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일본 초격차 기업의 3가지 원칙

[도서] 일본 초격차 기업의 3가지 원칙

최원석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이 책은 일본의 과거부터 이어져 온, 혹은 현대에 혜성같이 나타난 초우량 기업 13개를 분석하고, 혹은 그 경영자들과의 인터뷰 등을 기록한 책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각 원칙의 테마에 맞추어 3개의 챕터로 구분되어 있고 각각의 세부 주제를 놓고 각 기업들의 사례를 언급하며 서술한 책이다. 
 각 챕터에서는 과거부터 꾸준히 한 길만을 파고들어 현 시점에 성공하고 있는 기술기업도, 기존의 사양산업을 다른 관점 혹은 비전을 가지고 새롭게 성공시킨 기업도 이야기하고 있으며, 지금과 미래를 예측하고 그에 맞는 변화를 이끌어가고 있는 최첨단 기업에 대한 스토리도 담겨져 있다. 다만, 각 기업들 혹은 경영자의 성공비결을 찾아서 작성을 하기는 했으나 일관성 있는 분석이라고 보기에는 다소 난해한 부분이 있었다. 저자는 3가지 챕터와 원칙으로서 ① 당연한 것을 하고, ② 멈추지 않고 하고, ③ 제대로 하는 것을 언급하였다. 그러나 한편으론 각 기업들의 사례가 3가지 주제에 끼워맞춰지기는 했으나, 모든 기업에게서 3가지 원칙이 관통되어 드러나는 부분은 적어 보였던 것이 다소 아쉬운 점이다. 기업들의 업종 등이 각기 상이한 만큼 특정되어 설명하기는 어려울 수 있었을테니, 유사한 업종을 그룹지어서 그 회사들의 특징을 찾아보았으면 조금 더 이해가 쉬웠을 것 같다는 아쉬움이 살짝 있었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강하게 느꼈던 것은 일본 기업가들 특유의 장인정신과 미래를 바라보는 사명감 같은 준비의식, 그리고 계획된 목표에 대한 달성에 대한 강한 집념과 추진력에 대해서는 충분히 감탄할 만 했다. 또한 저자가 중간중간 한국의 기업현황, 혹은 기업들이 처한 상황에 대한 안타까움도 공감할 수 있었다. 현재 한국의 기업들이 추진하고 있는 발전방향에서 과연 10년, 20년 후의 미래에 대한 철저한 준비와 계획의 부족에 대해서는 공감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스스로에 대한 미래의 준비와 계획에 대해서 떠올려 보았고, 나는 나의 미래를 어떻게 준비하고 있느지 되새겨 보았다. 단순히 주어져 있는 지금, 혹은 1년의 계획과 업무에 치이고 있는 것은 아닌지, 10년 후에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계획을 준비하고 그 계획의 달성을 위한 실행의 처음을 시작해야 할 때라고 느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