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습관교육

[도서] 습관교육

이마무라 사토루 저/김현우 역/송종건 감수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초등학생만 되어도 잘 알고 있는 속담중에 '세살 버릇 여든 간다.'하는 속담이 있다.

의도적으로든 그렇지 않든 어떤 행위를 할 때 처음 길들여진 방법을 바꾼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그것이 바로 습관이라는 것이다.

이 습관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잘못 되었음을 감지하고 고쳐보려 할 때도 항상 무의식적으로 툭툭 튀어나오는 바람에 항상 당황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렇듯 한 번 들어버린 습관은 고치기가 너무도 어렵기 때문에 어린 아이든, 나이든 사람이든 그만큼 좋은 습관을 들인다는 것은 중요한 것이다. 모든 일상생활에서 습관의 형성이 중요하지만 공부를 할 때의 습관 역시나 그러하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의 제목 '습관교육'은 학부모로서의 삶을 살고 있는 나이대의 부모들의 눈길을 끌 수 밖에 없다고 생각된다.

그렇다면 과연 이 책에서는 어떤 습관들을 이야기 하고 있을까. 아이들의 학습에서의 습관을 이야기 하는 것일까? 아니면 아이들에게 어떤 습관을 길러주어야 하는지를 말하고 있는 것일까?

물론 둘 다를 포함하고 있다.

우선 부모의 습관이 아이에게 영향을 주게 된다는 것이다.

부모가 아이에게 어떤 모습들을 보여주는가? 그리고 부모가 아이를 어떤 마음가짐, 몸 가짐으로 대하는가에 따라 아이들은 자신에 대한 평가를 스스로 하게 되고, 그렇게 변화가 시작된다는 것이다.

아이에게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지 않으며 아이의 장점을 잘 알아주는 것. 그것만으로도 아이들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책을 읽지 않더라도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일 것이다.

여기에 더해서 공부 잘하는 아이를 위한 일곱가지 조건을 제시하고 있다.

아이가 성취감을 갖게 하기 위한 조건들, 자존감과 책임감, 성장감을 갖기 위한 조건들, 안도감을 심어주고, 신뢰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조건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이가 무엇인가를 성취했을 때 따르게 되는 대가를 주는 요령에 관한 것까지 아이를 성공적인 습관을 형성하게 하기 위한 여러 조건들을 조목조목 이야기하고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아이의 미래를 결정하는 습관교육으로는 크게 세가지를 제시하고 있는데 꿈과 감동의 교육과 태도 교육이 그것이다.

꿈과 목표를 가진 아이는 크게 성장할 기반을 갖춘 것이기에 아이에게 꿈과 목표를 갖게 해 주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사소한 계기가 아이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은 매 순간 부모와 어른들의 아이를 대하는 모습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이야기하기에 충분하다.

이런 습관교육의 내용에 이어 공부를 잘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제시되어 있어서 한번쯤 내 아이를 돌아보게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나의 모든 행동들을 다시한 번 따져 생각해 보게 한다.

아이들이 행복하게 공부하기 위해, 나아가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아이들에게 바른 습관교육이 필요함을 느낀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2