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출처] m.blog.yes24.com/document/16138701

우리 역사 속 전염병

신병주 저
매일경제신문사 | 2022년 04월

 

신청 기간 : 4월 11일 까지
모집 인원 : 10명
발표 : 4월 12일
신청 방법 : 댓글로 신청해주세요.

 

*이전에 작성해주신 리뷰 URL을 함께 남겨주시면 당첨 확률이 올라갑니다.
*신청 전, 도서 또는 상품이 배송될 "회원정보" 상의 주소, 핸드폰번호를 확인해주세요!

 

우리 역사 속 전염병


먼 훗날 또 하나의 역사가 될 팬데믹 시대
조선시대 최고 전문가 신병주 교수
철저한 고증과 사실적 기록에 입각한 조선시대 전염병의 역사


『향약집성방』, 『동의보감』, 『마과회통』 등 조선시대 대표적인 의서를 넘어 『조선왕조실록』, 『승정원일기』, 『일성록』 등 객관적인 기록서, 『양아록』, 『미암일기』, 『이향견문록』 등 개인적인 삶이 묻어 있는 다양한 일기와 문집까지 우리 역사 곳곳에 전염병의 흔적이 있다. 팬데믹은 과거에도 있었고, 예나 지금이나 사람들은 크고 작은 전염병을 극복하며 끈질기게 삶을 이어나갔다. 철저한 고증과 역사적 사실에 주목하여 조선시대 전염병의 모든 것을 한 권의 책에 담았다. 코로나19 시대를 살아가는 모두에게 필요한 통찰력을 보여줄 것이다.

 

팟캐스트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에서 깊은 인연을 맺어 온 신병주 교수가 ‘역사 속 전염병’을 주제로 책을 출간했다.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대화임’을 항상 강조하는 저자가 이번에는 역사 속 전염병의 유행과 대응이 현재에 어떤 통찰력을 줄 수 있는지 제시하고 있다. 《조선왕조실록》을 비롯한 역사적인 기록을 바탕으로 저술한 만큼 깊은 신뢰성을 준다.
- 박시백 화백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저자)

우리는 아직도 코로나19가 어디서 시작되었는지 어떻게 치유해야 하는지 정확한 방법을 모른다. 과학문명 시대를 살고 있다는 자부심이 한순간에 자괴감으로 바뀌는 매일이다. 옛 사람들은 전염병을 어떻게 극복했을까? 쉽게 얻을 수 있는 자료는 파편화된 사실의 나열에 그친다. 답답하던 차에 드디어 조선시대 전염병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저술한 책이 나왔다. 가뭄에 단비 같은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역사서. 옛 선조들의 지혜를 빌려보자.
- 최태성 소장 (《역사의 쓸모》 저자)

신병주 교수님은 역사가 단순한 암기과목이 아닌 살아 숨 쉬는 드라마라는 것을 알려주는 분이다. 하나의 역사적 사건도 다양한 방향에서 바라보게 하는 뛰어난 능력이다. 조선시대 역사를 ‘왕’, ‘참모’, ‘왕비’의 관점에서 집필한 책에 이어 이번에는 전염병을 통해 역사를 관찰할 수 있는 책을 쓰셨다. 드라마를 통해서만 접했던 인물들이 실제 역사 속에서 어떤 활약을 했는지 궁금하지 않은가? 이 책 안에 답이 있다.
- 썬킴 교수 (《썬킴의 거침없는 세계사》 저자)

 

*서평단 신청자 여러분, 확인해주세요!

- 리뷰어클럽은 YES블로그에 리뷰를 남겨주셔야합니다. YES블로그 개설 후 신청해주세요.

  > 주소/연락처에 문제가 있을 경우, 선정에서 제외되거나 선정 후 배송이 누락될 수 있습니다.

  > 주소지를 잘못 기입해주신 경우, 부득이 도서는 재발송되지 않습니다.

- 서평단 선정시, 도서 또는 상품 수령 후 2주 이내에 회원님의 YES블로그에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리뷰 작성시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문구를 추가해주세요.

- 리뷰를 쓰신 뒤, 현재 블로그 ‘리뷰 썼어요!’ 게시판에 리뷰 링크를 남겨주세요.

   *도서 발송을 위해 선정된 분들의 개인정보(ID, 이름, 연락처, 주소)가 제 3자에게 제공될 수 있습니다.
    단, 해당 개인 정보는 도서 발송 이외에는 활용되지 않습니다.
   *리뷰어클럽 활동으로 작성해주신 리뷰는 해당 출판사 마케팅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1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異之我...또 다른 나

    우리를 제대로 들여다보기 위해서는 '역사공부'만 한 것이 또 없습니다. 코로나 판데믹의 정점을 지나 '엔데믹'을 향해 가는 시점에 참으로 유익한 책이라 하지 않을 수 없겠어요. 이 땅에 유행했던 전염병을 아는 것 뿐만 아니라 전염병을 극복했던 우리 조상들의 슬기도 함께 알아보는 기회가 될 것 같네요(") 보고 싶어요~

    2022.04.10 17:48 댓글쓰기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