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책을 통해서 이루려하는 것은 무엇일까?
분명 어떠한 욕구에 의해서 책을 읽게되는데 그 욕구는 모두가 다를 것이다. 학습을 위해서, 삶을 위해서, 회사의 성공을 위해서, 그냥 버릇과 습관처럼 읽는 경우도 있다. 어느 누구이던지 모두가 자신의 목표와 이유가 있다. 그것이 단지 시간을 때우기 위해서라고 해도 말이다.
'결정적 순간의 책읽기'는 삶의 터닝포인트를 만든 책들에 대한 소개이다.
책에 소개되어 있는 많은 책들은 각각의 저자가 삶의 변화를 주었던 전환점의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우리는 본 책에 나온 여러가지 책들을 통해서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수 있는 전환점을 마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책에는 수십권의 책의 내용이 적혀져 있다. 우리가 해야할 일은 그 책들의 내용을 통해서 내 삶을 변화시키는데 있는 것이다.
책의 장점은 크게 3가지 이다.
첫째는 저자가 수천권의 책의 독서속에서 독자들에게 삶의 변화를 줄 수 있는 책을 엄선해주었다는 것에 있다.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우리는 수 많은 양질의 도서중에서 시간적 할애없이 내 삶의 양식이 될 수 있는 책을 얻을 수 있다는 것에 그 첫번째 장점이 있는 것이다.
두번째는 읽었던 책의 내용을 되짚어 보면서 내가 놓친 부분을 다시금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었다. 책에서 소개된 책중 몇몇 책들은 기존에 읽었던 책이다. 옛 친구를 만난 느낌으로 읽었던 책의 저자의 평가를 살펴본다. 그런데 내가 읽었을때와 사뭇 다른 평가와 해석을 한다. 동일한 책도 보는 사람의 가치관에 따라서 책의 내용이 달라질 수 있음을 깨달으며 내가 보았던 경우와 다르게 매우 큰 사고의 폭으로 책을 해석할 수 있다는 것에 놀라움이 뒤따랐다.
세번째는 어느 한분야에 국한된 소개가 아닌 여러장느의 내용이 실려있다는 것이다.
사실 철학적 사고에 약하며 자기계발서를 좋아하는 특성상 철학적 내용이 있음에 부담감을 가졌는데 책에 대한 해석이 일반인이 같이 느끼고 공유할 수 있는 수준으로 해주었음에 저자의 배려심을 알 수 있었으며 자기계발, 경제, 경영, 철학, 인문학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한 분야에 대한 해석이기에 가장 값진 장점이 아닐까 한다.
삶이 어려울때 그리고 머리가 복잡할때 본 책에서 그때그때마다 적합한 소개와 함께 실제로 책을 읽어보고자 한다. 그리고 든든한 나의 후원자가 있는것처럼 느껴지는 '결정적 순간의 책읽기'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