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야채재배 첫걸음

[도서] 야채재배 첫걸음

아라이 도시오 저/박성진 편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쌈 채소를 좋아하는 신랑을 위해 나도 상추를 직접 길러서 먹어보겠다고 상추 모종과 고추 모종을 심었다. 결론은 관리 소홀로 인한 가뭄으로 말라죽었다. 물 주는 것도 내겐 큰일이었지만 무엇보다 벌레에 대한 걱정이 제일 컸다. 앞으로는 채소를 심을 일이 없을 것 같았는데 사람 일이란 모르는 것, 이 책을 통해 실패 없는 야채재배에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얻었다.

무농약, 유기농 재배로 기르는

안전하고 맛있는 야채재배 기초지식

베란다, 옥상, 화분, 정원, 집 주면 공터, 텃밭을 활용한 건강한 먹거리 가꾸기!

몸에 좋은 야채 77종에 대한 재배 방법을 배울 수 있는 도서다. 제목처럼 그림을 통해 쉽게 배울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 만족도가 높은 도서였다.

- 텃밭가꾸기는 집 주면 공터나 베란다, 옥상, 화분 등을 이용해 직접 씨앗을 뿌리고 화학비료와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채소를 가꾸는 것을 말합니다.

... 이 책은 이런 점들을 감안하여 텃밭을 가꾸어보려는 분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p 4~5

'주렁주렁 열매 맺는 열매채소 12종'과 '영양이 가득한 콩과 종류 5종', '인기 과채류 3종', '수확하면서 재배하는 엽채류 26종', 그리고 '수확이 즐거운 근채류 10종', '실내 재배 가능한 새싹채소 3종', '인기 급상승 중인 중국채소 5종' '향기와 꽃이 매력적인 허브 13종'의 야채 재배 방법을 만날 수 있다. 먹는 기쁨에 앞서 재배를 통한 수확의 기쁨을 나도 누릴 수 있을까-의문이 앞서지만 우선은 많이 알아가고자 집중하며 한 장 한 장 학습해 나갔다.

삶거나 찌면 국수처럼 되는 국수호박이 참 신기했고, 쪽파와 실파로 나뉘는 파를 보며 이때까지 같은 종류라고 생각한 내가 한심해 보이기도 했지만 지금이라도 확실히 알았으니 이에 만족한다.

채소를 재배하기에 앞서 가장 염려스러운 부분 중 하나는 병해충에 관련된 것이다. '채소에 많이 생기는 병해충'에 대한 내용도 있으니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무농약 채소'란 채배할 때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채소를 말하며, '유기채소'란 재배할 때 농약, 화학비료 등을 3년 이상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채소를 말합니다. p 12

- 이 책에서는 화학비료나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부엌에서 나오는 음식물 쓰레기나 낙엽, 볏짚 등 가까운 곳에 있는 유기물을 잘 활용하여 유기재배에 의한 안전하고 맛있는 채소 재배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p 12~13

평소 헷갈렸던 '친환경농산물 인증 표시'도 이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유기농산물'이란 3년 이상 농약,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농산물(녹색)을 의미한다.

'전환기유기농산물'은 1년 이상 농약,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농산물(연두색)이다.

'무농약농산물'은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농산물(하늘색)이다.

'저농약농산물'은 농약을 1/2 이하로 사용하여 재배한 농산물(주황색)이다.

이제 확실히 알았으니 채소를 구입할 때 참고하면 좋을 듯하다.

채소 성장을 돕는 비료에 대해서도 알차게 구성해 놓았다. 맛있는 유기비료의 종류와 장점, 미성숙 퇴비의 주의사항과 퇴비 만드는 법, 완숙 퇴비까지 두루 배울 수 있었다.

안전하고 맛있는 야채재배 기초지식으로 채소에 많은 병의 증상과 방제대책, 주요 해충과 제거방법도 미리미리 숙지하길 추천한다.

2장에서는 '무농약. 유기야채 가꾸기 기본 작업'을 집중적으로 배운다. 채소가꾸는 장소는 텃밭도 좋고 큰 화분을 이용한 베란다도 좋다. 다만 일조량과 물빠짐, 통풍이 좋은 곳으로 선택한다.

- 건강한 채소를 가꾸기 위해서는 흙만들기가 최대의 포인트입니다. p 38

바퀴벌레는 전혀 안 무서운데 유독 꿈들 이를 무서워해서 흙 만지는 걸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서 꼭 구입한 흙을 이용한다. 이런 흙의 종류도 많아서 고민이었는데 흙만들기에 대해 알차게 배울 수 있었다. 씨 뿌리기, 모종 이식 방법, 모종 옮겨 심기, 물주기, 솎아주기를 배우며 안전하고 맛있는 야채재배 기초지식을 쌓아갔다.

드디어 마지막 3장에서 '무농약. 유기야채 77종 재배방법'을 배운다. '채소 77종의 재배일지'를 통해 그 시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각각의 채소에 대한 '재배방법'과 '수확', '병해충대책'을 하나씩 자세히 배울 수 있다. 그림을 통한 상세한 설명글이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 주었다.

안전한 먹거리와 궁극적인 농업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는 학습의 시간이었다. 초보자를 위한 야채재배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유용한 도서이다. 강추한다.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작성했습니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https://cafe.naver.com/kmsr21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