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 매니저(이하 PM)란 고객의 불편함이나 인사이트를 모든 사람이 누릴 수 있도록 꾸준히 표준화하면서 진화와 혁신을 가져오는 사람이다.
이 책은 PM이 실행하는 프로덕트 매니지먼트의 모든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1장에서는 프로덕트의 정의로부터 시작하여 PM에 대한 정의와 다른 매니저들과의 차이점 등을 기술하여 관련 정의에 대해 잘 모르거나 혼란스러운 독자들의 내용 진입에 도움을 주고 있다.
2장은 프로덕트 라이프 사이클, 프로세스와 프레임워크를 통해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전반의 프로세스 및 도구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한 번쯤은 들어봤을 디자인 씽킹, 린 스타트업, 애자일/워터폴 개발 프로세스를 통하여 하나의 방법론이 아닌 상황에 맞는 방법론을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유용하다고 알려준다.
3장의 고객개발은 PM이 고객과 시장이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방법과 그 과정 전체를 의미하며, 고객 개발을 위한 4단계 프로세스와 도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4장에서는 프로젝트 매니먼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전략과 로드맵 내용을 담고 있으며, 5장과 6장은 PM의 일상 업무와 능력이 있는 PM이 되기위한 방법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글을 읽으며 좋았던 점은 전문적인 분야임에도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게 글이 쓰여 기본적인 입문서로 보아도 손색이 없는 점이었다. 이는 저자가 해당 분야의 전문가라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PM 또는 PM을 준비하는 모든 이에게 입문서이면서 곁에 두고 필요할 때 찾아보며 도움이 되는 책으로 추천한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