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미리 보는 중학 교과서 극 : 무대 위에서

[도서] 미리 보는 중학 교과서 극 : 무대 위에서

새 국어 교과서 연구 모임 편,감수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이 책은 새 국어 교과서 연구 모임에서 중학교 1학년 국어교과서에 나오는 작품을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에게 읽히기 위해 편집한 책이다. 모두 10권으로 되어 있는데 현대소설 5권, 고전소설 1권, 수필 1권, 극(희곡, 시나리오) 1권, 시 2권이다. 지금까지 현대소설 5권과 고전소설 1권 등 소설 6권과 수필 1권을 모두 읽었다. 여덟 번째 작품으로 극본을 읽게 된 것이다. 이 책은 유명 참고서 발간사인 천재교육에서 주도해서 만들었는데, 국어 교과와의 연계도 발간 의도에 있을 것이다.

 

여기에는 들판에서(이강백), 원술랑(유치진), 오아시스 세탁소 습격 사건(김정숙), 라이벌(권기경),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나현)의 5편이 실려 있다. 5편 중에 ‘들판에서’와 ‘원술랑’은 10여년 간 교과서에 실려 있던 것이라 눈에 익은 작품이고, ‘라이벌’은 우리 학교 교과서에 실려 있는 ‘챔피언’과 같은 시리즈라 역시 낯설지 않다. 그러므로 ‘오아시스 세탁소 습격 사건’과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정도가 처음 대하는 작품이다. ‘


오아시스 세탁소 습격 사건’은 동화적인 작품이고,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은 전작이 아니라 일부만 실려 있다. 따라서 나로서는 작품에서 얻는 즐거움은 크지 않았다. 익히 알고 있거나 짐작하고 있는 작품이거나, 전작이 실려 있으니 전체적인 내용을 짐작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러나 교과서를 통해 이 작품들을 배우게 될 학생들을 나와 달리 신선한 감동을 받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학교에서는 학급문고나 도서관에 원작을 구비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주면 좋을 듯하다.


이 책 자체만 놓고 볼 때 화려한 삽화와 상세한 풀이가 있어서 초등학생이나 중학생들이 읽으면 매우 유익한 독서가 되리라고 본다. 희곡과 시나리오를 이해하는 문학의 길잡이이자, 학습에 도움을 주는 참고서로는 훌륭한 책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