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 분석으로 배우는 데이터 시각화
많은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 중에 하나는 시각화일 것이다.
파워포인트, 액셀 등을 활용하거나 이미 만들어진 것에서 수정할 수도 있겠지만 많은 데이터를 이용해 시각화하는 것은 한계가 있는 것 같다.
태블로, 파워BI,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엑셀, 파이썬, R, 구글 차트 등 데이터 시각화에는 생각보다 더 다양한 도구들이 있다는 것에 놀랐고, 도구별 장단점은 무엇인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었다. 책은 태블로에 대해 본격적으로 설명하는데 생각보다 더 간단하고 쉽게 시각화할 수 있어서 만족스러웠고 많은 도움이 되었다.
물론 예제의 데이터가 많지는 않고, 응용하는 것에 시간이 걸렸지만 클릭 몇 번으로 빠르게 차트를 만들어 시각화 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3장에서 막대 차트, 선 차트, 파이 차트, 분산형 차트, 하이라이트 테이블, 하이라이트 지도, 워드 클라우드 등 상황에 따라 더 효과적인 사용법을 공부해 기초를 알 수 있었다.
4장에서는 3장에서 배운 기법들의 정보룰 한 눈에 볼 수 있는 대시보드와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이터 스토리텔링 표현 방법을 알 수 있다.
5장에서는 데이터 시각화로 사례를 분석하는 예를 5개 소개하는데, 결국 3장과 4장에서 배운 내용을 조금 더 수준 높게 반복하므로 3,4장의 방법들에 익숙해졌다면 충분히 따라갈 수 있는 수준이라 생각한다.
예를 들어 서울 지하철 승객수 데이터를 이용해
서울 지하철의 총 승객수는 호선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12월 내 사용일자에 따른 총 승객수의 트렌드는 어떻게 변했는가?
12월 내 총 승객수가 가장 높았던 날은 언제인가?
등의 질문을 비교 분석 중심의 시각화인 막대 차트를 통해 답할 수 있다.
책이 어렵거나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유튜브에도 태블로 관련 영상들이 꽤 있으니 참고해서 공부하길 바란다.
책에서는 공공데이터포털 웹 사이트를 소개하는데 생각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데이터를 얻을 수 있어 연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보통 엑셀이 익숙하다보니 엑셀기반 데이터로 여러 연습을 하는 것이 더 편할 것이라 생각한다. 처음에는 예제처럼 일부분만 시각화하는 연습을 할 수 있겠지만 숙달된다면 원하는 부분을 빠르게 시각화 할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된다.
저자들은 데이터 시각화 이론과 태블로를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 실습 두 가지 내용을 책에 모두 담으려 애썼다고 말하는데 효과적으로 모두 배워볼 수 있어서 감사에 마음을 전하고 싶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