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덕의 상실

[도서] 덕의 상실

알래스데어 매킨타이어 저/이진우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덕'의 죽음을 알린 충격적 부름

도덕적 다원주의 시대에 공동선을 묻다

알래스데어 매킨타이어 교수의 대표작인 이 책은 현대 도덕철학에 대한 논란을 불러일으킨 역작으로 그 명성이 자자하지만 내게는 난해한 도서였다. 평소 철학 책을 읽을 기회가 많아 다수의 철학 책을 읽었음에도(거의 가볍게 읽은 책이 대부분이지만) 도덕철학에 관한 책은 거의 접하지 않은 듯하다. 그래서 도덕철학이 핵심인 이 책은 쉬이 읽히지 않았다. 도덕철학이 이렇게 어려운 분야인가란 생각이 들었으나 모르는 건 하나씩 검색해 가며 이해하는 과정은 힘들면서도 흥미로웠다.

우선은 덕이란 단어가 품고 있는 명확한 뜻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했다. 그리고 다양한 도덕철학과 관련된 낯선 이론들과 만나며 친숙해지는 시간을 가졌다.

가설과 논증을 통해 저자가 주장하는 핵심을 향해 다가갔다. 비록 내용을 요약하여 쓸 수 없지만(몇 번 더 읽어야 가능할 것 같다.) 도덕철학이라는 분야와 제목이 의미하는 바에 한걸음 다가설 수 있는 기회를 이 책을 통해 얻을 수 있었음에 의의를 둔다.

다소 힘겨운 첫 번째 책 읽기였지만 두 번째 읽기는 이전과는 달리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세 번 읽는다면 더없이 유익한 독서가 될 것이다.

다양한 도덕철학자들과 이론을 만날 수 있었고, 제목이 의미하는 바를 좇아가는 유익한 독서의 시간이었다. 도덕철학에 대한 학식이 풍부한 독자라면 더없이 훌륭한 책이 될 것이고, 혹여나 그렇지 않더라도 독서가 일상화된 이라면 충분히 즐길 수 있으니 우선 읽기에 도전하길 권해드린다.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작성했습니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https://cafe.naver.com/kmsr21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