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나는 성인이 되어 다시 피아노를 치기 시작했다

[도서] 나는 성인이 되어 다시 피아노를 치기 시작했다

스미 세이코 저/홍주영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4점

지금 내겐 피아노가 없다. 그런 상태에서 책으로 다시 피아노를 접하게 됐다. '악보' 보다 활자가 가득한 '성인 피아노 학습자를 위한 맞춤형 안내서'라는 말이 핑크 핑크 한 책 『나는 성인이 되어 다시 피아노를 치기 시작했다』.  
  나는 성인이 되어 피아노를 처음 배웠다. 어린 시절 친구들처럼 피아노를 배우고 싶었으나 그럴 수 없었다. 그런 아쉬움 때문인지 학교에서 음악 필기시험은 악기를 다룰 줄 아는 친구들보다 더 잘 볼 수 있게 공부를 했다. 그렇게 피아노는 내게 동경의 대상이자 가까이 있으나 낯선 친구였다.
  처음 바이엘은 1개월 만에 나름 빠르게 끝냈다고 칭찬을 받았으나 체르니에 들어가며 반주로 레슨을 바꾸게 됐다. 악보는 그럭저럭 잘 보며 따라가는데 손이 역시나 문제였다. 오른손이 좀 더 나았지만 그래도 버벅거림은 어쩔 수 없었다. 그렇게 반주를 배우다 집에서 혼자 코드 반주만 치며 피아노를 즐기다 언제부터 치지 않아 내 피아노도 형네 아이들에게 줬다. 지금 그래서 집에 피아노가 없다. 그런데 책으로 피아노를 어떻게 다시 칠 수 있는지 배우게 된다.
  피아노가 없다고 해서 방법이 아주 없는 게 아니다. 누나네가 동네라 그곳에 가서 피아노를 치면 되기에 그 걱정은 없다. 음대생 조카도 있으니 여차하면 봐달라고 하면 되니 책으로 못 배울 것 없는 상황이다.
  책은 활자가 많다고 해도 평소 읽는 책들에 비해 두껍지 않다. 그래도 텍스트 위주의 피아노 책이라니? '피아노를 글자로 배웠어요!'라는 말이 떠오르겠으나 이 책은 말 그대로 나 같은 성인 피아노 학습자를 위한 안내서다. 내가 10년도 전에 처음 피아노를 배웠던 때를 떠올리게 하는 내용들과 왜 그때 그렇게 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다시 피아노를 치려고 하는 이유는 뭘까? 작사는 해봤으나 작곡은 잘 모르기에 작곡을 위해 악기를 다루려 피아노를 찾게 된다. 곡 연주 보다 반주와 코드 진행 등에 대해 더 생각을 두고 있기에 부담은 적을 수 있는 상황에서의 접근이라 책이 끌릴 수밖에 없었다.
  어느 정도 어린 시절 기본기가 잘 잡혀 있어 악보를 보며 간단한 곡을 연주할 수 있는 이들이라면 이 책으로 혼자 피아노를 연습하며 실력을 늘려 갈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나처럼 성인이 되어 배우고 다시 꽤 오랜 시간을 쉰 사람들이라면 책만 보고 다시 연주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책을 읽으며 내용이 실용적이란 생각이 들었다. 처음 내가 피아노를 배우고 싶었던 이유를 떠올리며 조금은 전투적으로 피아노를 시작하지 않았나 싶다. 그래서 잘 되지 않는 부분에서의 좌절과 무식한 연습으로 인해 조금씩 피아노와 멀어져 갔던 이유를 알 수 있었다. 피아니스트가 되려고 피아노를 배운 게 아닌데 어느 순간 나는 처음 피아노를 시작한 이유를 잊고 살다 그토록 원했던 피아노와도 거리를 두게 되었음을 떠올리게 됐다.
  책에서 나오는 내용들을 읽으며 다시 피아노와 가까워지는 연습부터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악보는 현재 성가대를 하고 있기에 피아노를 배우던 때보다 더 가까워진 상태니 거리가 멀어진 피아노와 거리감 좁히기가 내겐 우선인 듯싶다.  한 곡씩 한 곡씩 다시 익혀가면 전보다 왼손도 내 연주에 동참을 해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나이가 들어 피아노를 배우더라도 연주를 잘 하는 이들에게는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 내막도 모르고 그냥 열심히만 하는 방법은 오히려 연주의 즐거움을 사라지게 만들어 피아노와 거리감만 생기게 만든다는 것을 떠올려 본다.
  이 책을 읽는다고 해서 바로 연주를 잘 할 수 있지 않다. 그런 책이 있었으면 악기에 대한 동경이 필요했을까? 성인이 되어 피아노를 접할 때 조금 더 거리감을 일찍 좁혀주고 멀어지지 않게 하기 위한 조언들이 담긴 책이 아닌가 싶다. 성인이 되어 피아노를 배우는 이들과 그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이 읽어보면 좋을 책이었다.
  나도 일단은 다시 피아노 건반에 가까워지는 계기를 마련해야겠다는 마음을 다지며 활자로 다가가는 성인 피아노 맞춤형 안내서 글을 마무리한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