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왜 일하는가

[도서] 왜 일하는가

이나모리 가즈오 저/신정길 역

내용 평점 3점

구성 평점 3점

 왜 일하는가? 이 책에서 왜 일하는 가를 찾기는 참 어려울 것 같다. 원제도 아마 다른 내용일 것이다. 만약에 내가 제목을 정할 수 있다면 <일하는 마음가짐> 이 정도로 정하면 될 것 같다. 어쨌던 상업적인 제목이다.

 

 책의 내용을 보면 쿄세라 창업주인 이나모리 가즈오의 생각을 엿볼 수가 있다. 이분이 성공한 것이 운에 의한 것이 아니라, 이분의 철학에 의한 것임을 알 수있다.

 

 이 책에서 감동받은 것이 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일은 재미있게 해야하고 열심히 해야 한다. 그래야 나도 기쁘고, 회사도 성과가 나게 된다. 이분이 최초 들어간 회사에서 좋지않는 분위기였지만, 열심히 일하는 모습, 남들이 안된다고 하지만 재미를 가지고 행한 모습이 정말 존경스럽다. 역시 나에게도 그런 생각을 한다. 기왕하는 일 보람있고 즐겁게 하자. 이것이 회사와 나와 윈-윈 하는 관계인 것이다.

 

 이 저자는 참 집요한 분이다. 그렇기에 대기업을 만들 수 있었겠지만, 참 집요하다. 이것이 강점이 될 수 있는 것이, 좋은 에너지를 주변에 많이 전파하는 것일 것이다. 긍정의 에너지가 주변을 바뀌고 세상을 바꾸는 에너지일 것이다. 그래서 많이 존경스럽다. 짧은 책에서 에너지를 느낄 수 있게 해 준다.

 

 한편 반대로 저자만의 공일까에 대해서 생각해본다. 당연히 훌륭한 분인 것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잘 모르는 내가 생각해 보면 일본의 고도 성장의 시기에 시대의 운이 이분의 성장에 도움을 주었을 것이다. 그리고 시대가 바뀌어서 이분의 리더십이 21세기까지 통할 지는 모르겠다. 역시 글쎄라고 하고, 책에서 안 나오는 진짜 성공의 비밀을 알고 싶기도 하다.

 

 다시 돌아가서, 어차피 주어진 환경에서 우리는 일을 하게 된다. 여기서 필요한 것이 이나모리 가즈오의 힘인 긍정의 힘이다. 이 책을 보면서 나는 하는 일 즐겁고 보람있게 일을 해야 하겠다고 다시 한번 마음을 잡았다. 나의 철학이지만, 나는 개인의 힘을 믿는다. 별거 아니지만, 개인 즉 조직원의 마음 가짐에 따라 50%가 되기도 하고 200%가 되기도 한다고 믿는다. 열정과 애정을 가진 구성원이 결국은 성과를 내고 성공한다. 이부분은 시대가 바뀐다 해도 변하지 않은 사실이다.

 

 그래서 이분의 긍정의 힘과 퍼펙트의 힘을 존중한다. 역시 재미있게 열심히 할 일이다. 이것은 시대를 뛰어넘는 성공의 비결일 것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