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고령화시대>를 넘어 <초고령화시대>를 맞이한 요즘 '노후대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말았다. 여러 가지 까닭으로 사람의 기대수명은 늘어나는데 아직 우리 사회는 노령인구에 대한 대비책이 그닥 튼실하지 않은 편이다.

 

  이런 까닭으로 <요양보호사>는 앞으로 유망한 직종이 될 것이 틀림없다. 그러나 생각만큼 쉬운 직업은 아닐게다. 그 어느 직업보다 <상대에 대한 배려>와 <봉사를 통해 얻는 기쁨>으로 보람을 느끼는 적성이 아니고서는 배겨내기가 힘들 것이기 때문이다.

 

  당신에게 배려와 봉사가 철철 넘친다고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요양보호사>는 당신에게 어울지는 직업이 될 것이다.

 

 

  현재 우리 나라 전체 인구의 10%가 넘는 수가 65살 이상 고령자이다. 저출산과 함께 베이비부머 세대들까지 가세해 노인인구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개인이 또는 사회가 부양해야 할 노인 인구가 늘면서 이들을 전문적으로 돌보는 직업인 요양보호사에 대한 수요도 커지고 있다.

 

  에버그린 사회복지센터 요양보호사 박윤미 씨는 "대학에서 노인복지학을 전공하고 2010년부터 어르신들을 돌보고 있다"며, "치매, 중풍 등 노인성 질환으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운 노인들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했다.

 

  요양보호사로 활동하려면 요양보호사 국가자격을 따야 한다. 요양이 필요한 노인에게 종전의 가정봉사원과 생활지도원보다 더 전문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가에서 부여하는 자격이다. 자격 취득을 위해서는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뒤 자격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박씨는 "노인복지학을 졸업하면서 사회복지사 2급, 케어사회복지사 1급을 취득했고, 사회복지사 자격이 있었기 대문에 좀더 수월하게 요양보호사 자격을 취득했다"며, "50시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뒤 요양보호론에 대한 필기와 실기시험을 거쳐 합격했다"고 말했다. "학교에서 사회복지에 대한 전반적인 공부를 하고 노인복지와 관련해 노인복지론, 케어복지론, 노인안전과 응급처치 등을 배운 점이 현장에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노인복지와 관련해서는 노인용양보험제도와 노인복지정책, 노인문제 특성, 주요 노화이론, 노인복지이념, 노인질환 등을 공부하면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요양보호사로 일하려면 봉사정신은 기본이다. 또 어떻게 하면 사회구성원이 더 건강하고 질 높은 삶을 살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도 해야 한다. 박씨는 "사회적으로 보호가 필요한 취약계층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교감하는 업무를 해야 하므로, 타인을 이해하려는 마음가짐과 배려심은 필수"라고 했다. 앞으로 요양보호사를 비롯한 복지서비스 관련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 친구들은 사회복지기관 등에서 자원봉사활동을 자주 경험해보는 것이 좋다. 사회적으로 가족의 노인부양능력이 점차 약화되고 있어 노인복지와 케어를 담당하는 요양보호사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고용정보원 직업연구센터 책임연구원

한겨레 신문 2011년 1월 17일자 <함께하는 교육>섹션

[이랑의 미래직업탐방] 전문을 여기에 옮기다

 

관련학과  노인복지과, 실버케어보건복지전공, 노인요양복지과, 실버복지과, 사회복지학과

업무수행능력  듣고 이해하기, 문제해결, 판단과 의사결정, 신체적 강인성, 학습전략

지식  상담, 심리, 사회와 인류, 교육 및 훈련, 철학과 신학

성격  타인에 대한 배려, 사회성, 정직성, 자기통제, 협조

흥미  사회형(Social), 탐구형(Investigative)

직업가치관  애국, 지적 추구, 타인에 대한 영향, 성취, 다양성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4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아자아자

    요양보호사 취지는 좋은데 요양보호사를 인식하는 마음들이 너무나 커서 문제가 크답니다. 마치 허드렛일을 다하는 사람취급도 모잘라 집방문인 경우, 문제가 생긴후 여자 혼자선 안간답니다.

    2011.01.19 09:24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異之我...또 다른 나

      그건..개선해야할 문제네요. 제가 늙었을 때 나를 돌봐주러 젊은 처자가 온다면 반갑게 맞아줄 텐데요^-^=

      2011.01.19 22:54
  • 미리내별

    직업에 대한 좋은 정보네요. 요양보호사 분들이 이렇게 좋은 일을 하는데, 좀더 존중받았으면 좋겠군요.

    2011.01.20 22:22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異之我...또 다른 나

      그래야죠. 그런데 왜 좋은일은 티가 나지 않을까요?

      2011.01.21 02:02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