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습관, 성공하는 습관이라는 게 있을까? 또 뻔한 말들을 하는 건 아닐까? 하지만 보도 섀퍼라면 다를 수 있지 않을까? 전작들을 읽으며, 나를 자극하고 생각하게 만들었던 저자이기에 이번 신간 또한 호기심과 기대감을 안고 '이기는 습관'이란 제목에 홀린 채 읽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인 보도 섀퍼는 독일 출신의 세계적인 동기부여 전문가이자 경영 컨설턴트로 세계 전역을 다니며 경제적 자유와 성공하는 삶의 가치를 전파해온 분이시다. 이 전작으로 <돈>,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 <멘탈의 연금술>이 있다.
저자는 평범한 삶을 뛰어넘어 최후의 승자로 선 사람들을 '위너'라고 말한다. 위너가 성공하는 공통적인 습관 30가지가 이 책에 소개되어 있다.
? 결정을 내려라! & Just Do it!
우리는 왜 변화에 실패하는가?
결정을 내리는 것을 힘들어하기 때문이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자신의 결정을 신뢰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변화를 원할 때는 냉정하게 자신에게 물어보라.
'나는 지금 이 상태에 계속 머물고 싶은가? 아니면 성장과 긍정적 변화를 진심으로 원하는가?'
후자라면 결정을 내려야 한다. 그리고 그 결정을 즉시 실행에 옮겨야 한다. (p.13)
첫 번째 습관, 결정하고 즉시 실행하라고 한다. 결정이 어려운 사람은 안정적인 직업에 대한 환상, 나중에 결정해도 된다는 착각, '잘못된' 결정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망설인다. 하지만 위너는 다르다. 가슴 두근거리는 꿈과 목표가 있으며, 해야 할 일을 찾아 결정을 내리고 실천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충분히 할 수 있는 사람임을 가치를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쉽게 결정을 내리고 도전하며, 실패해도 일어설 수 아는 사람으로 결단하라고 한다. 이와 더불어 여섯 번째 습관인 저스트 두 잇!을 함께하면 더 효과적일 것이다. 적극적인 행동, 추진력은 결과를 만든다. 그 결과들은 쌓여 나의 성장의 발판이 된다.
첫 번째 습관을 읽으면서부터 뜨끔했다. 이것부터 잘 안되는 부분이었다. 신중을 핑계로 결단을 미뤄 결국 타이밍을 놓치거나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나의 문제점을 꼬집어 내는 듯해서 부끄러웠다. 지금도 그렇다. 즉시 실행이란 말을 하면서도 책을 읽고 며칠이 지난 후에야 리뷰를 기록하고 있다. 결정과 실행도 습관이다. 내 몸에 체화되도록 생각하고 행동으로 이어져야 한다. 이런 마음을 알았던 걸까? 매 습관 이후 실천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 배우고 성장하라! & 나만의 재능으로 살아가라!
배우고 성장하는 것은 내 삶의 방향이기도 하다.
살아 있다는 것이 성장한다는 것이고 우리는 배움과 성장을 통해 성공할 확률을 높인다.
배움과 성장이 없으면 '변화'는 일어나지 않는다. (p.28)
배움과 성장은 인류 진화의 근본 원리다. 나아가 배움과 성장은 이간 삶의 진정한 의미다.(p.29)
나만의 재능이 없더라도 재능을 발견하고 배우고 습득해서 만들어내면 된다. 나만의 재능을 만들어 살아가기 위해서는 배우고 성장하라는 조언이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 태도가 팔 할이다 & 상대가 원하는 것을 주어라!
실력은 기본 엔진이다. 태도는 그 엔진을 돌리는 힘이다. (p.103)
성공의 팔 할은 태도이고, 좋은 태도는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좋은 이미지를 각인시킨다. 요즘 꽂힌 단어 중 하나가 바로 '기버'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책을 읽어봐도 공통적으로 하는 말이 '주는 사람이 되라'는 것이다. 단, 내 방식대로가 아닌 상대가 원하는 방식으로 원하는 것을 줘야 한다. 이를 실천하려고 애쓰고 있지만, 용기가 나지 않아 아직 기버로서의 좋은 태도를 갖추지 못했다. 주는 사람으로 좋은 태도를 갖추기 위해서는 우선 나 자신부터 잘 알아야 한다. 인간은 자신의 모습을 타인에게 투사하기 때문에 나의 공격성이 타인도 그럴 것이라는 환상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이를 극복해야 한다. 저자는 자신과 화해하며, 분석적인 태도로 타인을 대하지 말고 아름다움과 선한 것에 집중하면서 극복하라고 한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상대가 원하는 것을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당신의 레몬이 아무리 값지고 가치 있는 것이라 할지라도 상대가 오렌지를 원하면 기꺼이 오렌지를 내어주어라. 그럴수록 당신의 레몬은 더욱 빛나는 열매가 될 것이다.(p.184)
? 롤모델을 찾아내라 & 마지막 날까지 하이퍼포머가 되어라!
잘하고 싶고 성공하고 싶다면 잘하는 사람을 찾아서 배워야 한다. 유명한 위너의 성공 방식을 따를 수도 있지만, 내 주변에 나보다 조금 더 뛰어난 조언을 해줄 사람을 선택해 배울 수 있다. 그리고 배우고 익혀서 하이퍼포머가 되어라. 그리고 누군가의 롤 모델이 되어라. 이 두 챕터를 읽으면서 드는 생각이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 때는 롤 모델을 찾아 성장하기 위해 생산성을 높이고, 스스로 열정을 나타내는 하이퍼포머가 되어 누군가의 롤 모델이 되어 준다면 나와 남이 함께 성장하는 나의 미션에도 부합하는 일이다.
당신이 스스로 '불타올라야' 한다. 마지막 날까지 당신 스스로 하이퍼포머가 되어야 직원들도 마지막 날까지 최고의 성과자가 된다. 직원들이 빨리 걷기를 원하는가? 그렇다면 당신이 더 빨리 걸어야 한다.(p.202)
이 책을 읽으면서 버릴게 하나도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30가지의 좋은 습관과 실천방법들은 곁에 두고 주기적으로 보며 내 마음에 새기고 실천할 것들이다. 그래서 우선 책의 내용 중 마음에 드는 구절을 필사하면서 하나씩 실천해 보려 한다. 위너는 타고난 천재가 아니라 절대 포기하지 않는 사람이다. 위너가 되는 그날까지 매일 결단하고 배우고 익히며 성장할 것이다. 그리고 더불어 함께하는 삶을 살아가는 지혜를 익히고 해낼 것이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http://blog.yes24.com/blog/blogMain.aspx?blogid=review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