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어린이가 주인공이 되는 사회 수업 이야기

[도서] 어린이가 주인공이 되는 사회 수업 이야기

박현진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5점

  사회 교과를 외울 것이 많고 지루한 학문으로 생각하는 학생이 적지 않다. 생소한 사회 용어와 경제 원리는 물론 현재와 동떨어진 과거 역사를 암기식으로 학습한 결과일 것이다. 저자는 초등학교 교사로 학생들을 가르치며 이런 점에 안타까움을 느꼈다. 그래서 대학원에서 수학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좀 더 흥미를 느끼고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수업 아이디어를 모아 책으로 엮어 냈다. 

  사회수업을 개선하기 위해서 문제점을 먼저 파악해야 할 것이다. 저자는 칙센트미하이 연구와 학습 몰입 이론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사회수업이 재미 없는 이유를 다음과 같은 4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 사회 수업은  어린이들의 삶과 관련성이 부족하다.

둘째, 사회 수업에 활동성이 부족하다. 

셋째, 자기화 실현이 어렵다.(자기화란 학습자가 어떤 현상이나 상태를 내 것으로 바꾸는 것이다)

넷째, 교육 내용이 실제 사회와 다르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저자는 사회 수업을 재미있고 흥미로운 시간으로 만들기 위해 학생이 주인공이 되는 사회수업을 만들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리고 실제 사회 수업에서 실천할 수 있는 수업 사례들을 소개하였다. 실제 수업에서 활용성에 초점을 맞추어 거대한 프로젝트가 아닌 1~2차시로 할 수 있는 수업 아이디어와 학년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수준만 조금씩 조절하면 범학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을 소개하고 있다. 사회 수업이 어렵고 고민이었던 교사가 있다면 실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도서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