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입에서 톡 프랑스어

[도서] 입에서 톡 프랑스어

임한나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4점

서점에 가면 외국어 교재를 편하게 볼 수 있는 디스플레이가 없어서 아쉽다. 아예 진열할 필요를 못 느끼는 것 같기도 하다. 프론트에 물어보면 허리를 숙여 고개를 땅에 박고 보아야 보이는 교재가 바로 프랑스어 관련 교재들이다. 그래서 다시는 그 서점은 안들른다. 예전에는 국내에 들어오는 모든 외서들을 한 눈에 볼 수 있었던 곳이다. 이제 그 서점에서는 그런 진열형태를 볼 수가 없다. 그 서점 말고 자주 들르는 서점이 생겼다.  규모는 작지만 다양하게 외서들을 진열하고 있고 외국어 신간들도 한 눈에 볼 수 있어서 마음 편하게 책을 고를 수 있다. 최근에는 신간들이 정말 많이 나온다. 모두 기초적인 내용에 한정되어 있다는 점이 아쉽지만 시간이 지나면 중상급 교재들도 볼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임 한나 선생님의 [입에서 톡 프랑스어]는 내용면에서 흠잡을 것이 없다. 학습대상은 대학생이상 기초단계를 원하는 학습자에게 적합하다. 대화 진행 과정이 총 50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되어서 끝까지 학습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실력을 갖출 수 있다. 대화의 길이가 일단 짧고 각 에피소드의 중심 문장이 많지 않아서 주요문장을 제대로 이해하고  문장구성으로 연결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항상 생각하지만 문제는 학습자의 의지이다. 사실 내용적으로 보면 이해안되는 것들은 없다. 아주 단순하고 분량도 작아서 하루 5분만 투자하면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하루에 한 문장은 소화할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그 한 문장에 집중하는 것이 귀찮게 생각되면 외국어는 점점 멀어질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다만 내용이 철저하게 상식적이서 문장구조를 학습하는 것처럼 딱딱하고 단편적이다. 동기부여차원에서 마음을 끌어당기는 매력은 없다. 에피소드가 조금 일탈을 꿈꾸었다면 좋았을 것이다. 이 책으로 렛슨을 하면 무언가 부족함을 느낀다.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한데 나는 그것을 학습자에게서 찾으려고 노력한다. 렛슨을 시작할 때 보통 하는 말들이 있다. 어제는 무얼 했는지, 이번 주 특별한 계획이 있는지, 일상적으로 하는 일이 무엇인지 등등을 반복하다보면 그 날의 문장으로 구성할 수가 있고 온전히 학습자의 문장으로 만들 수 있다. 일전에 끝난 드라마 SKY 캐슬에서 쓰앵님의 대사 "전적으로 저를 믿으셔야 합니다,"를 가지고 조건법을 학습하여 문장을 만들면서 주변과 관련된 내용이 있어야만 학습에 즐거움이 있다는 사실을 공감했다. 


 교재의 구성중에 CD가 있는데 라디오방송용으로 활용했던 내용들이 들어있다. 다소 정리되지 않은 느낌이 들었다. 분량조절도 해야 하고 학습전달도 해야 하기에 말이 많아지고 그러다보니 혼란스럽게 들렸다. 인내심을 발휘할 준비가 된 학습자들에게 권한다. 교재 시즌3가 나와서 봤는데 똑같은 내용으로 책크기를 줄이고 종이함량을 줄였다. 게다가 에피소드에 한글 토를 달아서 책을 아예 망쳐버렸다. 차라리 시즌1 에피소드마다 따라오는 문화적인 내용의 폰트가 너무 작아서 보기 힘들었는데 시즌3에서 알아보기 쉽게 키웠으면 읽는 재미도 있고 기초일지라도 문장만드는 연습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었을텐데.... 무척 아쉽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4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꼼쥐

    불어를 가르치고 있는 입장에서 불어 교재에 대한 세밀하고 객관적인 평이 돋보이네요. 일반인이라면 잘 몰랐을 것들도 하나하나 지적해 주시니 교재를 발간하는 측에서도 도움이 될 듯합니다.

    2019.03.07 19:00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하루

      영어가 아닌 유럽어관련 교재들이 많이 출간되어서 좋아요. 단계별로 많이 보였으면 더 좋겠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2019.03.13 10:40
  • 파워블로그 찻잎향기

    입에서 톡 프랑스어 - 제목에서 재치가 느껴집니다. 유익한 책 소개글, 리뷰에서 정보가 넘칩니다.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2019.03.10 22:03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하루

      제목이 재밌지요? 내용도 괜찮습니다. 너무 간단하다는 생각이 들지만 기초입문서로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2019.03.13 10:41

PYBLOGWEB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