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치고 힘든 날은 세상과 상대도 밉지만 자신이 가장 미워 보인다. 탁한 마음이 들어선 날은 다 마르고 없어진 줄 알았던 눈물샘이 넘쳐난다. 끊임없이 풀리는 실타래 마냥, 놓기만 해도 일이 잘 되어지는 때도 있다. 마음 한가득 자신이 사랑스럽다. 자신에게 가장 너그럽고 고마우며 응원할 수 있는 #가장아끼는넝에게주고싶은말 에세이에는 희망과 온기가 있다. 누군가 지쳐있고 격려가 필요하다면, 그 누구보다 자신에게 위로가 필요한 날에 딱! 한 글귀만을 마시면 피로 회복 완료! 가을로 넘어오는 계절밤에 드문드문 읽어내려가며 나이드는 몸에게 기운을 북돋워주고, 쪼그라드는 마음에게 토닥토닥 보듬아주었다.
■ 나의 생각은 나의 정답이 되어간다. 생각은 내가 했지만, 생각이 나를 설득하는 순간이 온다. (15쪽)
□ 당신의 말 한마디가 건넬 전우주적 에너지!
■ 수많은 우여곡절을 마주하고 깨달은 게 있다. 모든 건 지나가지만, 없던 일이 되지는 않는다는 것. 태풍은 지나가지만, 휩쓸고 지나간 자리는 무너져 있는 것처럼. (40쪽)
□ 없던 일이 되지 않기에 흉터 조심!
■ 감정의 중심이 상대에게 가 있는 건 롤로코스터를 타는 것과 비슷했다. 상대의 행동에 따라 기분이 올라갔다 내려갔다. (47쪽)
□ 나의 채도가 흐려지지 않도록!
■ 후회와 아쉬움은 늘 있기 마련이다. 그것을 피하려고 내가 원하는 것을 놓치지는 말자. 틀린 선택은 없다. 내가 원하는 선택을 쌓아 가자. (53쪽)
□ 뒤로 가기 없기!
■ 만약이라는 단어는 형태 없는 이상일 뿐이다. 이상은 언제나 현실을 압도한다. 상상과 현실을 비교하며 나를 갉아먹지 말자. 지금이 나의 최선이다. (73쪽)
□ 오늘을 살고 내일을 쌓다.
■ 과거의 행복을 놓쳤다고 해서 지금의 행복도 놓치라는 법은 없다. 선택권이 없던 때는 지나갔다. (77쪽)
□ 로또보다 확률 높은 행복찾기!
■ 맹목적 간절함은 욕심과 결핍으로 탈바꿈해 나를 갉아먹기도 한다는 걸. 나를 잃으면서까지, 간절해야 할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걸요. (84쪽)
□ 갉아먹힌 자리의 상처가 아물어가면서 깨달음.
■ 감정에는 무게가 없다. 누군가에게는 사소한 것이 누군가를 무너지게 만들 수도 있다. (130쪽)
□ 무너지기도 무너뜨리기도 하면서 깨달은 진실.
■ 우리는 언제든 달라질 수 있는 존재다. 그렇기에 단정 짓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마음이 필요하다. 평가는 하지 않을수록, 판단을 늦출수록 좋다. (151쪽)
□ 이 세상의 변하지 않는 진리 중 하나, 이 세상에서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
■ 생각해 보면 그렇다. 수많은 인과 관계가 겹친 일이었다. 일어날 일이 일어났을 뿐이다. 내가 모든 걸 해결할 수 없듯, 모든 일이 나 때문에 잘못될 수도 없다. (181쪽)
□ 교재 맨 뒤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답지.
■ 늘 완벽할 수 없는 삶에서 현재를 사랑하지 않는다면, 나를 사랑할 시간을 영영 놓쳐 버릴지도 모르니까. (214쪽)
□ 오늘도 수고하고 애쓴 당신은 사랑스럽다.
◆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바탕으로 작성된 서평입니다.
#도서협찬 #도연화에세이 #에세이추천 #따뜻 #공감 #응원 #자아 #책선물 #선물하기좋은책 #위로하기좋은책 #수능선물 #신간에세이 #신간에세이추천 #가장아끼는너에게주고싶은말 #부크럼 #부크럼출판사 #책추천 #추천책 #선물 #받으면기분좋은선물
https://www.instagram.com/p/CxGQQk1xeJ8/?igshid=MzRlODBiNWFlZA==
https://m.blog.naver.com/bbmaning/2232098827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