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자왕 형제의 모험

[도서] 사자왕 형제의 모험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글/김경희 역/일론 비클란드 그림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4점

<사자왕 형제의 모험>은 초등학교 4학년 이상의 고학년 정도가 되어야 이해할 수 있는 내용들을 담고 있다. 동화(?)라고는 하지만 죽음과 사후 세계에 대해 열린 생각을 펼쳐 보이는 판타지물인 까닭이다. 막연한 두려움을 떠나 어느 정도 죽음을 철학적으로 느끼는 시기에 도달했다면 책의 내용을 더 잘 받아들일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죽음이 주요한 주제이지만 죽음을 공포 소설의 그것처럼 다루지는 않는다. 죽음 이전과 이후의 세계의 모두에서 두 형제의 우애가 그들 앞에 펼쳐지는 갖가지 어려움을 헤쳐 나가는 열쇠가 된다. 형 요나탄의 사랑을 통해 동생 카알은 장애 상황을 살아내고 죽음 이후의 세상에서 훌쩍 성장하는 모습을 보인다. 제목-원제는 Brothers Lionheart이다-이 의미하는 바와 같이 둘은 스스로 난제 해결의 주역이 되는 용맹성을 발휘한다. 현실이 있고 모험이 있으며 상상력을 북돋우는 환상이 동반된다.

  대상 독자를 어린이로 설정했다고 해서 아름답기만 하고 좋기만 한 얘기를 늘어놓지 않는데 린드그렌 소설의 장점이 있다. 오히려 더 냉정하게 세상의 모습을 드러낸다. 세상을 우회하고 싶어 하는 어른이 아니라 그런 세상을 겪게 될 어린 독자들을 위한 린드그렌의 배려이다. 우리는 모두 안다, 세상은 그렇게 아름답지만 않다는 것을. 그리고 그런 세상을 살아가게 하는 힘 중의 하나가 사랑이며 협동/연대임도 안다. 린드그렌은 그와 같은 사랑과 협동/연대의 중요성을 어린 친구들에게 넌지시 알려준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4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추억책방

    요즘 아이들은 많이 성숙해서 죽음을 소재로 한 동화책도 잘 이해하며 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희 둘째가 올해 초등학교 6학년이 되는데 추천해 보고 싶은 동화책이네요.

    2023.02.25 09:32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고독한선택

      린드그렌의 작품들이라면 거의 모두 추천할만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2023.03.02 20:35
  • 파워블로그 모나리자

    아이들이 동화속 이야기를 통해서 사람들의 삶을 조금씩 배워갈 수 있겠네요.
    편안한 주말 보내세요. 고독한선택님.^^

    2023.02.25 11:50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고독한선택

      고맙습니다, 모나리자님.

      2023.03.02 20:36

PYBLOGWEB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