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2023 EBS 랜드하나 공인중개사 기본서 1차 민법 및 민사특별법

[도서] 2023 EBS 랜드하나 공인중개사 기본서 1차 민법 및 민사특별법

유재헌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2023 EBS 랜드하나 공인중개사 기본서 1차 민법 및 민사특별법

 

대학교때 두꺼운 민법책을 들고다니기는 했지만 그 책이 머릿속에 들어온 것은 아닌지라, 이제는 생각나는 것도 없고 일상생활에서 마주해도 알지 못한다. 그때 마주했던 "물권, 저당권, 무주물 선점"같은 단어가 조금 익숙하게 다가올 뿐이다. 

자격증이 있으면 그래도 조금 든든하겠다 싶어 책을 받기는 했는데 막상 공부해보려니 쉽지 않다. 그래도 대학시절 조금 배웠던 개념들이 보여서 반갑기는 하다. 


공인중개사 시험에서 "민법 및 민사특별법" 중 민법의 범위는 85%정도, 주택임대차보호법을 포함한 민사특별법의 범위는 15%정도 출제된다고 한다. 민법의 기초는 "법률관계, 권리와 의무"에서부터 시작하지만 이런 부분은 개념을 알기 위한 것이라 거의 출제되지 않는다고 한다. 

그 중 "법률행위의 목적"이란 "당사자가 법률행위를 통해 발생시키려는 법률효과"라고 정의한다. 그 말이 그 말 같기도 하고 어렵지만 일단 읽어둔다. 그렇게 읽다보면 뒤편에 [기출 및 예상문제]가 있으니 문제를 풀어보면서 익히면 될 일이다. 

민법의 기초에서는 우선 "법률관계"에 대해서 알아보고 시작한다. 


QR코드를 따라 들어가면 무료강의를 들을 수 있지만 그 전에 회원가입을 해야한다. 회원가입을 하면 7일간 강의를 들을 수 있으니 정말 7일 안에 강의를 다 듣겠다고 마음 먹었다면 적절한 시기에 준비를 마친 상태에서 회원가입을 하기 바란다. 결국 유료강의로 들어야 할 듯 싶다. 


민법 303조에서는 [전세권의 내용]이 나온다. 전세권의 법적 성질은 "타인 부동산에 관한 물권"이며 "용익물권성과 담보물권성을 겸유"한다. 위 사진에서는 "용익물권"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어렵다. 


위 사진에서는 "전세권"에 관한 기출 및 예상문제가 나오고 있다. 

 

이 책은 크게 

1. 민법총칙(법률행위)

2. 물권법

3. 계약법

4. 민사특별법

순으로 이론을 설명하고 있으며 이론을 설명한 각 절마다 기출 및 예상문제가 있어서 확인해볼 수 있다. 글씨가 너무 작지 않아서 나처럼 나이든 사람도 보기에 좋고 핵심정리로 정리하는 등 편집도 괜찮은 편이다. 

이 책을 보는 사람 모두 좋은 성적을 거두기 바란다. 

 

이 글은 예스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했습니다. 

이 글을 쓰면서 랜드하나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