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세상이 이상한 건가,

내가 이상한 건가?

이상한 세상에 적응이 안 되는 당신을 위한 사회학 특강

11년 동안의 대학 사회학 강의를 한 권의 책으로 엮다

 

 자본주의에 잠식당한 대한민국 20대를 파헤친 책 우리는 차별에 찬성합니다와 한국 남성의 몸과 정신을 사회적으로 파헤친 책 그 남자는 왜 이상해졌을까?로 우리 사회에 큰 화두를 던진 사회학자 오찬호. 그가 이번에는 우리 마음에 뿌리 깊이 박혀 있는 고정관념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는 사회학 입문서, 나는 태어나자마자 속기 시작했다를 출간했다. 온라인 뉴스에 달린 부정적인 댓글들을 보면 사회 비판적인 시각을 가진 의심 많은사람들 천지인데 아직도 당신은 속고 있다고 주장하다니, 너무 뻔한 논리가 아닐까? 저자 오찬호는 그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사람들은 대개 한국 사회의 부조리에 대해서는 침을 튀기며 비판하지만, 자기 자신 안에 뿌리 깊이 박혀 있는 외모, 학력, 직업, 집안, 인종 등에 대한 차별 의식에 대해서는 깨닫지 못한다. 또한 언제나 우선 경제 문제를 해결하고 나서’, ‘성공한 다음에’, ‘나중에문제를 해결하자는 프레임에 갇혀서 사고하기 때문에 각종 사회문제는 미해결된 채로 다른 사회문제를 양산한다. 그러니 사법 고시생이 판검사가 되고, 평사원이 CEO가 되고, 시간강사가 교수가 되어도, 비정규직 노동자가 정규직 노동자가 되어도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다. 과거의 피해자가 현재의 가해자로 재탄생할 뿐이다.

 

대한민국의 근대화 과정에서 등장한 군부독재 정권이 통치 수단으로 사용한 애국심 마케팅과 이순신 프로파간다, 정치 혐오와 엘리트주의를 부추기는 미디어, 경제지상주의, 비판 문화의 실종, 순종적인 노동자로 만들기 위한 교육과 군대 문화, 남성권력자중앙 중심주의. 저자 오찬호는 이와 같이 우리를 에워싸고 있는 사회, 문화, 경제적 환경들을 하나하나 해부하여 우리 앞에 펼쳐놓는다. 11년 동안 대학에서 사회학 강의를 하면서 , 어떻게, 사회비판을 해야 하는지를 알고 싶어 하는 학생들을 수없이 경험한 그가 그동안 기록한 강의 노트를 한 권의 책으로 엮은 결과물이기도 한 나는 태어나자마자 속기 시작했다. 이 책은 새로운 가치관의 세계로 안내하는 사회학 입문서이기도 하지만 우리가 살면서 겪게 되는 수많은 이상한 사람과 사건들을 어떤 시각으로 바라봐야 하는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는 점에서 생존을 위한 전략서 역할도 톡톡히 해낼 것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42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자유자

    http://blog.yes24.com/document/10098998

    편안함, 익숙함, 공동가치 등등 속기 쉬운부분들이죠,,, 신청합니다,,,세상을 진짜 모습으로 볼수 있게 될까요???

    2018.01.10 16:05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부자의우주

    http://blog.yes24.com/document/10099025

    월급쟁이인 자신이 이 사회에 잘 적응하고 있다고 믿는 순간은 월급이 제대로 들어올 때가지. 그것이 막히면 삶 자체가 엉망진창이 되는 시스템 속에서 살고 있다는 것을 뼈저리게 겪으면서 궁금해졌습니다. 왜 이러지?
    또 자신만의 생산수단이 없으면 중산층이 아니며, 고로 월급쟁이는 중산층이 아니다. 또 내가 세금을 잘 내고 있는 내 집도 세금을 못내는 순간, 그 집의 주인은 세금을 받는 국가라는 것을 머리가 아닌 몸으로 처절하게 느끼고,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할 방법을 찾고 싶었습니다.
    상당히 도전적이며 불평이 가득할 것 같은 이 책!. 제가 겪는 일들이 일어나는 사유와 적절한 대응책을 불편하지만 제대로 알려줄 것 같아, 읽고 공부해서 새 삶에 도전하고 싶어 신청합니다.

    2018.01.10 16:24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밤토리

    http://blog.yes24.com/document/10099227

    그 남자는 왜 이상해졌을까? 이후 팬이 됐죠~
    세상은 저마다의 눈으로 보고 저마다의 경험으로 채워가지요.
    하지만 눈(시선)은 항상 열어두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오 작가님의 색다른 시선과 혜안을 듣고 싶습니다~

    2018.01.10 17:54 댓글쓰기

PYBLOGWEB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