남기고 있습니다. 이런 저런 방송 프로그램에도 등장하면서 연일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저자의 책이 궁금해 이번에 한 번 읽어보았는데요, 세계사는 저도 물론 좋아하니까요!

 

'세계사 완전 정복'이라고 해서 으레 그렇듯 고대부터 시작할 줄 알았는데 오잉? 책에 등장하는 나라는 딱 두 곳, 미국과 러시아 뿐입니다. 과연 이 두 나라에 대해서만 알아도 세계사 완전 정복이 될까 싶었지만 생각해보면 이 두 나라만큼 전 세계에 큰 영향을 끼치는 나라들도 없을 것 같아요. 예전에 한 번 미국 역사책과 러시아 역사책에 도전했다 복잡하고 어렵다는 생각에 책을 덮은 적이 있는데, 이번에도 그러면 어쩌나 걱정이 앞섰지만 역시나 썬킴! 강의식 화법과 그만의 명쾌한 설명으로 미국과 러시아 역사에 대해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패권을 지키는 나라>와 <패권을 노리는 나라>라는 이름 아래 설명되는 미국과 러시아. 북미 대륙에 도착한 유럽인들이라는 이야기부터 시작해 미국의 진정한 시작, 흑인 노예 무역, 뉴욕의 탄생, 독립 혁명과 영토 확장, 남북전쟁과 노예 해방운동, 1차 세계대전까지 설명되어 있습니다. 러시아도 물론 마르크시즘, 레닌, 러일전쟁, 피의 일요일, 전함 포템킨과 요승 라스푸틴까지 읽을수록 빠져드는 이야기들이 한가득입니다. 미국이 감추고 싶어하는 건국초기 흑역사, 자유의 여신상이 알고 보면 메이드 인 프랑스??!! 에 대한 진실 여부를 확인해보고 싶다면 이 책을 펼쳐보시면 됩니다.

 

역사는 자세히 알려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알기 쉽게 알려주느냐도 중요한 것 같아요. 일단 흥미를 갖지 않으면 복잡함과 난해함이라는 이미지로 굳어져 그 재미를 알기가 쉽지 않은 분야니까요. 그런 면에서 썬킴이 왜 인기가 많은지 이 한 권의 책을 통해서 충분히 알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제가 좋아하고 존경하는 신병주 교수님이 추천사까지 써주셨으니 더 말해 무엇하리오. 교수님의 말씀처럼 이 책을 통해 두 나라의 성장과 발전 과정이 현재의 우리에게 미칠 영향 또한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독서카페 '책과 콩나무'를 통해 <알에이치코리아>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았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