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우물쭈물하지 않고 자신감 있게 말하는 법

[도서] 우물쭈물하지 않고 자신감 있게 말하는 법

말버스(임대혁)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어릴 적 많은 사람들 앞에 나가서 이야기하는 것은 너무나도 떨리고 긴장되는 두려움이었다.

그 때의 기억은 평생을 따라다니며 피하고 싶은 순간들을 만들어냈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 많은 사람들 앞에 서야하는 순간들이 수없이 많지만, 그때마다 항상 위축되고 긴장되는 순간들은 여전하다.

특히 성과를 발표하는 자리나 주요 인사들이 있는 자리에서는 실수하면 안된다는 부담감과 압박감에 더욱 더 긴장되어 머리가 하얘지고 말문이 막히곤 하는 나를 원망하곤 했다.

 

사실 내 인생에서 가장 변화시키고 싶은 부분이었는데, 자신감 있게 말하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은 왠만한 마인드 컨트롤을 통해 쉽게 변화되지 않았고 어떻게 나아져야 하는지 방법조차 모르며 타고난 나의 성격 탓만 해야 했다.

 

하지만 이 책을 보며 자신감 있게 말하는 법은 끊임없는 연습과 노력으로 충분히!

발전해 나갈 수 있으며 불편함을 이겨내는 노력을 통해 많은 것들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p.33] 상상을 집중으로 바꾸세요. 지금껏 나도 모르게 머릿속으로 하고 있던 수많은 상상을 이제는 멈춰보세요. 현재 내 말과 행동에 집중해야 합니다. 지금 내가 하는 말이 무엇인지에만 집중하세요.

 

무대 공포증으로 보이는, 나를 스스로 억압하는 현상은 남들의 시선을 과도하게 의식하는 착각이 만들어낸 두려움이라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나에게 온전히 집중해야 한다는 가르침을 주었다.

물론 말처럼 한순간에 나에게 온전히 집중하기란 쉽지 않겠지만, 막연히 어렵고

힘들기만 했던 상황에 명확한 솔루션을 찾을 수 있다는 사실 자체가 나에게는 커다란 수확이었다.

 

앞으로의 노력은 상황을 변화시키고 싶은 의지만큼 발휘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책에서 강조하고 있듯이 중요한 것은 한 단계씩 나아질 수 있다는 마음가짐과 믿음이기 때문이다.

 

 

[p.69] 스티브잡스는 성공적인 프리젠테이션을 위해 100번의 리허설을 했다고 합니다.

그동안 말하기가 어려운 이유는 방법을 모르거나 타고나지 않았기 때문이 아니라 반복해서 연습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매번 인상적인 프리젠테이션을 선보이는 스티브잡스도 숨은 노력이 뒷받침되고 있다는 사실은 다소 놀랍고 충격적이기까지 했다.

이 짧은 일화는 깊은 깨달음과 함께 수십년 간 나의 부족한 부분에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았던 자신에게 반성의 시간을 갖게 했다.

 

이 책에는 무대공포증 뿐 아니라 여러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많은 스킬이 담겨 있었다.

특히, 어색한 사람과의 대화법이나 대화를 더욱 풍부하고 유쾌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들은 단지 성격이라고만 생각했던 나의 고정관념을 깰 수 있게 해주었다.

여러 솔루션들을 살펴보며 조금씩 연습한다면 충분히 나아질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동안 나에게 꼭 필요했던 주옥 같은 저자의 노하우가 담긴 스킬을 배우며 눈을 떼지 못하고 단숨에 책을 읽어나갔다.

더 빨리 이 책을 읽었더라면. 하는 아쉬움과 함께 지금부터라도 당장 실천하여 변화된 나의 모습을 보고싶은 간절한 마음이 들었다.

처음에는 이런 노력들이 힘들 수 있겠지만, 불편함을 당연히 여기며 익숙함과 자연스러움으로 만들라는 저자의 독려의 말이 매우 인상적이었고 실천 의지를 강하게 만들어 주었다.

커뮤티케이션에 관한 나의 고민에 대해 명쾌하고 체계적으로 잘 정리되어 있었으며 실질적인 솔루션을 주는 책이었다.

 

 

[p.196] 불편이 체화되는 순간 불편하고 힘든 상황은 점점 익숙해지고 자연스러워집니다. 그때 우리는 스스로 성장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불편함을 당연하게 여기고 꾸준히 말하기를 연습하세요.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