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위(渭)란  사리의 옳고 그름이나 이러하고 저러함에 대한 분별을 뜻하는 말이다. 경위란 경수(涇水; 징수이 강)와 위수(渭水; 웨이수이 강)를 아우르는 말인데, 경수의 물은 흐리고 위수의 물은 맑아 뚜렷이 구별된다는 데에서 이 말이 나왔다. 천하의 강물 중에는 맑은 물이 경수만 있는 것이 아니고, 흐린 물도 위수만 있는 것이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하필이면 두 강을 비교했을까?

 

위수(水:웨이수이)는 감숙성(간쑤성)에서 발원하고, 경수(水:징수이)는 영하성에서 발원하는 물줄기다. 감숙성은 중국 서북지구의 황허강[黃河] 상류에 있는 성이고, 영하성은 중국의 옛 성으로써 지금은 감숙성에 합병된 지역이다. 위수와 경수는 장안에서 만나서 같은 내천을 이루면서 함께 황허강으로 흘러간다. 두 지류는 단순히 맑고 흐린 두 내천이 아니고, 서로 만나서 한 지류가 되기 때문에 비교를 하게 된 것이다. 

 

두 물줄기가 합해지면 맑은 것과 탁한 것이 반씩 섞였으니, 맑지도 탁하지도 않은 중간 정도의 물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런데 두 물줄기는 합해져도 한동안 서로 섞이지 않고, 경수는 맑은대로, 위수는 탁한대로 그렇게 흘러간다고 한다. 마치 물과 기름을 한데 부어도 서로 섞이지 않는 것처럼 분명하게 차이가 난다고 하여 경위분명(分明)이라는 고사가 생겼고, 이 말이 줄어서 경위가 된 것이다. 즉, '경위를 밝히라.' 또는 '경위를 분명히 하라.'의 의미는 경수는 맑고 위수는 흐린 것처럼, '어느 것이 옳고 어느 것이 그른 것인지 분명하게 밝히라.'는 뜻이다.

 

이 글의 출전과 관계 있는 것으로, 천자문에 있는 다음 구절을 들 수 있다.

 

背邙面洛 浮渭據涇(배망면락 부위거경)

"(낙양은) 망산을 뒤에 두고  낙수를 앞에 두었으며,

(장안은) 위수에 띄우고 경수를 의지하고 있다."

 

천자문에 이 구절이 포함된 연유는 중국의 대표적인 옛 도읍이 낙양과 장안이기 때문이다. 중국의 역대 왕조에 걸쳐서 자주 수도가 된 것이 동쪽으로는 낙양이 있고 서쪽으로는 장안이 있다. 그래서 낙양은 동경이라고 하고, 장안은 서경으로도 불린다.

 

낙양의 북쪽에는 망산이 있고, 남쪽에는 낙수가 있다. 이곳은 옛부터 이상적인 풍수명당으로 알려져서 중국 역대 황제들의 능과 명문귀족들의 무덤이 많이 있다. 한편, 장안의 왼쪽에는 위수가 흐르고, 오른쪽에는 경수가 흐른다. 이 두 물줄기가 장안에서 만나서 황허강으로 가는 것이다.

 

천자문은 중국 남북조 시대에 남조의 양(502~549)나라 주흥사가 양 무제의 명을 받아 지었다. 이 책은 단순히 서로 다른 한자 1000자의 조합이 아니라, 자연 현상부터 인륜 도덕에 이르는 넓은 범위를 1구4자의 4언 고시 형태로 정리한 지식과 인륜의 입문서이다. 중국의 대표적인 도읍인 동경(낙양)과  서경(장안)의 특색을 설명하기 위하여 背邙面洛 浮渭據涇(배망면락 부위거경)의 구절이 포함되었으며, 그로 인해 장안의 특징인 경수와 위수가 회자되면서 '경위'라는 고사성어가 생성된 것이다.

 

* 자료 출처 : 천자문의 풀이와 국어사전 및 백과사전을 참조하였으며, 2009. 1. 12일에 지식 Q&A에서 답변한 내용을 보완하였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